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부 영수과사 자료/사탐 자료

2016학년도 4월 고3 동아시아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및 정답 및 해설

여기가로두스 2016. 4. 19. 02:01

2016학년도 4월 고3 동아시아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및 정답 및 해설



2016학년도 4월 고3 동아시아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pdf

2016학년도 4월 고3 동아시아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pdf




9 36 1. 밑줄 친 ‘이 시대’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이 시대에는 농경과 목축이 시작되었고, 토기를 만들어 식량을 저장하 였습니다. 동아시아의 ○○○ 문화 ① 문자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② 쇠를 덧댄 농기구를 사용하였다. ③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서 살았다. ④ 생활 도구로 간석기를 제작하였다. ⑤ 청동으로 무기와 제기를 만들었다. 2. (가) 왕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김춘추는 신라에 대한 백제의 거듭되는 공격에서 벗어나고자 고구려와 왜에 협조 를 요청하였으나 성과가 없었다. 그러자 그는 바다를 건너가, 고구려 정벌에 번번이 실패했던 (가) 와/과 연합을 성사시켜 마침내 백제를 멸망시킬 수 있었다.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김춘추의 외교 활동은 이후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 결정적 승부수가 되었다. ① 호라즘 왕국을 정복하였다. ② 광저우에 공행을 설치하였다. ③ 무로마치 막부와 감합 무역을 하였다. ④ 조ㆍ용ㆍ조의 조세 제도를 운영하였다. ⑤ 남북조를 통일하고 대운하를 건설하였다. 3. 다음 대외 정책을 시행한 국가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면국* 정벌을 위해 장만을 부도원수로, 야선철목아를 다루가치 로, 천호(千戶)인 장성을 초토사로 임명하였다. 칙령을 내려 선박을 건조하고 6천 명의 군대로 면국을 정벌하도록 하였다. ◦ 안남 정벌을 위해 행성을 설치하고 관리를 파견하여 진남왕의 지휘를 받게 하였다. 진남왕은 만호(萬戶)인 장균에게 병사 3천 명으로 적과 싸우라고 명하였다. … (중략) … 그러나 진남왕 은 쩐흥다오 등이 이끄는 적군을 피해 녹주로 도망하였다. * 면국: 현재의 미얀마 지역에 존재했던 국가 보 기 ㄱ. 타이완의 정성공 세력을 진압하였다. ㄴ. 도로망을 정비하고 역참을 설치하였다. ㄷ. 색목인에게 재정 운영을 담당하게 하였다. ㄹ. 정화를 파견하여 조공 질서를 확대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4.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의 동아시아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이 그림은 쑤저우의 번창한 모습을 그린 ‘성세자생도’의 일부로 운하를 오가며 쌀, 비단, 담배 등을 매매하던 당시 사람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 시기에 쑤저우를 비롯한 강남 지역 에서는 시진이 크게 늘어났고, 산시 상인과 휘저우 상인들은 회관 을 건립하고 전국적으로 상권을 확대하였다. ① 중국 – 균전제가 실시되었다. ② 중국 – 왕안석이 신법을 시행하였다. ③ 한국 – 청해진이 동아시아 무역의 거점이 되었다. ④ 일본 – 조카마치를 중심으로 상업이 발달하였다. ⑤ 일본 – 유력 농민층인 묘슈가 등장하여 장원을 관리하였다. 