논술 기출문제 및 예시답안

[논술 기출문제 및 예시답안]경기대 2018 모의논술

여기가로두스 2017. 10. 18. 11:58


기출문제 파일 및 답안은 맨 아래에 있습니다. ^^*


[논술 기출문제 및 예시답안]경기대 2018 모의논술



[일반사항]

유형

논술고사 교직 적인성검사 재외국민(면접) 학생부종합(심층면접)

전 형 명

모의고사

계열(과목) 및 문항번호

인문계- 언어영역 [문항A-1]/ 인문계-사회영역 [문항A-2]

출제범위

과목명

언어영역: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고등학교 문학

사회영역: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사회 윤리와 사상

내용영역 또는

핵심개념/용어

언어영역: 주제 통합적 독서, 문학의 수용과 생산

사회영역: 교정적 정의, 여성 고용 할당제, 공동체 정체성

답안 작성 시간

120

 

[문항 A-1]

제시문 의 관점에서 의 작품 속 화자가 시간을 어떻게 인식, 묘사하고 있는지 비교해 보시오. (750 ± 50)

 

주제 통합적 독서란 동일한 화제나 주제를 다루는 다양한 관점이나 형식의 글들을 종합적으로 읽고 그 내용들을 통합함으로써 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확장하고 심화하는 읽기이다. 이러한 독서 활동을 하면 주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세계를 폭넓은 안목으로 보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하나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주제와 관련된 여러 글을 읽어 보아야 한다. 그리고 이들 글을 효과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분석, 비교, 대조 등을 사용하여 그 차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

 

나는 개울가로 간다. 가물로 하여 너무 빈약한 물이 소리 없이 흐른다. 뼈처럼 앙상한 물줄기가 왜 소리를 치지 않나?

너무 더웁다. 나뭇잎들이 다 축 늘어져서 허덕허덕하도록 더웁다. 이렇게 더우니 시냇물인들 서늘한 소리를 내어 보는 재간도 없으리다.

나는 그 물가에 앉는다. 앉아서, 무슨 제목으로 나는 사색해야 할 것인가 생각해 본다. 그러나 물론 아무런 제목도 떠오르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아무것도 생각 말기로 하자. 그저 한량없이 넓은 초록색 벌판, 지평선, 아무리 변화하여 보았댔자 결국 치열한 곡예의 역()을 벗어나지 않는 구름, 이런 것을 건너다본다.

지구 표면적의 백분의 구십구가 이 공포의 초록색이리라. 그렇다면, 지구야말로 너무나 단조무미한 채색이다. 도회에는 초록이 드물다. 나는 처음 여기 표착하였을 때 이 신선한 초록빛에 놀랐고 사랑하였다. 그러나 닷새가 못되어서 이 일망무제의 초록색은 조물주의 몰취미와 신경의 조잡성으로 말미암은 무미건조한 지구의 여백인 것을 발견하고 다시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어쩔 작정으로 저렇게 퍼러냐. 하루 온종일 저 푸른빛은 아무 짓도 하지 않는다. 오직 그 푸른 것에 백치와 같이 만족하면서 푸른 채로 서 있다.

이윽고 밤이 오면 또 거대한 구렝이처럼 빛을 잃어버리고 소리도 없이 잔다. 이 무슨 거대한 겸손이냐.

이윽고 겨울이 오면 초록은 실색한다. 그러나 그것은 남루를 갈기갈기 찢은 것과 다름없는 추악한 색채로 변하는 것이다. 한겨울을 두고 이 황막하고 추악한 벌판을 바라보고 지내면서 그래도 자살 민절하지 않는 농민들은 불쌍하기도 하려니와 거대한 천치다.

그들의 일생이 또한 이 벌판처럼 단조한 권태 일색으로 도포된 것이리라. 일할 때는 초록 벌판처럼 더워서 숨이 칵칵 막히게 싱거울 것이요, 일하지 않을 때에는 겨우 황원처럼 거칠고 구주레하게 싱거울 것이다.

그들에게는 흥분이 없다. 벌판에 벼락이 떨어져도 그것은 뇌성 끝에 가끔 있는 다반사에 지나지 않는다. 촌동이 범에게 물려 가도 그것은 맹수가 사는 산촌에 가끔 있는 신벌에 지나지 않는다. 실로 전선주 하나 없는 벌판에서 그들이 무엇을 대상으로 흥분할 수 있으랴.

