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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개정 창비 고1 국어 1단원 2단원 정리용 hwp

여기가로두스 2018. 4. 11. 01:38

2015개정 창비 고1 국어 1단원 2단원 정리용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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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독서는 나의 힘

 

독서의 효용

·삶의 ( ) 터득

·( ) 함양

·올바른 ( ) 형성

( )를 통한 개인의 ( ) ( )의 밑거름

: ( )를 통해 개인은 ( ) 성장을 이루며, 이는 ( )가 성장하는 밑거름이 된다.

 

진로나 관심사 관련 독서의 유용성

·자신의 ( ) ( ) 있는 삶의 영위

: ( )를 통해 ( )( )( )하며 ( ) 있는 삶을 만드어 갈 수 있다.

 

문학 작품 감상의 의의

·( ) 삶의 모습과 ( ) 해석 / 평가 ( )에 대한 깊이 있는 ( )

: 문학 작품에는 다양한 사람들의 ( )( )이 들어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 ( )을 통해 세상을 ( )하는 ( )를 넓힐 수 있다.

 

 

(1) 확신이 없어도 괜찮아

 

갈래: ( )

 

성격: ( ), ( )

 

주제: 진정한 ( )( ) 있는 삶의 의미

 

특징

·여러 가지 ( )를 제시하여 글쓴이의 ( )( )을 더함.

·( ) 방식을 사용하여 독자가 화제에 ( )할 수 있게 함.

 

 

관련 문장을 서술하시오.

젊은이가 성인으로 자라나기까지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

 

그와 정반대의 길:

 

 

청소년이 호기심과 흥미를 잃지 않기 위해 필요한 것:

 

아버지가 고등학생 아들에게 묻는다. “너 뭐하러 과외하니?”아들은 대답한다. “좋은 대학에 가려고요.” 아버지가 다시 묻는다. “좋은 대학 가서 뭐하려고?” 아들이 다시 답한다. “과외하려고요.”: 청소년들의 ( ) , ( )( )를 잃게 만든 현실을 ( )하는 내용의 만화

 

고정관념을 갖거나 사고의 틀이 고정되면서:

 

사고의 틀이 고정될 때의 문제점:

 

고정된 지식의 주입에 따른 문제:

 

도구화된 공부로 인한 문제

 

삶의 무관한 지식 공부에 따른 문제:

 

진정한 앎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관심사를 따라 생각하고 관찰하고 독서하면 자기 나름의 지성을 일구어 갈 수 있다. : 스스로 ( ) 방식으로 논의를 전개함.

 

미국 우주 과학 연구소에서 외행성을 연구하는 천문학자 하이디 해멀은 어릴 때 부모와 여행을 많이 했는데 차멀미가 심했다고 한다. 주의를 돌리려고 창밖을 보다 별자리가 보이기 시작했고, 그 공부를 하면서 차멀미를 잊을 수 있었다. 그런 습관이 직업으로 이어진 것이다.

: ( )으로 ( )을 찾아 자기 나름의 지성을 일구어 나간 예

 

그런 행운을 얻는 사람: 어린 시절 자신의 ( )( )하게 깨달아 매진함으로써 큰 ( )을 이룬 사람

 

평소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던 일로,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는 일:

 

완벽한 지도가 있어야 길을 떠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서울부터 부산까지 가는 방법은 수십 가지다. 비행기나 고속 철도를 타고 갈 수도 있고 국도로 가는 승용차처럼 돌아가는 방법도 있다. 질러가든 돌아가든 여러분의 인생 표지판에 신의주가 아니라 부산이라는 최종 목적지가 보이기만 하면 된다. 방금 본 이정표에 대전이라고 써있어도 괜찮다. 목포라고 써있어도 놀라지 마시길. 여러분은 잘 가고 있다. 적어도 남행선 상에 있으니까.”: 사용된 글쓰기 방식은?

 

유추: 하나의 사건이나 사물로부터 그와 ( ) 속성을 지닌 사건이나 사물로 논의를 (

)해 나가는 논리적 추론 방법의 하나이다.

) 인생은 마라톤과 같은 것이다.

