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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국어 학습지] 1-1 (1)뒤집어 읽기를 통한 깨달음

여기가로두스 2015. 11. 21. 23:05

[1학년 국어 학습지] 1-1 (1)뒤집어 읽기를 통한 깨달음


고등_국어(한)_1_1-1_학습지.hwp




핵심 정리

갈래

비평문

성격

주관적, ( ), 비판적

제재

슬견설

주제

슬견설의 의미 재구성(편견을 버리고 사고의 폭을 넓히자.)

특징

일반적으로 알려진 슬견설의 의미에 대해 반론을 제기해 독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함.

에 관련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떠올리며 슬견설의 의미를 재구성함.

 

내용 구조도

 

에 대한 시각

( )

 

( )

는 미물이고, ‘는 그럴듯하게 큰 것이다. 그러므로 의 죽음과 의 죽음은 동일하지 않다.

큰 것이든 작은 것이든 혈기가 있는 것은 모두 죽기를 싫어한다. 따라서 의 죽음은 한가지이다.

 

슬견설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알려진 의미와 글쓴이가 파악한 의미

일반적으로 알려진 의미

 

글쓴이가 파악한 의미

모든 생명체의 생명은 소중하다는 ‘( )사상을 가져야 한다.

목숨은 지배층이나 일반 백성이 모두 한가지라는 ‘( )사상을 가져야 한다.

다른 여러 가지 기준을 무시하고 한 가지 기준으로 획일화해서 생기는 폐단을 극복하기 위해 ( )을 버리고 ( )을 넓혀야 한다.

슬견설에 대한 글쓴이의 의미 구성 과정

일반적으로 알려진 의미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

 

자신의 ( )

( )을 떠올림.

 

이규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재구성함.

일반적으로 이규보보다는 손님을 더 정상적인 인간으로 볼 수 있을 만큼 이규보의 말은 납득하기 어려우므로 작품의 의미를 새롭게 보아야 함.

한겨울에 를 잡으며 통쾌함을 느꼈던 자신의 경험을 떠올림.

인간과 정서의 교감을 느끼며 인간에게 충직한 동물이자 친근한 친구라는 개의 특성을 떠올림.

서로 다른 것을 무조건 같게 보라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크기에만 집착하는 손님에게 다른 기준을 통해서도 바라볼 수 있도록 사고의 폭을 넓혀 주려는 의도로 파악함.

 

핵심 정리

갈래

비평문

성격

주관적, (예시적), 비판적

제재

슬견설

주제

슬견설의 의미 재구성(편견을 버리고 사고의 폭을 넓히자.)

특징

일반적으로 알려진 슬견설의 의미에 대해 반론을 제기해 독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함.

에 관련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떠올리며 슬견설의 의미를 재구성함.

 

내용 구조도

 

에 대한 시각

(손님)

 

(이규보)

는 미물이고, ‘는 그럴듯하게 큰 것이다. 그러므로 의 죽음과 의 죽음은 동일하지 않다.

큰 것이든 작은 것이든 혈기가 있는 것은 모두 죽기를 싫어한다. 따라서 의 죽음은 한가지이다.

 

슬견설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알려진 의미와 글쓴이가 파악한 의미

일반적으로 알려진 의미

 

글쓴이가 파악한 의미

모든 생명체의 생명은 소중하다는 ‘(생명 애호)사상을 가져야 한다.

목숨은 지배층이나 일반 백성이 모두 한가지라는 ‘(평등)사상을 가져야 한다.

다른 여러 가지 기준을 무시하고 한 가지 기준으로 획일화해서 생기는 폐단을 극복하기 위해 (편견)을 버리고 (사고의 폭)을 넓혀야 한다.

슬견설에 대한 글쓴이의 의미 구성 과정

일반적으로 알려진 의미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

 

자신의 (경험)

(지식)을 떠올림.

 

이규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재구성함.

일반적으로 이규보보다는 손님을 더 정상적인 인간으로 볼 수 있을 만큼 이규보의 말은 납득하기 어려우므로 작품의 의미를 새롭게 보아야 함.

한겨울에 를 잡으며 통쾌함을 느꼈던 자신의 경험을 떠올림.

인간과 정서의 교감을 느끼며 인간에게 충직한 동물이자 친근한 친구라는 개의 특성을 떠올림.

서로 다른 것을 무조건 같게 보라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크기에만 집착하는 손님에게 다른 기준을 통해서도 바라볼 수 있도록 사고의 폭을 넓혀 주려는 의도로 파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