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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학년도 7월 고3 생활과 윤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정답 및 해설

여기가로두스 2016. 4. 4. 17:00

2015학년도 7월 고3 생활과 윤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정답 및 해설



2015학년도 7월 고3 생활과 윤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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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0 2015학년도 7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제4 교시 사회탐구 영역 (생활과 윤리) 1.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갑: 윤리학은 ‘의무론’, ‘공리주의’, ‘덕윤리’ 등과 같이 현실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해 야 합니다. 을: 제 생각은 다릅니다. 윤리학은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기보 다는 ‘선함’, ‘옳음’ 등과 같은 도덕적 언어의 의미와 논리 적 타당성을 분석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갑: 제 생각에 당신은 윤리학이 ㉠ 는 점을 경시하고 있습니다. ① 다양한 도덕적 관습들을 객관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② 인간의 도덕적 삶을 안내하는 역할에서 벗어나야 한다 ③ 행위의 선악을 판단하는 도덕적 기준을 정립해야 한다 ④ 윤리학 자체의 학문적 성립 가능성에 대해 탐구해야 한다 ⑤ 도덕적 추론에 사용되는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2. 갑, 을 사상가의 죽음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갑: 죽음이라는 공포는 우리에게 가장 고통스러운 악(惡)이 다. 하지만 죽음은 아무것도 아니므로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죽으면 모든 감각이 사라져서 어떠한 쾌 락과 고통도 느낄 수 없기 때문이다. 을: 사람이 태어나기 이전에는 삶도, 형체도, 기(氣)도 없었 다. 어렴풋한 가운데 뒤섞여 있다가 기가 생겨났고, 이것 이 형체가 되고, 형체가 변해 삶이 있게 되었다. 생명이 죽음에 이르는 것은 사계절의 운행과 같은 것이다. ① 갑은 영혼이 육체로부터 해방되는 과정으로 본다. ② 갑은 현실의 고통에서 벗어난 또 다른 삶의 시작으로 본다. ③ 을은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슬퍼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본다. ④ 을은 생(生)ㆍ노(老)ㆍ병(病)과 함께 대표적인 고통으로 본다. ⑤ 갑, 을은 신과 하나가 되어 행복에 이르는 수단으로 본다. 3. ㉠에 공통으로 들어갈 전통 사회의 인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 지 않은 것은? ○ ㉠ 은/는 금과 옥을 보배로 여기지 않고 충성(忠誠)과 신의(信義)를 보배로 삼으며, 재물을 축적하기보다는 학식 이 많은 것을 부(富)로 여긴다. ○ ㉠ 은/는 친근히 대할 수는 있어도 위협할 수는 없고, 죽일 수는 있어도 욕보일 수는 없다. 비록 폭정이라 하더 라도 그들의 입장을 바꾸어 놓을 수는 없다. ① 선공후사(先公後私)의 정신을 실천한다. ② 목숨을 바쳐서라도 지조와 절개를 지킨다. ③ 인(仁)을 토대로 예(禮)와 의(義)를 실천한다. ④ 군주의 통치가 도리(道理)에 어긋나면 간언한다. ⑤ 시비 분별에서 벗어나 끊임없이 학문에 정진한다. 4.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적절한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갑: 지식 정보 사회의 핵심 가치는 정보에 있습니다. 가치 창 출의 요소인 정보의 생산은 사회 발전의 밑거름이 됩니 다. 질 높은 정보의 생산을 장려하기 위한 사회적 보상 체계가 바로 지적 재산권이므로 이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 가 필요합니다. 을: 아닙니다. 그러한 제도는 빈곤층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 는 기회를 차단하여 정보 격차를 유발하고 경제적 불평등 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고 질 높은 정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합 니다. <보 기> ㄱ. 갑은 정보의 배타적 소유권을 인정해야 한다고 본다. ㄴ. 을은 정보의 사유화가 빈부 격차를 확대시킨다고 본다. ㄷ. 갑, 을은 정보의 공공재적 성격을 강화해야 한다고 본다. ㄹ. 갑, 을은 양질의 정보 생산을 위한 여건 조성이 필요하 다고 본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ㄴ, ㄷ, ㄹ 5. 갑, 을이 지지하는 국제 관계 이론의 입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인간은 이기적이므로 이러한 인간으로 구성된 국가도 이기 적입니다. 