팔봉산 등을 넘어 철골 전선주가 늘어섰다. 그러나 그 동선(銅線)은 이 촌락에 엽서 한 장을 내려뜨리지 않고 섰는 채다. 동선으로는 전류도 통하리라. 그러나 그들의 방이 아직도 송명(松明)으로 어둠침침한 이상 그 전선주들은 이 마을 동구에 늘어선 포플러 나무와 조금도 다를 것이 없다.

그들에게 희망은 있던가? 가을에 곡식이 익으리라. 그러나 그것은 희망은 아니다. 본능이다.

내일. 내일도 오늘 하던 계속의 일을 해야지 이 끝없는 권태의 내일은 왜 이렇게 끝없이 있나? 그러나 그들은 그런 것을 생각할 줄 모른다. 간혹 그런 의혹이 전광과 같이 그들의 흉리를 스치는 일이 있어도 다음 순간 하루의 노역으로 말미암아 잠이 오고 만다. 그러니 농민은 참 불행하도다. 그럼 이 흉악한 권태를 자각할 줄 아는 나는 얼마나 행복된가.

이상, <권태>, 󰡔고등학교 문학󰡕 ―

 

강호에 봄이 드니 미친 흥이 절로 난다

탁료계변*에 금린어 안주로다 *시냇가에서 막걸리를 마심

이몸이 한가하옴도 역군은이샷다

 

강호에 여름이 드니 초당에 일이 없다

유신한 강물결은 보내나니 바람이라

이몸이 서늘하옴도 역군은이샷다

 

강호에 가을이 드니 고기마다 살져 있다

소정*에 그물 실어 흘리 띄워 던져 두고 *작은 배

이몸이 소일하옴도 역군은이샷다

 

강호에 겨울이 드니 눈 깊이 자히 남다

삿갓 빗기 쓰고 누역으로 옷을 삼아

이몸이 춥지 아니하옴도 역군은이샷다

맹사성, <강호사시가>, 󰡔고등학교 문학󰡕 ―

 

[문항 A-2]

제시문 의 관점에서 의 제도를 비판해 보고, 이와 달리 헌법재판소가 과 같이 판시한 이유를 의 관점에서 설명해 보시오. (750 ± 50)

 

일반적으로 정의는 교정적 정의와 분배적 정의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교정적 정의는 응보적 정의 또는 보상적 정의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개인들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을 둔 개념이다. 개인간 상호작용을 할 때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친 경우 해를 끼친 당사자가 그 만큼 보상해 주어야 정의롭고,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준 경우 당사자가 그만큼 받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죄를 범했을 때 그 죄에 합당한 처벌을 받거나, 피해자가 입은 피해에 대해 그에 합당하는 보상을 하는 등 범죄에 대한 대응이 공정할 때 교정적 정의가 실현되었다고 이야기한다.

―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

 

1996년 국가 공무원 채용 시험에서 여성 공무원 채용 목표제를 처음으로 시행한 이래, 여성의 고용 비율을 의무화하는 추세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국내 ○○그룹은 대졸 신입 사원의 30% 이상을 여성 인력으로 뽑는다는 여성 인력 할당제2002년에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다. 여성 고용 할당제란 여성에 대한 차별을 없애기 위해 여성 인력이 일정한 비율에 도달할 때까지 채용이나 승진에서 여성을 적극 우대하는 조치이다. 헌법 재판소는 지난 1999여성 고용 할당제는 잠정적 우대 조치의 하나로서, 사회로부터 차별을 받아 온 일정 집단에 대해 그 동안의 불이익을 보상해 주려는 조치이므로 이것은 차별이 아니다.”라는 태도를 밝힌 바 있다.

― 󰡔고등학교 사회󰡕 ―

 

우리는 누구나 특정한 사회적 정체성을 지닌 사람으로서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한다. 나는 누군가의 아들이거나 딸, 또는 사촌이거나 삼촌이다. 나는 이 도시 또는 저 도시의 시민이며, 이 조합 또는 저 조합의 회원이다. 나는 이 친족, 저 부족, 이 나라에 속한다. 따라서 내게 이로운 것은 그러한 역할과 관련된 사람들에게도 이로워야 한다. 이처럼 나는 내 가족, 내 도시, 내 부족, 내 나라의 과거에서 다양한 빚, 유산, 적절한 기대와 의무를 물려받는다. 이는 내 삶에서 결정된 사실이자 도덕의 출발점이다. 또한 내 삶에 도덕적 특수성을 부여하는 것이기도 하다.

