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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학년도 4월 고3 생활과 윤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정답 및 해설

여기가로두스 2016. 4. 14. 02:30

2016학년도 4월 고3 생활과 윤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정답 및 해설


2016학년도 4월 고3 생활과 윤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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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6 1. (가)의 관점에서 (나)의 ㉠의 자세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태극이 동(動)하면 양(陽)을 낳고 동이 극에 이르면 정(靜)하고, 정하면 음(陰)을 낳는다. 정이 극에 이르면 다시 동한다. 한 번 움직이고 한 번 멈춤에 있어 서로 뿌 리가 되어 음과 양이 두 표준으로 선다. (나) 가정을 바르게 하려면 마땅히 그 시작부터 조심해야 한다. 무릇 ㉠ 은/는 인륜의 시작이자 만복의 근원이 므로 서로 친하다 해도 방정(方正)하게 행동해야 한다. 그래서 “군자의 도는 ㉠ 에서 시작된다.”라고 한다. ① 혈연적 관계에 기초하여 친애(親愛)를 실천해야 한다. ② 각자의 덕목을 실천함으로써 서로를 보완해 주어야 한다. ③ 서로의 능력 차이를 고려하여 위계질서를 수립해야 한다. ④ 서로의 역할을 고정되어 있는 불변의 것으로 여겨야 한다. ⑤ 한 부모의 기운을 똑같이 받았기에 친밀함을 추구해야 한다. 2. 다음의 입장에서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인간은 프랑켄슈타인 박사처럼 자신이 만든 발명품의 희생양 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비극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과학 기술을 실행하는 단계는 물론 고안하는 단계에서부터 강력한 예견력과 정치적 통제력을 행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학 기술이 일단 도 입되면 원하지 않는 결과를 피하기에는 너무 늦어버린다. ① 과학 기술의 연구는 도덕적 평가로부터 자유로운가? ② 과학 기술의 활용에 대한 비판적 성찰의 과정이 필요한가? ③ 과학 기술은 인류의 진보를 위한 수단이므로 규제하면 안 되는가? ④ 과학 기술의 개발 과정에서 가치중립적 태도를 유지해야 하는가? ⑤ 과학 기술 적용 결과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과학자는 자유로운가? 3. (가)의 입장에 비해 (나)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인 특징을 그림의 ㉠ ~ ㉤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가) 훌륭한 작품이 주는 미(美)의 영향이란 신선한 공기를 몰 고 와서 건강을 안겨 주는 바람처럼 젊은이들의 귀와 눈을 적셔 이성(理性)의 아름다움에 동경을 갖게 하는 것이다. (나) 예술가는 아름다운 것을 창조해 내는 사람이다. 예술가가 다른 사람의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순간, 그는 예술가이기 를 포기하는 것이다. 윤리적 공감은 예술가의 독창성을 잃 게 하는 것이므로 필요 없다. ① ㉠ ② ㉡ ③ ㉢ ④ ㉣ ⑤ ㉤ 4. (가)의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 C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가) 갑: 정보를 얻고 활용할 기회는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 야 한다. 다만 정보 창작자의 노력에 대한 경제적 보 상이 더 좋은 정보의 산출에 기여하므로 정당한 대 가를 지불하고 정보를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을: 정보는 나눌수록 그 가치가 커지므로 모든 정보는 무료로 배포되어야 한다. 정보가 공유된다면 양질의 정보 생산과 활용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나) 보 기 ㄱ. A: 정보 창작자에 대한 지적 재산권은 보호되어야 한다. ㄴ. B: 정보에 대한 접근 기회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야 한다. ㄷ. B: 정보 소유권을 폐지하여 정보 격차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 ㄹ. C: 정보를 모두가 누려야 할 공유 자산으로 보아야 한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ㄷ, ㄹ 5. 