2016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사회탐구 영역(동아시아사) 제 4 교시 성명 수험번호 3 1 2 사회탐구 영역 동아시아사 10 36 5. (가) 체제가 동아시아에 끼친 영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중앙 집권, 당률소의, 부병제, 관등제, 국자감 ... [더보기] (가) 범법자 처벌을 위한 법과 국가 조직 운영을 위한 법에 격(格)과 식(式)이 더해져 수ㆍ당 대에 완성된 통치 체제 이다. ... [더보기] ① 주에서는 혈연 중심의 봉건제를 실시하였다. ② 일본에서는 백성들에게 구분전을 지급하였다. ③ 발해에서는 중앙 관제로 3성 6부제를 조직하였다. ④ 신라에서는 조세 징수를 위해 민정 문서를 작성하였다. ⑤ 베트남에서는 문묘에 학교를 부설하여 유학을 가르쳤다. 6. 밑줄 친 ‘이 전쟁’이 동아시아에 끼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 [3점] 이 전쟁 당시 나라의 운수가 불행해서 인조께서 거가*를 타고 도성을 떠나셨으며 강화도마저 함락되었다. 이때에 나는 소현 세자와 함께 적의 진영에 포로로 잡혀 있었는데, 종묘사직의 안 위는 숨 쉴 사이도 없이 다급하였다. 남한산성에서 화친이 맺어 짐에 이르러 우리나라가 편안할 수 있었으나, 소현 세자 등은 적국 에 포로로 끌려가게 되었다. * 거가: 임금이 타던 수레 ① 누르하치가 후금을 건국하였다. ② 조선에서 북벌론이 대두되었다. ③ 일본에서 에도 막부가 수립되었다. ④ 베트남에서 레 왕조가 성립되었다. ⑤ 일본이 유구(류큐)를 강제 병합하였다. 7. (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전국의 관리들은 모두 (가) 을/를 통해 뽑을 것이고, 이를 통하지 않은 자는 관직을 받지 못할 것이다. (가) 을/를 시행하기 위한 세칙은 다음과 같다. 一. 향시와 회시에서 답안지 작성 방법 오경의 뜻을 얼마나 아는가를 시험하는 것으로 경전 마다 1매씩을 작성하게 한다. ⁝ 一. 전시에서 답안지 작성 방법 시무책 1매를 작성하게 한다. ① 명에서는 학교 제도와 연계하여 운영하였다. ② 송에서는 최종 시험을 황제가 직접 주관하였다. ③ 고려에서는 광종 때 쌍기의 건의로 도입되었다. ④ 베트남에서는 리 왕조 때 처음으로 시행되었다. ⑤ 가마쿠라 막부에서는 쇼군이 전국을 통제하는 데 기여하였다. 8. 밑줄 친 ‘황제’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황제께서 흉노를 몰아내시고, 남비엣과 고조선까지 모두 정복 하셨소. 우리 영토를 크게 넓히 셨으니 참으로 대단하오. 하지만 부족한 재정을 마련하 기 위해 소금과 철을 전매하도 록 하신 것 때문에 불만들이 많 았소. 보 기 ㄱ. 이갑제를 실시하였다. ㄴ. 서역으로 장건을 파견하였다. ㄷ. 화폐, 문자, 도량형을 통일하였다. ㄹ. 동중서의 건의로 태학을 설치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9. 다음 사건의 영향으로 옳은 것은? 우리가 비밀리에 중국을 방문하고 7개월이 지난 2월 21일, 몹 시 추운 날씨 속에 닉슨이 베이징에 도착하였다. 그가 대통령 전 용기에서 내렸을 때 제복을 입은 저우언라이가 활주로 위에 서 있었고 군악대는 미국 국가를 연주하였다. … (중략) … 저우언라이 의 안내로 우리는 자동차를 타고 마오쩌둥의 관저로 향했다. 우리 는 서재로 안내되었고 의자에서 몸을 일으킨 마오쩌둥은 두 손 으로 닉슨의 손을 잡고 더할 나위 없이 자비로운 미소를 띠었다. - 헨리 키신저의 중국 이야기 - ① 통킹 만 사건이 일어났다. ② 미국이 애치슨 선언을 발표하였다. ③ 일본에서 평화 헌법이 제정되었다. ④ 한반도에서 휴전 협정이 체결되었다. ⑤ 동아시아에서 냉전의 대립 구도가 완화되었다. 10. (가), (나)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가) 제2조 영국인이 광저우, 아모이, 푸저우, 닝보, 상하이에서 박해나 구속을 받지 않고 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한다. 제3조 청은 홍콩을 영국에 할양한다. (나) 제2조 청은 랴오둥 반도 및 타이완, 펑후 열도를 일본에 할양 한다. 