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부 국어 자료/고2 국어 (작품별)

현대소설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분석 해설

여기가로두스 2016. 9. 18. 10:00

현대소설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분석 해설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hwp


핵심 정리]

갈래 : 단편, 연작, 사회고발 소설

배경 : 산업화와 도시 재개발이 한창이던 1970년대 후반기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표현상 특징

부정적 인물(경훈)을 화자로 설정하여 주제를 간접적으로 강화함.

단순명료한 이분법적 대립구도(동화적 구도)로 이루어짐.- 선과 악, 강자와 약자, 지배와 피지배

현실에 대한 치열한 리얼리즘적 정신과 반리얼리즘적인 문체의 조화

'노동자 계급의 소외'라는 70년대 한국 사회의 갈등에 대한 본격적인 문학 보고서

자본가의 관점에서 노사문제를 서술함으로써 그들의 위선과 잘못된 사고방식을 보여줌.

갈등구조 : 가진 자(자본가)와 못 가진 자(노동자)의 갈등 - 사회구조적 문제

주제 도시 빈민 노동자가 겪는 삶의 고통과 좌절

기업주의 비윤리적인 횡포와 노동자의 고통스런 삶

 

 

[인물의 성격]

(경훈) : 은강그룹 회장의 셋째 아들. 두 형과 경쟁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에 대한 야망을 지니고 있는 인물이다. 노동자의 어려운 현실은 외면한 채 자신과 아버지가 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오히려 생활이 나아지게 했다고 생각한다. 노동자는 피해의식으로 잘못된 적개심과 오기를 갖게 되었다고 생각하며 그들의 불결한 삶에 혐오를 느끼고 있음.

사촌(숙부의 아들) : 경훈의 사촌 형으로, 영수에 의해 칼에 찔려 죽은 숙부의 아들이다. 미국에서 공부 중이며, 지극히 선한 인물이고 노동 문제에 공감하면서 영수의 살인 행위를 정당방위였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노사관계로 인해 언젠가는 크게 대립과 마찰이 있을 것임을 예감하고 나(경훈)에게 충고하지만 입장 차이만 확인하게 됨.

숙모 : 남편의 죽음을 계기로 은강그룹 회장에게 회사를 요구한다. 그러나 자신의 불륜 사진을 들이대는 회장(시동생)의 협박에 아무런 주장도 하지 못한다.

한지섭 : 법정에서 변호인의 증인으로 활동하여 영수를 옹호한다. 영수에게 강한 영향을 주었으며, 정확하게 현재의 노사문제의 모순과 쟁점을 파악하고 있는 분석적인 인물이다.

영수 : 난쟁이의 첫째 아들. 공장을 전전하다가 노동 운동에 투신했으며, 회사의 기만적 행위와 노동자 탄압, 폭력배를 통한 구타에 대항하다가 은강 그룹 회장의 살해를 기도하게 되고 회장으로 착각한 회장의 ''을 살해하게 된다. 법정 진술에서 자신의 살인이 계획적이고 의도된 것이며, 노동자의 생존을 위한 행동이었음을 말하고 사형을 언도 받게 된다.

 

[구성 단계]

발단 : 은강 방직 기사로 일하던 공원인 난쟁이의 큰아들은 ''의 숙부를 은강 그룹의 회장으로 착각하고 칼로 찔러 살해하였다.

전개 : 사촌은 미국에서 아버지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왔다가 나와 함께 법정에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