다음 가상 대담의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개인이 도덕적이라고 할지라도 그 가 속한 집단이 비도덕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개인과는 달리 집단 속에서는 개인 들의 이기적 충동들이 합쳐져 훨씬 더 강력한 형태인 집단적 이기심으 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사회 정의는 ㉠ 개인의 도덕성이 집단의 도덕성을 보장할 수 없다면 사회 정의는 어떻 게 이룰 수 있습니까? ① 선의지의 통제를 받지 않는 강제력을 통해 실현됩니다. ② 집단 간 힘의 비율에 따라 서열을 정함으로써 실현됩니다. ③ 이타심을 지향하는 개인의 양심적 통찰만으로 실현됩니다. ④ 개인의 도덕적 노력이 무의미함을 이해함으로써 실현됩니다. ⑤ 도덕적 승인에 기초하여 사회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실현됩니다. 2016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사회탐구 영역(생활과 윤리) 제 4 교시 성명 수험번호 3 사회탐구 영역 생활과 윤리 2 36 6.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 E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가) 갑: 이익 평등 고려의 원칙에서 볼 때 한 개체가 어떤 종 에 속해 있다는 이유로 그 존재를 차별하는 것은 일 종의 편견이며 도덕적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 을: 모든 생명은 ‘목적론적 삶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자 기 고유의 선을 갖는다. 모든 생명은 자기 보존과 행 복을 위해 움직인다는 점에서 동등하다. 병: 윤리의 확장은 생태학적 진화의 과정이며 생태계 모 든 구성원들의 공생을 추구하는 것이므로, 이 땅의 모든 존재들의 윤리인 대지의 윤리에 이르게 된다. (나) ① A: 인간의 이익을 넘어선 탈인간 중심주의가 요구되는가? ② B: 개별 존재의 이익관심은 쾌고 감수 능력을 전제로 하는가? ③ C: 개별 생명은 생태계 안정에 기여하므로 내재적 가치를 갖는가? ④ D: 생명 존중은 그 자체로 정당한 궁극적인 도덕적 태도인가? ⑤ E: 인간은 생태 공동체 보호의 직접적인 도덕적 의무를 지니는가? 7. (가)의 입장에서 (나)의 A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기업은 다변화된 이해 관계자들 전체의 총익을 추구하 여 ‘사랑받는 기업’이 됨으로써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여기서 기업의 이해 관계자에는 주주뿐만 아니라 근로자, 협력 회사, 고객, 지역 사회, 정부, 환경까지 포 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은 주주의 이익이나 직접적 관계자의 이익만을 중시하던 것에서 벗어나,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공생을 도모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나) 기업 경영의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인가요? A ① 사회 공헌 활동이 이윤 추구에 부정적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② 기업의 이익 창출은 주주의 이익과 무관함을 인식해야 합니다. ③ 사회 전체의 이익보다 특정 관계자의 이익을 우선해야 합니다. ④ 사회적 역할의 이행이 아닌 경영의 효율성만을 추구해야 합니다. ⑤ 공익 추구를 통해 사회의 신뢰를 받아 기업 가치를 높여야 합니다. 8. 갑, 을 사상가 모두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 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갑: 사회의 기본 구조에 대한 정의의 원칙들이 원초적 합의의 대 상이다. 이것은 자신의 이익 증진에 관심을 가진 자유롭고 합리적인 사람들이 평등한 최초의 입장에서 그들 조직체의 기본 조건을 규정하는 것으로 채택하게 될 원칙들이다. 을: 각 개인은 자기 소유물을 합법적 수단으로 취득할 경우 그에 대한 소유 권리를 갖는다. 따라서 정당한 획득과 정당한 이 전(移轉), 그리고 부정의의 교정 원칙에 따른 부와 소득의 분배만이 정당성을 갖는다. 보 기 ㄱ. 최소 국가만이 개인의 권리를 가장 잘 보호할 수 있는가? ㄴ. 사회적 약자의 이익을 위한 기본적 자유 제한은 부당한가? ㄷ. 천부적 자질은 개인의 소유이면서 공동 자산이어야 하는가? ㄹ. 정의 실현을 위한 절차가 공정하면 그 결과는 정당성을 갖는가?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9. 그림의 가상 편지에 제시된 사상적 관점에서 지지할 주장으로 옳은 것은? 