유추되는 두 개의 사물은 서로 ( ) 범주에 속한 것이어야 한다. ( / )

유추를 위해 끌어들이는 사물은 원래 설명하고자 하는 것보다 ( )하고 ( ) 것이어야 한다. ( 인생 - , / 마라톤 - , )

두 사물 사이에 형태, 행위, 속성 등의 결정적인 ‘( )’이 있어야 한다.

(인생 = 마라톤: 어떤 ( )을 향해 나아간다. 혼자 책임을 져야 하는 ( ) 과정이다. 끊임없이 ( )과 싸워야 한다.)

 

청소년기에 인생의 목표를 명명백백히 깨닫고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청소년기에 인생의 목표를 뚜렷이 깨닫고 있는 사람은 ( )

 

직업이 인생의 목표일 수 없는 이유:

 

대학 입학 후 혼란과 방황에 빠져 드는 이유 중 하나:

 

수험생 시절이 더 행복했다고 말하는 이유:

 

그렇다면 꿈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그것은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그 무엇이다.: ( )을 던지고 스스로 ( ) 방식

 

진정한 의미의 꿈:

 

장차 공무원으로서 어떤 정책을 실현하여 지역 사회와 시민 생활을 어떻게 디자인하고 싶다는 이상을 품어야 한다.: 가치 있는 삶을 꿈으로 가진 ( )

 

환자들의 마음을 살피면서 그들의 삶의 질에 관심을 쏟는 의사: 가치 있는 삶을 꿈으로 가진 ( )

 

가치 있는 삶을 꿈으로 갖기 위한 전제 조건:

 

얼핏 눈에 잘 띄지 않는 비좁은 샛길을 찾아내고, 없는 길도 뚫을 수 있다.: 삶의 궁극적인 ( )( ) 사람의 특징 - ( )이 있음.

 

부딪히는 난관에 좌절하지 않고 실패를 무릅쓰고 계속 전진하는 힘: ( )에서 비롯되어 나온 힘.

 

(2) 세상에 단 한 권뿐인 시집

 

갈래: ( ) 소설

성격: ( ), ( )

주제: 청소년의 순수한 ( )( ) 성장

특징

·( ) - ( ) - ( )의 구성 방식으로 사건을 전개함.

·주인공이 과거의 일을 ( )하는 형식으로 전개함.

·성장기 무렵 겪는 ( )과 성장의 ( )를 다룬 ( ) 소설임.

 

의 직업

:( ) 날짜를 넘긴 ( )가 있어 밤을 새우며 ( ) 쓰기를 함. ( )

 

도깨비에 홀린 듯한 약속

·‘여자( )를 알지 못함.

·‘여자와 어떤 일로 만나는지 ( )

·‘( )에 약속을 잡지 않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 )으로 시간과 장소를 정한 여자와 만날 ( )을 함.

 

의 궁금증과 이로 인한 행동

·궁금증

: 여자의 ( )

: ( )는 것의 실체

( )을 참으며 ( )도 제대로 먹지 않고 서둘러 ( ) 장소로 나감.

 

여자의 정체

·20년 전과 ( ) 모습

·여고생 때의 청순하던 ( )의 모습 ( ) .

·희고 맑은 ( ), 크고 맑은 ( ), 초롱초롱한 ( )

20여 년 전에 사랑했던 ‘( )’.

 

사건의 진행 방식에 따른 구성

·사건의 진행에서 시간의 역전이 일어나는 구성:

 

여자가 주려 한 물건의 실체

·노란 봉투 속 공책: “이 세상 단 ( )을 내 사랑하는 소녀 현아에게 바친다.”라는 문장과 함께 날짜와 의 이름이 써 있음.

20여 년 전에 현아에게 주기 위해 쓴 ( ).

가 시를 쓰게 된 계기와 과정

·계기: 현실에 대한 ( ) 인식 + ‘의 관심사: 니체와 쇼펜하우어의 ( )한 듯한 주절거림, 선승들의 거침없는 ( ) ·‘의 시 쓰기: ( )에 관심을 두지 않음, (

), ( ) 시 쓰기에 몰두함.

 

가 처음 쓰고자 한 시

·현실과 동떨어진 ( ), ( ), ( )인 시

·( )을 모르는 사람들의 ( )을 쓰다듬어 줄 시

·( )의 탁한 삶에 눈먼 이들에게 들려 줄 그럴싸한 ( ) 같은 시

 

현아와의 첫 만남

·현아의 외양: 가는 ( ), 오똑한 ( ), 반짝거리는 ( ), 희고 맑은 ( )

·현아와의 악수

:온몸이 ( )하고 어지러움.