국제 정치에서 도덕 적 이상을 추구하는 것은 평화 유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인간은 선하 고 상호 협력하는 존재입니다. 국제 관계에서 이성적 대화를 통해 국제 평화 실현이 가능합 니다. 갑 을 ① 갑: 국가 간 세력 균형을 통해 국제 평화가 실현될 수 있다. ② 갑: 국가들이 자국의 이익만을 추구하기 때문에 분쟁이 발생한다. ③ 을: 국제법이나 국제기구를 통해 국가 간 갈등이 해결될 수 있다. ④ 을: 국가 간 이해관계의 조정을 통해 국제 평화가 달성될 수 있다. ⑤ 갑, 을: 인류 평화를 위해 단일한 세계 정부의 수립이 필요하다. 1 사회탐구 영역 (생활과 윤리) 고 3 2 40 6. 다음 전통 의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아들이 상주(喪主)가 되며, 가족들은 옷을 바꾸어 입고 음 식을 폐한다. 다음으로 망자(亡者)를 목욕시키고 의복을 갈아 입히는 습(襲)을 진행한다. 습을 진행한 후 이튿날에는 소렴 에 쓸 옷과 이불을 준비한 다음 소렴전을 차린다. ① 한 사람의 생(生)의 마지막을 예우하는 것이다. ② 가족 공동체의 시작을 사회적으로 승인받는 것이다. ③ 성인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긍지를 깨닫게 하는 것이다. ④ 질병과 재앙을 막고 마을 공동체의 풍요를 기원하는 것이다. ⑤ 남녀의 결합으로 대(代)를 이어 집안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다. 7. 다음 사상에서 강조하는 수양 방법에만 모두 ‘√’를 표시한 학 생은? [3점] 악한 행위를 끊으려면 마음을 하나로 하여 법(法)과 계(戒)를 지켜야 한다. 계를 닦으면 선정[定]을 얻게 되고, 선정을 닦으면 지혜[慧]를 얻게 되고, 지혜를 닦으면 마음이 맑아진다. 학생 수양 방법 갑 을 병 정 무 참선을 통해 삼독(三毒)을 추구한다. √ √√ 거경(居敬)을 실천하여 인격을 완성한다. √√√ 연기(緣起)를 자각하여 자비를 실천한다. √√√ 고통의 원인을 깨달아 집착에서 벗어난다. √ √√ ① 갑 ② 을 ③ 병 ④ 정 ⑤ 무 8. (가), (나)의 입장에 대한 적절한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가) 커다란 그릇 안에서 각기 다른 맛, 향, 색을 가진 다양 한 채소와 과일들이 섞여 각자 고유의 맛을 지키면서도 하나의 샐러드가 되듯이 여러 문화가 각각의 고유한 특 성을 대등하게 유지하면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나) 용광로에 들어간 여러 광석은 녹아 섞여 한 덩어리가 되어 새로운 모습으로 탄생한다. 이처럼 사회 안에 존재 하는 다양한 문화도 용광로에서 함께 녹아들고 섞여 만 들어진 쇠붙이처럼 새로운 모습으로 탄생해야 한다. <보 기> ㄱ. (가)는 이질적인 문화들 간의 우열을 부정한다. ㄴ. (나)는 각 문화가 지닌 특수성의 유지를 강조한다. ㄷ. (가)는 (나)보다 각각의 문화가 지닌 정체성을 존중한다. ㄹ. (나)는 (가)보다 문화 통합을 통한 새로운 문화의 창출 을 강조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9. (가)의 갑, 을, 병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 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가) 갑: 생명이 있는 존재는 자신의 선을 고유한 방식대로 추구하는 독특한 개체라는 의미에서 목적론적 삶의 중심이며 모두 내재적 가치를 지닌다. 을: 대지는 인간을 비롯한 자연의 모든 존재들이 서로 그물망처럼 얽혀있는 공동체이다. 우리는 그 구성원 으로서 공동체에 대한 존경심을 가져야 한다. 병: 인간처럼 고통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한 존재 는 인간과 동일한 이익관심을 가진다. 그들에 대한 차별은 인종 차별과 같이 부도덕한 것이다. (나) <범 례> A : 갑만의 입장 B : 병을 제외한 갑, 을의 공통 입장 C : 병만의 입장 D : 갑, 을, 병의 공통 입장 <보 기> ㄱ. A: 인간은 생태계 전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ㄴ. B: 인간은 모든 생명체를 도덕적으로 배려해야 한다. ㄷ. C: 인간과 동물을 도덕적으로 동등하게 배려해야 한다. ㄹ. D: 도덕적 행위의 주체인 인간은 동물을 배려해야 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10. 서양 사상가 갑의 관점에서 <문제 상황> 속의 A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갑: 너 자신과 다른 모든 사람의 인격을 결코 단순히 수단으 로 대우하지 말고, 언제나 동시에 목적으로 대우하도록 행위해야 한다. <문제 상황> 불치병으로 오랜 기간 입원 중인 환자가 환자 자신의 고통 과 가족들이 겪을 경제적 어려움을 이유로 의사 A에게 안락 사를 요구했다. A는 그 요구를 수용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① 환자에 대한 동정심을 바탕으로 결정해야 한다. ② 환자 가족의 행복의 질을 높이는 선택을 해야 한다. ③ 환자의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는 선택을 해야 한다. ④ 환자가 지닌 생명 그 자체의 존엄성을 존중해야 한다. ⑤ 환자와 가족에게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2 고 3 사회탐구 영역 (생활과 윤리) 39 40 11.