친애하는 OO에게 과학이 발달할수록 오직 객관적 지식만이 진리의 진정한 원천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네. 이들은 현재의 과학이 설명하지 못하는 현상은 과학을 발전시켜 해결해야지, 이를 종교적인 것으로 간주해 버린 다면 영원히 이해를 포기하게 된다고 주장한다네. 하지만 이는 두 영역 이 NOMA* 로서 존재함을 모르는 것이라네. 과학이 경험적 우주의 영역 을 포괄한다면 종교는 초자연적 실재와 관련된 도덕적 물음으로 가득 차 있다네. 이러한 깨달음은 윤리적 지평과 지적인 지평 모두에 근원적 지 위를 주는 동시에 둘 모두를 명확히 나누어 준다네. 이와 같은 상호 겸손 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꼭 필요한 것이라네. …(후략)… *NOMA(non­overlapping magisteria): 겹치지 않는 앎의 영역 ① 과학을 통해 종교의 폐해를 극복해야 한다. ② 종교가 모든 영역에서 진리의 원천이 되어야 한다. ③ 과학적 진리는 종교적 진리보다 우위에 있어야 한다. ④ 종교적 진리는 과학적 방법을 통해 입증되어야 한다. ⑤ 과학과 종교는 독립적인 영역으로서 존중되어야 한다. 10. (가), (나)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윤리학은 도덕적 행위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정당화를 다 룸으로써 현실의 윤리 문제를 해결하는 토대를 제공하며, 도덕 판단의 근거가 되는 도덕 원리를 체계화해야 한다. (나) 윤리학은 실제의 윤리적 문제 상황에서 윤리 이론을 적용 하여 사람의 성품, 행위 등에 대한 윤리적 판단을 내려야 한다. ① (가)는 도덕 언어의 의미와 분석을 핵심 탐구 과제로 삼는다. ② (나)는 각 사회의 도덕적 관습의 객관적 기술을 주목적으로 삼는다. ③ (가)는 (나)와 달리 도덕 문제에 대한 구체적 해결책을 모색한다. ④ (나)는 (가)와 달리 보편적 도덕 법칙의 이론적 정립을 추구한다. ⑤ (가), (나)는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도덕적 삶의 방향을 제시한다. 생활과 윤리 사회탐구 영역 35 36 11. (가)의 사상적 관점에서 (나)의 ㉠에 들어갈 옳은 내용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가) 나는 누군가의 아들이거나 딸 또는 사촌이고, 이 도시 나 저 도시의 시민이다. 나는 이 친족, 저 부족, 이 나라 에 속한다. 이처럼 나는 내 가족, 내 도시, 내 부족, 내 나라의 과거에서 다양한 빚과 유산을 물려받는다. 또한 조상들의 기대와 후손으로서의 의무도 물려받는다. (나) 갑: 사회적 약자를 위한 우대 정책은 그동안 차별을 받 아 온 사람들에게 보상을 해주는 것이므로 정당합 니다. 을: 아닙니다. 과거의 차별에 대해 잘못이 없는 현재의 사람들에게 보상을 요구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갑: 한 사회에서 일어난 과거의 차별에 대해 현재의 사 람들도 책임을 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 보 기 ㄱ. 개인은 공동체의 역사를 공유하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ㄴ. 개인은 관계적 존재가 아닌 독립적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ㄷ. 사회가 개인의 삶에 도덕적 특수성을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ㄹ. 개인은 공동체의 삶 속에서 정체성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12. 다음 대화의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갑: 수정 이후부터 전배아* 단계까지의 복제는 허용해야 합니다. 전배아는 아직 착상되기 전 단계로 착상 이후에야 인간은 개 체로서의 형성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을: 아닙니다. 어느 시점부터 한 인간 개체로 존재했는지 묻는다 면 누구도 분명하게 말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어디 까지 복제를 허용할 수 있을지 불분명합니다. 미끄러운 경사 길에서 자동차를 옮기기 위해 받쳐놓은 돌을 빼는 순간 예상 치 못한 지점까지 차가 미끄러지듯, 전배아 단계까지 복제를 허용하면 결국 태아 복제와 개체 복제로까지 이어집니다. 갑: 그렇지 않습니다. 전배아 단계까지의 복제는 허용하되 그 이 상의 단계로 넘어가는 것은 금지하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함 으로써 그러한 우려는 막을 수 있습니다. 