제4조 청은 일본에 배상금 2억 냥을 지불한다. ① (가)로 인해 베이징에 외국군이 주둔하게 되었다. ② (가)에는 기독교 포교를 인정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③ (나)로 인해 일본은 남만주 철도 부설권을 획득하였다. ④ (나)의 체결로 인해 러시아가 주도하는 삼국 간섭이 일어났다. ⑤ (가)와 (나)는 청이 양무운동을 추진하는 배경이 되었다. 3 동아시아사 사회탐구 영역 27 36 11. (가), (나)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가) (나) ① (가)는 파스파 문자를 제작하였다. ② (가)는 맹안 모극제를 실시하였다. ③ (나)는 왜관을 설치하였다. ④ (나)는 독서삼품과를 시행하였다. ⑤ (가)와 (나)의 연합군이 일본 원정을 단행하였다. 12. 자료에 나타난 동아시아 불교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부모의 은혜를 갚고자 하거든 부모를 위해 불경을 펴내도록 하라. 이것이 참으로 부모의 은혜를 갚는 길이다. … (중략) … 사람들이 불경을 펴내는 공덕으로 말미암아 그 사람의 부모는 천상에 태어나 모든 즐거움을 누리며, 지옥의 고통을 영원히 여의게 되느니라. - 부모은중경 - ◦ 하치만을 모시는 우사 신궁에서 신탁이 내리기를 “하츠다 강 변에 한 노인이 돌자리 위에 앉아 있을 터이니 그 자리에 불상 을 만들어 모시고 황금이 나오도록 소원을 빌라.”라고 하였다. 그래서 그곳을 찾아가서 여의륜관음상(如意輪觀音像)을 안치 하였다. - 부상략기초 - ① 군주와 부처가 동일시되었다. ② 지행합일과 양지를 강조하였다. ③ 직관적인 깨달음과 참선을 중시하였다. ④ 중생의 구제보다는 개인의 해탈을 중시하였다. ⑤ 토착화하는 과정에서 전통 사상과 융합되었다. 13. 밑줄 친 ‘이 사상’이 동아시아에 끼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 그림은 고려 말의 학자이자 관리인 안향의 영정이다. 안향은 국왕을 수행하여 중국을 왕래 하면서 당시 중국의 학자들과 교류하였다. 그는 중국에서 주자의 서적을 가지고 돌아와 우리나라 에 이 사상을 처음으로 전하였다. 또한 주자를 흠모하여 주자의 호인 회암(晦菴)을 모방하여 자신의 호를 회헌(晦軒)이라 하였다. ① 일본에서 다이카 개신이 추진되었다. ② 일본에서 사서오경왜훈이 간행되었다. ③ 중국에서 대의명분론과 화이관이 강화되었다. ④ 한국에서 서원이 건립되고 향약이 확산되었다. ⑤ 한국에서 장자 중심으로 제사를 지내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14.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의 동아시아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시신을 해부한 사람은 나이가 많은 에타*였다. 그는 각 장기의 위치는 알고 있었으나 정확한 명칭은 모르는 듯 했다. 옆에서 지켜보니 폐와 간의 구조, 위치, 모양이 옛 중국 의서에서 보던 것과는 판이하게 달랐다. 그래서 우리는 네덜란드 어로 된 해부도를 번역해야 할 필요 성을 절감했고, 3년간의 노력 끝에 ‘해체신서’라는 책 을 발간할 수 있었다. 이후 나는 난학 교습소를 세워 후학 을 양성하였다. * 에타: 도살, 죽은 가축의 처리 등을 전담하던 천민 ① 일본 - 가부키가 유행하였다. ② 중국 - 홍루몽이 간행되었다. ③ 한국 - 풍속화가 성행하였다. ④ 한국 - 판소리가 인기를 끌었다. ⑤ 베트남 - 대월사기가 편찬되었다. 15. (가), (나) 사이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가) 일본에 의해 동북 지역이 함락되자 중국인들은 상하 없이 거국적으로 비분강개하였다. 그러나 푸이는 오히려 일본 제국주의의 앞잡이가 되어 괴뢰 연극의 주인공으로 무대에 등장하였다. 이듬해 3월, 푸이는 대례복을 입고 창춘에서 만주국의 집정에 취임하여 건국 선언을 발표하였다. (나) 오전에 기밀 비서인 요시오카가 푸이에게 와서 “관동군 사 령부를 대표하여 정식으로 통지합니다. 일본 천황께서 이 미 무조건 항복을 선언하셨습니다.”라고 하였다. 때마침 라 디오도 그 내용을 방송하고 있었다. 요시오카는 퇴위 조서 를 꺼내 푸이에게 서명하도록 하였다. ① 난징 대학살이 일어났다. ② 메이지 유신이 추진되었다. ③ 워싱턴 체제가 성립되었다. ④ 제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였다. ⑤ 대한 제국이 외교권을 박탈당하였다. 