매킨타이어, <덕의 상실>,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

 

 

 

 

 

 

[출제의도 및 문항해설]

 

[문항 A-1]

<문항 및 제시문 출제 근거>

적용교육과정

고시 제 2009-41

성취기준

(번호와 내용)

필요한 경우 교육과정 해설서의 내용을 성취기준과 함께 제시

참고자료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페이지

고등학교

교과서

독서와 문법

이도영 외

창비

2015.3

268

문학

이숭원 외

좋은책신사고

2015.3

230-34

문학

윤여탁 외

미래엔

2015.3

166

기타

 

 

 

 

 

 

제시문 가

적용교육과정

고시 제 2009-41

성취기준

독서의 실제와 국어 자료의 탐구

310422-1. 동일한 화제나 주제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글을 읽고 내용을 비교할 수 있다.

참고자료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페이지

고등학교

교과서

독서와 문법

이도영 외

창비

2015.3

268

기타

 

 

 

 

 

 

제시문 나

적용교육과정

고시 제 2009-41

성취기준

문학의 수용과 생산

31051. 섬세한 읽기를 바탕으로 작품을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감상하며 평가한다.

참고자료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페이지

고등학교

교과서

문학

이숭원 외

좋은책신사고

2015.3

230-34

기타

 

 

 

 

 

 

제시문 다

적용교육과정

고시 제 2009-41

성취기준

문학의 수용과 생산

31051. 섬세한 읽기를 바탕으로 작품을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감상하며 평가한다.

참고자료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페이지

고등학교

교과서

문학

윤여탁 외

미래엔

2015.3

166

기타

 

 

 

 

 

 

<출제의도>

이 문제는 독서 교과에서 배우고 있는 주제 통합적 독서 방법을 두 편의 문학 작품에 적용하여 수험생의 문학 작품에 대한 수용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문항해설>

제시문 ()는 주제 통합적 독서 방법의 개념과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문학 작품을 보다 흥미롭게, 심층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이러한 주제 통합적 독서 방법을 활용하여 같은 주제 혹은 비슷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작품들을 비교적 관점에서 읽어 보는 것이 필요함을 설명하고 있다.

제시문 ()는 이상의 <권태>의 일부분이다. 이 작품은 한여름 시골의 한가롭지만 지루한 풍경에서 느낀 작가의 감상을 표현한 수필이다. 작가는 바쁜 도시를 벗어나 농촌으로 내려왔다. 그러나 작가는 온통 초록색으로 덮인 여름 들판의 풍경에서 심한 권태를 느낀다. 시간은 변화 없이 거의 정지된 것처럼 느릿느릿하게 흘러간다. 길고 긴 여름 해와 더위는 풍경의 지루함을 배가한다. 인간과 시간, 그리고 자연은 조화로운 합일 대신 서로 분열되어 있다.

제시문 ()는 맹사성의 <강호사시가>이다. 이 작품은 강호의 생활을 네 계절에 나누어 노래하고 있다. 이 주인공의 생활에는 계절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의연하게 존재하는 조화로움이 있다. 주인공은 아무런 번민도 절박한 문제도 없이 네 계절의 자연적 질서에 평화롭게 몸을 맡기고 있다. 인간과 시간은 아무런 모순도 일으키지 않으면서 서로 포용하며 일체를 이룬다.

수험생은 두 작품의 화자가 시간을 각각 어떻게 인식, 묘사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채점항목>

제시문 ()주제 통합적 독서 방법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학고 있는가? [이해력]

제시문 ()에 형상화된 시간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고 있는가? [이해력, 분석력]

제시문 ()에 형상화된 시간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고 있는가? [이해력, 분석력]

제시문 ()()의 차이를 ()의 관점에서 잘 읽어내고 있는가? [논리력, 분석력]

어문규정, 원고 분량 등을 지키고 있는가? [구성력, 표현력]

<채점기준>

등급

요건

점수

A

위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

98~100

위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으나, 그 중 에 대한 기술이 다소 미흡하다.

94~97

위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으나, 그 중 또는 에 대한 기술이 다소 미흡하다.

90~93

B

위의 요건 가운데 , , , 중 하나가 기술되지 않거나, 그 중 둘 이상이 매우 불충분하다.

70~80

C

위의 요건 가운데 하나 정도만 언급되어 있거나, 전반적으로 이해가 부족하다.