을: 결국 당신의 주장은 ㉠ *전배아: 수정된 이후 여자에게 착상되기 이전의 배아 ① 인간의 발달은 연속된 하나의 과정임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② 전배아 단계는 인간 개체의 형성 이전임을 모르고 있습니다. ③ 인간 개체의 형성 시점의 파악이 불가능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④ 전배아 복제가 개체 복제로 연결될 수 없음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⑤ 착상이 아닌 수정만이 인간 개체의 출발점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13. 그림의 강연자가 지지할 수 있는 주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사랑이란 누군가를 배려하고 알고자 하며, 그에게 몰입하 고 그를 보고 즐거워하는 모든 것을 내포합니다. 또한 사 랑은 상대방을 소생시키며 그의 생동감을 증대시켜 서로 의 생장을 낳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소유하려는 사랑은 사랑하는 대상을 구속하고 지배함을 의미합니다. 사랑을 소유하려는 그릇된 기대가 결국 사랑을 멈추게 만듭니다. 보 기 ㄱ. 사랑은 서로의 모습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것이다. ㄴ. 사랑은 서로가 온전히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ㄷ. 사랑은 상대의 모든 것을 소유할 때 실현되는 것이다. ㄹ. 사랑은 상대를 알아가면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ㄷ, ㄹ 14. 갑, 을 사상가 모두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갑: 형벌의 목적은 범죄와 형벌 간 비례를 유지하면서 인간의 정 신에 가장 효과적이고 지속적 인상을 만들어내는 동시에 수 형자의 신체에 가장 적은 고통을 주어야 한다. 따라서 확실 하고 예외 없는 처벌이 잔인한 처벌보다 더욱 효과적이므로 사형을 부과한다는 것은 정당성의 정도를 초월하는 것이다. 을: 모든 처벌은 고통을 수반하는 악이므로 더 큰 악을 배제할 가능성이 있는 한에서 허용되어야 한다. …(중략)… 범죄자 에게 가해진 형벌은 모든 사람의 안전의 원천이어야 한다. 형벌은 사회적 공리를 위해 부과되는 계산된 조치인 것이다. ① 개인은 국가에 생명 박탈의 권리를 양도하는가? ② 사형은 살인범을 인격적 존재로 대우하는 것인가? ③ 형벌은 범죄를 억제하기 위해 시행되어야 하는가? ④ 사형은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존치되어야 하는가? ⑤ 형벌은 보복 외의 다른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 되는가? 15. 갑, 을의 입장에서 볼 때, 질문에 모두 바르게 대답한 것은? 갑: 태아는 임신부의 신체 중 일부이므로 낙태의 허용 여부는 임 신부의 자유로운 결정에 맡겨야 한다. 또한 태아는 인격체가 아니므로 인격체와 같은 생명의 권리를 갖지 못한다. 을: 태아는 수정과 동시에 생명을 갖는 인간으로 여겨야 한다. 태아는 수정된 순간부터 인간과 동일한 지위를 지닌 존재이 므로 낙태를 전적으로 임신부의 결정에 맡기면 안 된다. 질문 대답 갑 을 ① 태아는 완전한 인격체로서의 지위를 갖는가? 예 예 ② 임신부는 태아에 대한 실질적 소유권을 지니는가? 아니요 예 ③ 태아의 생명도 인간의 생명과 같이 존엄한 것인가? 예 아니요 ④ 낙태는 죄 없는 인간을 죽이는 결과를 가져오는가? 아니요 아니요 ⑤ 임신부는 낙태를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를 지니는가? 예 아니요 사회탐구 영역 생활과 윤리 36 36 16. 다음 사상의 관점에서 지지할 주장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여성은 스스로를 가능한 한 특수한 상황에 두고 도덕 문제에 접근하며, 자신을 배려라는 용어로 정의하고 배려자의 입장에서 행동한다. 배려의 감정은 우리가 타인을 배려해 주고 타인으로 부터 배려 받았던 기억들에 의해 촉진된다. 배려에 바탕을 둔 윤 리는 독립적 자아관에서 벗어나 상호 연관적 자아관을 지닌다. 보 기 ㄱ. 구체적 상황보다 추상적 원리에 근거해 판단해야 한다. ㄴ. 감정보다는 이성에 우위를 두고 배려를 실천해야 한다. ㄷ. 여성 중심 윤리와 남성 중심 윤리는 상호 보완적이어야 한다. ㄹ. 맥락적 사고를 바탕으로 서로 간의 관계성을 중시해야 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17. 다음은 신문 칼럼이다. ㉠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통일은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민족 최대의 과업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 회에서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부정적이고 회의적인 시각이 대두되고 있다. 