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 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개인은 자신의 이익보다 타인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여 행 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덕적이다. 그러나 사회 집단의 경우 에는 이러한 이타적 행위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매우 힘들 다. 모든 사회 집단은 집단을 형성하는 개인보다 충동을 억제 할 만한 이성적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보 기> ㄱ.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개인의 도덕성은 불필요하다. ㄴ. 집단이 커질수록 집단 간의 갈등 해결이 어려워진다. ㄷ. 개인과 사회가 추구하는 도덕적 이상은 서로 다르다. ㄹ. 정치적 강제력도 선한 의지의 통제를 받아야 정당화된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ㄱ, ㄴ, ㄹ ⑤ ㄴ, ㄷ, ㄹ 12.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직업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신(神)은 모든 인간에게 신의 부름에 주목할 것을 명령하 고 있다. 신은 여러 가지 삶의 양식들을 구분함으로써 사람이 각자 해야 할 일의 순서를 정해주었다. 신은 그런 삶의 양식 들을 소명(召命)이라 하였다. ① 모든 직업은 귀천이 없으며 노동은 신성하다. ② 직업은 오직 속죄의 의미로 수행되어야 한다. ③ 직업을 통한 재물의 축적은 신의 뜻에 어긋난다. ④ 직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물질적 부를 얻기 위함이다. ⑤ 충실한 직업 생활을 통해 자신의 구원 여부를 바꿀 수 있다. 13. 그림은 노트 필기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전통 윤리의 인간관 > 1. A 사상의 인간관 - 도덕적 본성을 사회관계에서 실현해야 하는 존재 - 바람직한 삶의 태도: 사욕의 극복 2. B 사상의 인간관 - 인위에서 벗어나 자연의 흐름에 따라 살아가는 존재 - 바람직한 삶의 태도: ㉠ 3. A, B 사상의 공통점 - ㉡ ㉠ ㉡ ① 시비선악의 초월 인의를 실현하는 삶 추구 ② 자연 법칙의 극복 타고난 본성의 교화 강조 ③ 분별적 지식의 축적 탈세속적 은둔 생활 추구 ④ 예의나 도덕의 실천 무지와 무욕의 생활 추구 ⑤ 순수하고 소박한 삶 추구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 강조 14.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입장을 (나) 그림과 같이 탐구할 때, A~C에 들어갈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가) 갑: 민주주의적 평등 체제에서 불평등이 정당화되는 조 건은 그 불평등에 의해 최소 수혜자들의 이익이 증 가하는 경우이다. 을: 한 사람의 소유물은 취득ㆍ이전ㆍ교정에서의 정의의 원리에 의해 그가 그 소유물에 대한 권리를 부여받 았다면 정당한 것이다. 만약 각 개인의 소유물이 정 당하다면, 소유물의 전체 집합도 정당하다. (나) <보 기> ㄱ. A: 경제적으로 평등해야 정의로운 사회인가? ㄴ. B: 천부적인 재능을 사회의 공동 자산으로 보는가? ㄷ. B: 사회적 약자의 복지 향상을 위해 기본적 자유를 침해 할 수 있는가? ㄹ. C: 재화의 분배는 개인의 자유에 맡겨야 하는가?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15. (가)의 갑, 을의 관점에서 (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 할 수 있는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갑: 자연은 인간의 욕구 충족을 위한 도구적 가치만을 지닌다. 따라서 자연이 인간에게 이로움을 줄 수 있 도록 과학적 지식을 활용해야 한다. 을: 모든 존재와 현상은 원인과 조건이 서로 관계하여 성립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세상 어느 것도 독립하 여 스스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 (나) ○○연구소는 세계 각국의 무분별한 자원 개발과 환경 파괴 때문에 지구 온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또한 앞으로 지구 온도가 1℃ 이상 상승할 경우 15억 명 이상이 물 부족과 기아에 시달리게 되는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① 갑: 인간을 자연 생태계의 일부로 인식해야 한다. ② 갑: 자연이 지니고 있는 본래적 가치를 존중해야 한다. ③ 을: 자연을 통제하려 하지 말고 공존을 모색해야 한다. ④ 을: 인간은 자연의 주인으로서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 ⑤ 갑, 을: 자연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3 사회탐구 영역 (생활과 윤리) 고 3 40 40 16.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 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갑: 예술가가 창작을 할 때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가 아닌 다 른 목적을 추구한다면 창작의 결과는 예술적으로 거짓이 될 것이다. 