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부 국어 자료/수능 국어 대비

[수능특강 문학 변형]고전산문 가락국신화

여기가로두스 2018. 4. 26. 11:23

[수능특강 문학 변형]고전산문 가락국신화



고전산문-가락국 신화.hwp


파일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


천지가 개벽한 이후로 이 땅에 아직 나라의 칭호가 없었고, 군신의 칭호도 없었다. 이때 아도간(我刀干여도간(汝刀干피도간(彼刀干오도간(五刀干유수간(留水干유천간(留天干신천간(神天干오천간(五天干신귀간(神鬼干) 등 구간(九干)이 있었다. 이 추장들이 백성을 아울러 다스렸으니, 모두 백 호에 칠만 오천 명이었다. 대부분이 저마다 산과 들에 모여 살았고 우물을 파서 마시고 밭을 갈아서 먹었다.

 

후한의 세조(世祖) 광무제(光武帝) 건무(建武) 18년 임인년(A.D. 42) 3월 계욕일(禊浴日)에 그들이 살고 있는 북쪽 구지봉(龜旨峯) 이는 산봉우리의 이름인데, 마치 십붕(十朋)이 엎드려 있는 형상이므로 이렇게 부른다. 에서 사람들을 부르는 것 같은 이상한 소리가 났다. 그래서 무리 이삼백 명이 그곳으로 모여들었다. 사람의 소리 같았지만 형체는 보이지 않고 소리만 들렸다.

여기에 사람이 있는가?”

구간이 말했다.

우리가 있습니다.”

또 소리가 들려왔다.

내가 있는 곳이 어디인가?”

구간이 다시 대답했다.

구지봉입니다.”

또 소리가 들려왔다.

하늘에서 나에게 이곳에 내려와 새로운 나라를 세워 임금이 되라고 명하셨기 때문에 내가 일부러 온 것이다. 너희들이 모름지기 봉우리 꼭대기의 흙을 파내면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