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부 영수과사 자료/사탐 자료

2016학년도 4월 고3 세계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정답 및 해설

여기가로두스 2016. 4. 22. 00:47

2016학년도 4월 고3 세계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정답 및 해설



2016학년도 4월 고3 세계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pdf

2016학년도 4월 고3 세계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pdf



11 36 1.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문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그림은 장례를 주관하는 신인 아누비스가 죽은 자를 미라로 만들고 있는 모습이다. 이 문명 의 사람들은 영혼 불멸과 사후 세계를 믿어 파라오나 왕족 등 의 시체를 방부 처리하여 미라 로 만들었다. ① 사자의 서를 제작하였다. ② 함무라비 법전을 편찬하였다. ③ 자연을 찬미한 베다를 만들었다. ④ 지구라트라는 신전을 건축하였다. ⑤ 하라파, 모헨조다로 등의 도시를 건설하였다. 2. 밑줄 친 ‘이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천황의 명에 의해 편찬된 최초의 와카집 - 가나로 쓰여진 1,100여 수의 와카 수록 추천 이유 고금와카집은 일본 고유의 와카를 정리하여 편찬된 시가집 이다. 고금와카집이 편찬된 이 시대에는 견당사의 파견이 중지되는 등 일본적인 것에 대한 자각 속에 국풍 문화가 발 달하였다. 이 책을 통해 이러한 국풍 문화의 면모를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古 今 和 歌 集 추천 도서 ① 메이지 유신이 추진되었다. ② 다이카 개신이 단행되었다. ③ 헤이안쿄(교토)를 수도로 하였다. ④ 일본서기와 고사기가 편찬되었다. ⑤ 우키요에 등 조닌 문화가 발달하였다. 3. (가) 왕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은/는 상(商)을 무너뜨리고 천하를 차지하자 박을 자르듯 땅을 나누고 다섯 등급의 작위를 설치하여 많은 제후들에게 분 봉하였다. 그리하여 제후들이 모여와서는 조알(朝謁)하고 회동 하며, 나뉘어서는 각기 땅을 지키는 신하로서 성을 방어하였다. … (중략) … 그러나 왕실은 끝내 쇠락하여 견융의 침략으로 인 해 수도를 동쪽의 뤄양으로 옮기게 되었다. ① 대운하를 건설하였다. ② 평준법과 균수법을 시행하였다. ③ 진승ㆍ오광의 난 등 봉기가 일어났다. ④ 과거제를 실시하여 관리를 선발하였다. ⑤ 혈연관계에 기반을 둔 종법 질서를 중시하였다. 4.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사건의 배경으로 옳은 것은? 대주교, 주교, 공작, 백작 그리고 제국 내 다른 군주들에게 마침내 하인리히 4세가 스스로 내가 머물고 있는 카노사에 찾 아왔습니다. 그는 황제를 상징하는 모든 장식을 제거하고 난 후에 맨발로 그리고 천만 걸친 채 비참하게 3일 동안 성문 앞 에 계속 서 있었지요. 결국 그의 계속된 탄원에 못 이겨 나는 파문이라는 쇠사슬을 풀었고, 그를 다시 거룩한 성모 교회의 품 안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교황 그레고리우스가 보냅니다. ① 성상 파괴령이 내려졌다. ② 밀라노 칙령이 발표되었다. ③ 루터가 면벌부 판매를 비판하였다. ④ 교황이 로마와 아비뇽에서 각각 선출되었다. ⑤ 성직자 서임권 문제로 황제와 교황이 대립하였다. 5. 다음 사건의 영향으로 나타난 변화로 옳은 것은? [3점] 하동ㆍ범양ㆍ평로 절도사 안녹산이 여러 장수들을 모두 불러 그 들에게 거짓 칙서를 보이고 이르기를, “황제의 밀지가 있는데, 나 로 하여금 병력을 인솔하고 조정에 들어가 양국충을 토벌하게 하 였으니 제군들은 마땅히 즉시 종군하라.”라고 하였다. … (중략) … 11월 갑자일에 안녹산이 약 15만 명의 무리를 이끌고 범양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① 양세법이 실시되었다. ② 부병제가 도입되었다. ③ 지정은제가 시행되었다. ④ 제자백가가 출현하였다. ⑤ 향거리선제가 실시되었다. 2016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사회탐구 영역(세계사) 제 4 교시 성명 수험번호 3 1 ━━━━━━━━━━━━━━━━━━━━━━━━━━ 2 사회탐구 영역 세계사 12 36 6. 밑줄 친 ‘황제’가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의약, 점복, 농업에 관계된 책을 제외하고 유가, 도가 등의 저작 들을 모두 태우라는 명이 내려 진 이유가 무엇이오? 황제께서 6국을 멸하시고 전국 을 통일하셨는데도, 옛 서적을 읽고 조정을 비방하는 자들 때 문이 아니겠소. ① 균전제를 시행하였다. ② 이갑제를 실시하였다. ③ 도량형과 문자를 통일하였다. ④ 장건을 대월지에 파견하였다. ⑤ 3성 6부의 통치 조직을 마련하였다. 