4 사회탐구 영역 동아시아사 28 36 16. (가)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우창 봉기를 시작으로 (가) 이/가 일어났다는 소식을 듣고 나는 중국으로 망명하여 이 혁명에 참여하였습니다. 중국에서 혁명이 성공한다면 우리 의 조국 광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믿었습니다. (가) 이/가 일어나자 프랑스에 맞서 싸우던 우리 는 큰 자극을 받았습니다. 나는 베트남 광복회를 결성하여 공화정 수립을 강령으로 내세우고, 쑨원 선생을 만나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 ① 부청멸양을 구호로 내세웠다. ② 중화민국이 수립되는 계기가 되었다. ③ 서태후 등 보수파의 반발로 실패하였다. ④ 일본의 21개조 요구에 반대하여 일어났다. ⑤ 윌슨이 제기한 민족 자결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17. 자료에 나타난 인구 이동의 영향으로 옳은 것은? [3점] ◦ 진(晉) 원강 연간에 흉노의 학산이 상당을 공격하여 차지하였 다. 다음 해 학산의 동생인 학도원이 강족을 이끌고 내려왔다. 이후 중원을 차지하는 북방 오랑캐가 점점 많아져 나라가 크게 혼란해졌다. - 진서 - ◦ 진(晉) 영가 연간에 나라가 크게 어지러워, 회수(淮水, 화이허 강) 이북의 유민들이 회수를 건너고, 또한 장강(長江, 양쯔 강)을 건너서 진릉군의 경계에 머무는 자들이 있었다. - 송서 - ① 일본에서 조몬 문화가 발달하였다. ② 5대 10국의 정치적 혼란이 전개되었다. ③ 강남 지역의 농업 생산력이 향상되었다. ④ 위만이 무리를 이끌고 한반도로 이주하였다. ⑤ 고구려 세력의 일부가 남하하여 백제를 건국하였다. 18. 지도에 표시된 경제특구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① 소련의 원조를 받아 시작되었다. ② 55년 체제의 성립에 영향을 주었다. ③ 인민공사가 조직되는 배경이 되었다. ④ 세계 대공황을 극복하고자 도입되었다. ⑤ 외국 자본 유치를 목적으로 설치되었다. 19.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양인 김감불과 장례원 노비 김검동이 단천에서 산출된 연철 (鉛鐵)로 (가) 을/를 제련하여 바치며 아뢰기를, “무쇠 화로나 작은 솥 안에 재를 둘러놓고 연철을 조각내어 그 안에 채운 다음, 깨진 질그릇으로 사방을 덮고 숯을 위 아래로 피워 녹이면 됩니다.”라고 하였다. ◦ 왜인이 옛날에는 (가) 을/를 제련하는 법을 몰랐는데, 한 상인이 조선인 기술자를 데리고 가서 그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이로부터 왜인이 우리나라에 올 때는 (가) 을/를 많이 가 지고 왔으며, 배에 싣고 명에 가서 교역의 수단으로 사용하기 도 하였다. ① 일조편법에서 세금 납부에 이용되었다. ② 갈레온 무역을 통해 중국으로 유입되었다. ③ 징더전의 주요 생산품으로 외국에 수출되었다. ④ 포르투갈 상인이 중국에서 비단을 구입하는 데 사용되었다. ⑤ 중국인의 아편 구입이 늘어나면서 영국 등으로 대량 유출되었다. 20. 밑줄 친 ‘이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이번 사진전에서는 조계(거류지)가 설치되어 운영되었던 이 시기에 서구 문물의 수용으로 달라진 동아시아 각국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들이 전시됩니다. 시계탑을 설치한 상하이의 해관 이화 학당 수업 장면 요코하마 마이니치 신문 2016. ○. ○. ~ ○. ○. 동아시아 박물관 ① 한국 – 양력 달력을 인쇄하는 청년 ② 한국 – 경인선 개통식을 구경하는 노인 ③ 일본 – 사회 진화론을 전파하는 지식인 ④ 중국 – 천주실의를 저술하는 서양 선교사 ⑤ 베트남 – 프랑스식 건축물을 구경하는 농민 ※ 확인 사항 문제지와 답안지의 해당란을 정확히 기입(표기)했는지 확인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