을: 예술의 존재 이유는 올바른 행동을 권장하고 덕성을 장려 하는 데 있다. 예술이 가진 미적 가치가 우리에게 모범이 되고 우리를 도덕적으로 고상하게 해 준다. <보 기> ㄱ. 예술의 자율성을 절대적으로 보장해야 하는가? ㄴ. 예술은 올바른 품성의 도야에 기여해야 하는가? ㄷ. 예술은 도덕성보다 순수한 미를 추구해야 하는가? ㄹ. 예술의 가치는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속에서 찾아 야 하는가?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17. 다음을 주장한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성스러운 돌, 성스러운 나무는 단순히 돌이나 나무로서 숭 배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그것을 숭배하는 것은 그것이 ‘성현(聖顯)’이기 때문이며 돌이나 나무가 아니라 성스러운 것, 전혀 다른 어떤 것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처럼 세계는 그것을 초월하는 거룩함을 드러낸다. ① 성(聖)과 속(俗)이 완전히 단절되어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② 세속과 성스러움의 세계가 공존하는 종교 생활을 해야 한다. ③ 자연적인 것과 초자연적인 것을 철저하게 분리시켜야 한다. ④ 종교적 신념을 강조하기 보다는 이성적 판단에 따라야 한다. ⑤ 일상에서 벗어나야 성스러움을 체험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18.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갑: 스포츠에서 승리는 과학 기술이 아니라 인간의 신체 능력 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일부 선수나 팀이 신체 능력만 이 아니라 첨단 장비를 활용해 경쟁에서 이기는 것은 불 공정하다. 을: 스포츠에서 공정성의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실제 경기에서 첨단 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동일한 조건이 마 련된다면 선수들의 장비 활용을 금지할 필요가 없다. ① 갑은 과학 기술이 승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본다. ② 갑은 첨단 장비의 활용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본다. ③ 을은 첨단 장비만으로 승부가 결정되어야 한다고 본다. ④ 을은 스포츠 영역에서 과학 기술을 배제시켜야 한다고 본다. ⑤ 갑, 을은 공정한 경쟁을 통해서 승리를 얻어야 한다고 본다. 19. (가)의 내용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에 해당하는 것을 (나)의 ㉠~㉤에서 고른 것은? [3점] (가) 일부 언론인들이 뇌물을 받거나 취재 중 입수한 정보를 이용해 부당한 이익을 얻는 등 다양한 도덕적 해이 현상 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으로 ‘자율적 규제’와 ‘법적 규제’가 있다. 이 두 가지 규 제의 필요성과 관련해 다양한 관점이 존재한다. 또한 관 점들 서로 간에는 다음과 같은 비판이 가능하다. <비판의 내용> A: 언론에 대한 법적 규제만으로는 부족하다. 언론이 스 스로 윤리 강령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려는 자율적 규제도 병행되어야 한다. (나) ① ㉠ ② ㉡ ③ ㉢ ④ ㉣ ⑤ ㉤ 20.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할 것은? [3점] 모든 기업은 이윤 추구를 위해 설립된다. 나는 기업이 이러 한 목적 이외에도 윤리 경영, 환경 보호 활동 등과 같이 사회 전체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것에도 힘써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어떤 사상가는 “기업의 유일한 사회적 책임 은 규칙을 준수하는 한에서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것 이다. 따라서 기업은 속임수나 기만행위 없이 자유로운 경쟁 에 전념해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나는 이 사상가의 견해에 대해 ㉠ 고 생각한다. ① 기업이 공공선을 실현할 의무가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②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 기업의 목적임을 부정하고 있다 ③ 기업이 합법적으로 이윤을 추구해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④ 기업이 이행해야 할 사회적 책임이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⑤ 기업이 빈부 격차의 해소를 위해 힘써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 확인 사항 ◦답안지의 해당란에 필요한 내용을 정확히 기입(표기)했는지 확인 하시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