7. (가) 제국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탈리아 북부 라벤나의 산비탈레 성당에는 (가) 문화의 특징인 모자이크화가 많이 남아 있다. 이 는 유스티니아누스 황제가 옛 로 마 제국의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 에서 라벤나 지역을 장악하였고, 이후 (가) 의 문화가 많은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 산비탈레 성당과 내부의 모자이크화 ① 데카메론이 저술되었다. ② 파스파 문자가 제작되었다. ③ 그리스 정교가 발달하였다. ④ 로코코 양식이 유행하였다. ⑤ 파르테논 신전이 건축되었다. 8. 다음 정책을 실시한 제국의 문화 교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바얀이 군대를 이끌고 남송을 정벌하려 이미 강을 건넜으니, 승전 소식이 날마다 보고되었다. 쿠빌라이 칸은 신하들에게 강 남에서 소금을 전매하고 교초를 발행할 일 등을 논의하게 하 였다. … (중략) … 신하가 말하기를, “강남에서 사용하던 교자 와 회자를 교초로 바꾸는 것은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라고 하니 쿠빌라이 칸이 그대로 시행하라 명하였다. ① 현장이 대당서역기를 저술하였다. ② 대진경교유행중국비가 건립되었다. ③ 서양식 건축물인 원명원이 세워졌다. ④ 이슬람 역법을 개량한 수시력이 만들어졌다. ⑤ 마테오 리치가 곤여만국전도를 제작하였다. 9.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제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나는 위대한 술탄이 이슬람 사원으로 행차하는 걸 보러 갔습니 다. 머리에 커다란 흰 깃털을 꽂은 예니체리 부대가 앞서가고, 말을 탄 호위병이 지나갔습니다. 그 뒤로는 예니체리 부대의 지 휘관들이 자줏빛 벨벳 제복을 입고 따라갔습니다. 마침내 술탄 이 모습을 드러냈는데, 화려한 모피로 안감을 댄 녹색 옷을 입고 보석으로 장식한 말을 타고 있었습니다. 이보다 더 아름다운 행 렬은 보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① 몽골군의 침입으로 멸망하였다. ② 사산 왕조 페르시아를 정복하였다. ③ 탈라스 전투에서 당의 군대를 격파하였다. ④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이스탄불로 개칭하였다. ⑤ 왕의 눈, 왕의 귀로 불리는 감찰관을 파견하였다. 10. (가) 국가의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아기날도, 1898년 오늘 (가) 의 독립을 선언하다 인물 정보 ◦ 생몰 연도: 1869년 ~ 1964년 ◦ 주요 활동 - 비밀 결사인 카티푸난에 가담하여 에스파냐 에 대한 무장 투쟁 전개 - 미국과 에스파냐가 전쟁을 벌이자 미국을 지원하며 조국의 독립을 선언 - 독립 약속을 어긴 미국의 식민 지배에 반발 하여 독립 투쟁 전개 6월 12일 ① 볼리바르가 독립 운동을 이끌었다. ② 호세 리살이 계몽 운동을 전개하였다. ③ 판보이쩌우가 동유 운동을 추진하였다. ④ 간디가 비폭력ㆍ불복종 운동을 전개하였다. ⑤ 카르티니가 여성을 위한 학교를 설립하였다. 3 세계사 사회탐구 영역 25 36 11. (가) 전쟁이 로마에 끼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 로마는 알프스 산맥을 넘어 진격한 카르타고의 장군 한니발에 게 칸나이 전투 등에서 크게 패배하였다. 그러나 스키피오 장 군이 카르타고 본국을 직접 공격함으로써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 (가) 의 전개 과정 ① 12표법이 제정되었다. ② 라티푼디움이 성행하였다. ③ 도편 추방제가 실시되었다. ④ 델로스 동맹이 결성되었다. ⑤ 알렉산드리아가 건설되었다. 12. (가) 제국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의 자취를 찾아서 ◦기간: 2016년 ○월 ○일~○일 ◦주최: 세계사 연구회 1일차 - 델리 도착 - 특강: 아크바르 황제의 관용 정책 2일차 - 아그라로 이동 - 대리석의 환상, 타지마할 답사 3일차 - 암리차르로 이동 - 시크교의 성지, 황금 사원 답사 답사 일정 ① 샤쿤탈라가 저술되었다. ② 대승 불교가 성행하였다. ③ 카스트 제도가 성립되었다. ④ 간다라 미술 양식이 등장하였다. ⑤ 힌두 문화와 이슬람 문화가 융합되었다. 13. 다음 정책을 실시한 왕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한인 팔기의 병정은 만주어를 반드시 배워야 한다. 앞으 로 금문을 지키거나 당직을 서는 곳에서는 모두 만주어 를 사용하고, 한어로 명령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병영에 서도 역시 모두 만주어로 명령해야 한다. 