분단의 장기화로 인해 국민들의 관심이 감소하고 통일 비용에 대한 부담감 이 커지면서 통일의 당위성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어 ‘남남(南南)갈등’이 발 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통일을 위해서는 이러한 ‘남남갈등’을 극복 하려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한다. …(후략)… ① 통일 비용을 증대하여 통일 이후를 준비해야 한다 ② 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우선되어야 한다 ③ 현실적 평화를 지속하기 위해 분단을 유지해야 한다 ④ 통일을 위해 남북 간의 정치적 교류를 우선해야 한다 ⑤ 경제 격차를 최소화하여 남북 간 이념 갈등을 극복해야 한다 18. 다음은 서양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자연의 사물은 모두 자연 법칙에 따라 작용 하지만 이성적 존재인 인간은 객관적 법칙 에 맞게 자신의 의지를 강요해야 합니다. 이는 곧 자기 강제이며 언제 어디서나 무조 건적으로 타당한 명령이어야 합니다. 아닙니다. 자연은 인류를 고통 과 쾌락의 두 주인에게 지배받 게 하였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선택하고 행할지는 오직 이 두 주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갑 을 보 기 ㄱ. 갑은 유용성의 증대를 도덕 판단을 위한 일반 원리로 본다. ㄴ. 을은 쾌락의 추구와 고통의 감내를 행위의 동기로 삼는다. ㄷ. 갑은 을과 달리 결과보다 행위 자체의 도덕성에 주목한다. ㄹ. 을은 갑과 달리 도덕 판단에서 행복 추구의 경향성을 중시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19.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에서 서로에 대해 비판할 수 있는 내용 으로 옳은 것은? [3점] 갑: 시민들의 기본적인 정치적 권리가 보장되는 ‘질서 정연한 사 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정치적 전통과 물질적 자원의 결 핍으로 고통을 받는 사회를 원조해야 한다. 을: 원조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비용보다 클 경우, 원 조를 하는 사람은 원조를 받는 사람이 어느 공동체에 속해 있든 상관없이 원조해야 한다. 병: 부유한 나라의 약소국에 대한 원조는 부유한 개인이나 국가 가 자율적으로 선택해야 할 문제이다. 빈곤 문제는 다른 나 라가 그 문제 해결에 관여할 윤리적 의무가 없다. ~이 ~에게 비판 내용 ① 갑 을 해외 원조가 윤리적 의무임을 간과하고 있다. ② 갑 병 원조를 개인에게 강제해서는 안 됨을 모르고 있다. ③ 을 갑 사회 구조의 개선이 원조의 목표임을 간과하고 있다. ④ 병 갑 개인보다 국가에 초점을 맞춰 원조해야 함을 모르고 있다. ⑤ 병 을 당위가 아닌 자선의 차원에서 원조해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20.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 ~ ㉤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올바른 소비를 위해서는 상품에 관련된 정보를 충분히 알아본 뒤, 주어진 예산의 범위 내에서 가장 효용성이 높은 제품을 합리적으 로 구매해야 한다. (나) 올바른 소비를 위해서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면서 인간과 동물을 착취하고 환경에 해를 끼치는 상품의 구매를 거부하고, 인권, 사회 정의, 환경 등 인류 전체를 고려하는 소비를 실천해야 한다. ◎ 문제: 소비에 대한 (가), (나)의 특징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 학생 답안 소비에 대한 (가), (나)의 특징을 비교하면 ㉠ (가)는 제품의 이미지를 소비함으로써 인정과 과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며, ㉡ (나)는 소비 활 동에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함으로써 공동체를 고려하고자 한다. 그리고 ㉢ (가)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을 얻는 소비를 강조하며, ㉣ (나) 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소비 활동을 지지한다. 한편 ㉤ (가), (나) 모 두 사치를 줄이고, 절제하는 소비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① ㉠ ② ㉡ ③ ㉢ ④ ㉣ ⑤ ㉤ ※ 확인 사항 문제지와 답안지의 해당란을 정확히 기입(표기)했는지 확인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