:온몸이, 바닥이, 지구가, 온 세상이 ( ) 듯함.

는 현아에게 첫눈에 ( ) 온 마음을 빼앗김.

 

현아를 만나기 전 · 후로 변화된 의 관심사와 시의 성격 변화

·

:관심사 - ( ) 짝이 없는 삶이나 세상. ( )인 대상

:- ( ) 내 멋대로 세상에 대해 내뱉는 ( )이고 ( )인 말

 

·

:관심사 눈앞의 ( )

:- ( )에 기반을 둔 ( )인 시

 

현아를 향한 의 마음과 시

:현아를 좋아하는 마음 때문에 ( )을 앓으며 그 마음을 현아에게 ( )하고자 함.

연애시: 현아에게서 느끼는 ( )을 시로 표현함.

 

가 현아의 마을 듣고 뒤통수를 한 대 맞은 기분이 든 까닭은?

: ‘세속의 탁한 삶에 눈먼 이드에게 틀려줄 그럴싸한 ( )’ 같은 시를 써 왔는데, 현아의 말을 듣고 난 후 시는 세상사와 동떨어진 것이 ( ) 세상 사람들에게 ( )을 줄 수 있는 ( ) 내용을 담아야 함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눈 위 발자국의 기능

·: ( )을 축하해 주기라도 하듯이 내림. 시집 완성의 ( )

·눈 위 발자국: 친구와 ( )의 발자국이 아닌지 ( )을 느끼게 되는 ( )이 됨.

 

 

의 심리 변화

·시집이 완성된 ( )과 이를 현아에게 주러 가는 ( ) 남녀 한 쌍의 발자국이 친구와 현아의 것 일까봐 ( ) 눈 위의 발자국이 친구와 그의 어머니 것임을 알고 가슴을 쓸어내림. ( )

 

시집에 대한 친구의 태도

·‘

:친구를 통해 현아에게 ( )을 전달하려고 함.

:현아에게 빨리 ( )되어 현아가 자신의 ( )을 알아주기 바람.

 

벙어리장갑맨손에 담긴 의미

<벙어리장갑> <맨손>

·( )의 것 ·‘( )’의 것

·( ) 행동함. ·( )

( )에서 하숙집을 운영하는 현아네 집과는 ( )으로 없는 촌살림에서 도시로 ( ) ( ) 집의 자취생임을 벙어리장갑맨손( )를 통해 드러냄.

 

시집이 현아에게 전달되지 않은 것을 가 알지 못하도록 만든 장치

·‘가 친구에게 시집을 맡겼으니 받아 읽어 보라는 말을 현아에게 하지 않음. 현아가 (

)의 존재를 알지 못하게 됨.

 

·현아네 집에 가보기를 ( )

·( )이어서 친구를 학교에서 볼 일이 없었음.

·( )이라도 현아를 보지 못함.

는 현아가 ( )을 받았는지 ( )하지 못하게 됨.

 

결과: 현아에게서 아무런 ( )을 받지 못한 는 더 이상 ( )를 쓰지 않게 됨.

 

현아가 에게 미월을 것이라고 한 이유

·‘에 대한 현아의 추측

:자신이 의 마음이 담긴 ( )를 읽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가 자신의 ( )에 상처받았을 것이다.

:결국 는 자신의 많이 ( ) 것이다.

 

시집이 현아에게 전달되지 않은 이유

·시집의 내용: 현아를 향한 ( )이 담겨 있음.

·친구의 마음: 현아를 ( ) 있었음.

친구는 현아를 ( ) 있었기 때문에 ( )이 담긴 시집을 현아에게 차마 전해 줄 수 ( )

 

 

‘20년 동안 갇혀 있었던 것의 의미

·( ) 시집에 담긴 의 시들

·현아를 향한 ( )

·20년 동안의 ( )( ), ( )

 

가 시집을 돌려받지 않은 까닭

·시집에 들어 있는 시들은 ( )에게만 어울리게 쓴 것들임.

·( )가 아니면 누구에게도 소용없는 시들임.

따라서 시집의 주인은 가 아니라 ( )이기 때문에 돌려받을 이유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