만약 이를 지키 지 않고 여전히 한어를 사용하다가 적발되는 자가 있으 면 죄로 다스리겠다. ① 사고전서를 간행하였다. ② 오경정의를 편찬하였다. ③ 9품중정제를 실시하였다. ④ 정화의 원정대를 파견하였다. ⑤ 북면관제와 남면관제를 시행하였다. 14.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나는 반란자 측에게 어떤 상황의 호전이 있으리라고 기대하지 않는다. …(중략) … 천왕 홍수전과 그의 수하들은 난징을 수도로 선 포하고 8년 동안 점거하고 있지만, 이곳은 재건의 기미가 전혀 없다. 그들이 받는 토지세는 청 조정의 3배이며, 그들은 민심을 어루만지는 조처를 전혀 취하지 않는다. ① 의화단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② 우창 봉기를 계기로 시작되었다. ③ 시모노세키 조약 체결에 반대하였다. ④ 제1차 아편 전쟁이 일어나는 계기가 되었다. ⑤ 만주족 타도와 한족 국가 수립을 목표로 하였다. 15. 밑줄 친 ‘이 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이 그림에는 태양왕이라고 자처한 이 왕이 태양신 아폴론의 모습으 로 그려져 있습니다. 이 왕은 왕권 을 과시하기 위해 자신을 신으로 묘사하도록 하였고, 베르사유 궁 전도 건설하였습니다. ① 에스파냐의 무적함대를 무찔렀다. ② 청과 네르친스크 조약을 체결하였다. ③ 대헌장(마그나 카르타)을 승인하였다. ④ 레판토 해전에서 오스만 제국을 격파하였다. ⑤ 콜베르를 등용하여 중상주의 정책을 추진하였다. 4 사회탐구 영역 세계사 26 36 16. (가), (나) 국가의 통일 과정에서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가리발디는 의용대를 이끌고 원정을 감행하여 시칠리아와 나폴리를 점령하였다. 이후 사르데냐 국왕에게 자신이 점 령한 지역을 바쳐 (가) 의 통일 에 이바지하였다. 비스마르크는 “통일은 다수결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철과 피로써만 이룰 수 있다.”라 고 주장하였다. 이에 강력한 군비 확장 정책을 펼쳐 (나) 의 통일 을 이끌었다. ① (가)에서는 대륙 봉쇄령이 발표되었다. ② (가)에서는 브나로드 운동이 전개되었다. ③ (나)에서는 데카브리스트의 봉기가 일어났다. ④ (나)에서는 경제 통합을 위해 관세 동맹이 체결되었다. ⑤ (가)와 (나)에서는 2월 혁명으로 공화정이 수립되었다. 17. (가), (나) 사이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로베스피에르가 처형 되니 드디어 공포 정 치가 막을 내리겠네. 바스티유 감옥의 파리 민중 만세 정치범을 구출하자. (가) (나) ① 크롬웰이 집권하였다. ② 빈 체제가 성립되었다. ③ 국민 공회가 구성되었다. ④ 권리 장전이 승인되었다. ⑤ 나폴레옹이 황제로 즉위하였다. 18.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사건이 일어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존슨 대통령은 통킹 만 사건을 구실로 미 해군 함대에 ‘관통 화살 작전’을 수행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 명령에 따라 북베트남의 군 사 시설에 대한 폭격이 이루어졌다. 작전 도중에 두 대의 전투기 가 격추되었고, 조종사 에버렛 중위가 포로로 잡히고 말았다. 에버렛 중위는 북베트남에서 사로잡힌 첫 번째 미군 전쟁 포로가 되었으며, 이후 미군 철수가 이루어질 때까지 감금되어 있었다. (가) (나) (다) (라) (마) 만주 사변 제2차 세계 대전 발발 국제 연합 창설 트루먼 독트린 발표 소련 해체 세계 무역 기구(WTO) 출범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⑤ (마) 19.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새로운 기계의 등장 제임스 와트, 증기 기관을 개량하다. 스티븐슨, 증기 기관차를 제작하다. 기술의 혁신이 가져온 사회 변화 새로운 산업 도시가 성장하다. (가) 2016년 봄호 ① 한자 동맹이 결성되다. ② 노동자 계급이 성장하다. ③ 삼포제 경작 방식이 도입되다. ④ 동업 조합인 길드가 등장하다. ⑤ 1차 인클로저 운동이 시작되다. 20. 밑줄 친 ‘이 전쟁’이 일어난 배경으로 옳은 것은? [3점] 이 전쟁이 일어나자 강력한 해군력을 지니고 있었던 영국은 해상 봉쇄를 통 해 독일을 고립시키려고 하였다. 이에 독일은 무제한 잠수함 작전으로 맞대 응하였다. 하지만 독일의 잠수함 공 격으로 미국 민간인들도 피해를 입게 되었고, 이로 인해 미국이 이 전쟁에 참전하게 되었다. ▲ 무제한 잠수함 작전 선전 포스터 ① 뉴딜 정책이 추진되었다. ② 나치당이 정권을 장악하였다. ③ 히로시마에 원자 폭탄이 투하되었다. ④ 러시아에서 소비에트 정부가 수립되었다. ⑤ 범슬라브주의와 범게르만주의가 대립하였다. ※ 확인 사항 문제지와 답안지의 해당란을 정확히 기입(표기)했는지 확인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