60이하

 

[문항 A-2]

<문항 및 제시문 출제 근거>

적용교육과정

고시 제 2009-41

성취기준

(번호와 내용)

필요한 경우 교육과정 해설서의 내용을 성취기준과 함께 제시

참고자료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페이지

고등학교교과서

생활과 윤리

남궁달화 외

교학사

2015.3

187

사회

이동환 외

천재교육

2015.3

62

윤리와 사상

박병기 외

지학사

2015.3

251

기타

 

 

 

 

 

 

제시문 가

적용교육과정

고시 제 2009-41

성취기준

(4)사회윤리와 직업윤리

사회 정의와 정의로운 사회

참고자료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페이지

고등학교교과서

생활과 윤리

남궁달화 외

교학사

2015.3

187

기타

 

 

 

 

 

 

제시문 나

적용교육과정

고시 제 2009-41

성취기준

. 공정성과 삶의 질

) 개인과 공동체

참고자료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페이지

고등학교교과서

사회

이동환 외

천재교육

2015.3

62

기타

 

 

 

 

 

 

제시문 다

적용교육과정

고시 제 2009-41

성취기준

4) 사회 사상

공동체와 연대

참고자료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페이지

고등학교교과서

윤리와 사상

박병기 외

지학사

2015.3

251

기타

 

 

 

 

 

 

<출제의도>

여성 고용 할당제는 그동안 차별을 받아왔던 사회적 약자 집단인 여성을 배려하는 정책 중 하나이다. 그런데 이러한 정책으로 말미암아 일부 남성들이 오히려 역차별을 당할 수 있는 위험성이 존재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남성들이 당할 수 있는 역차별의 문제를 정의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여러 나라, 여러 기관에서 여성 고용 할당제를 실시하고 있는 이유를 공동체 정체성 관점에서 살펴보아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로운 공존에 대한 사고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문항해설>

제시문 ()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정의의 관점 중 교정적 정의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교정적 정의는 개인적 차원에서의 정의 내가 잘못한 사항에 대해 내가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한다.

제시문 ()에서는 여성 고용 할당제란 제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헌법 재판소에서 이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보였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의 관점에서 ()를 비판해 보자면 여성 차별을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여성 고용 할당제를 실시하려고 할 때 역차별을 당하는 남성들은 그동안 여성을 차별해 온 장본인들이 아니다. 전 세대 남성들이 행해 온 여성 차별이라는 행위를 현재 남성들이 피해를 입어가며 해결해야 한다는 것은 교정적 정의에 어긋난다. 교정적 정의는 해를 입힌 당사자가 그에 대응되는 처벌을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제시문 ()에서는 인간이 홀로 떨어져 있는 존재가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특정 사회에서 특정한 지위를 타고 나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따라서 자신이 관계맺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로운 것이 결국에는 자신에게도 이로운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내가 태어나면서부터 나에게 주어진 지위에 따라 나에게는 저절로 기대와 의무가 생기는 것이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바로 나의 도덕적 행위가 된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를 ()에 적용시켜 보면 여성 고용 할당제는 몇몇 남성들에게 역차별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역차별을 받고 있는 남성들이 관계 맺고 있는 여성들에게 이로운 일이기 때문에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 남성들에게도 이로운 것이 될 수 있다. 또한 남성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우리 사회에서 특정한 위치와 지위가 주어지기 때문에 비록 내가 여성을 그동안 차별해 온 것은 아니지만 이를 시정하는 의무를 지는 것이 도덕적인 행위가 된다.

 

<채점항목>

제시문 ()()에서 교정적 정의와 공동체 정체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가? [이해력]

제시문 ()에서 여성 인력 할당제가 가지는 이슈를 이해하고 있는가? [이해력, 추론력, 논리력, 분석력]

제시문 ()의 관점에서 () 제도가 가지는 한계점을 분석할 수 있는가? [논리력, 분석력, 추론력]

제시문 ()의 관점에서 () 제도가 가지는 의의를 추론할 수 있는가? [논리력, 분석력, 추론력]

어문규정, 원고 분량 등을 지키고 있는가? [구성력, 표현력]

<채점기준>



등급

요건

점수

A

위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

98~100

위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으나, 그 중 에 대한 기술이 다소 미흡하다.

94~97

위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으나, 그 중 또는 에 대한 기술이 다소 미흡하다.

90~93

B

위의 요건 가운데 , , , 중 하나가 기술되지 않거나, 그 중 둘 이상이 매우 불충분하다.

70~80

C

위의 요건 가운데 하나 정도만 언급되어 있거나, 전반적으로 이해가 부족하다.

60이하



2018 경기대 모의 논제 및 해설(한글).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