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기출문제 및 예시답안

2016 동국대 수시논술 기출문제 및 예시답안

여기가로두스 2016. 4. 2. 06:00

2016 동국대 수시논술 기출문제 및 예시답안


2016학년도 동국대 인문1 문제와 해설 및 예시답안.pdf

2016학년도 동국대 인문2 문제와 해설 및 예시답안.pdf



동국대학교 2016학년도 신입생 모집 수시모집 논술고사 문제지(인문계Ⅰ) 지원학부(과) : 수험번호 : 성 명 : ◈ 답안 작성시 유의 사항 ◈ ◇ 각 문제의 답안은 배부된 OMR 답안지에 표시된 문제지 번호에 맞춰 작성하시오 ◇ 각 문제마다 정해진 글자수(분량)는 띄어쓰기를 포함한 것이며, 정해진 분량에 미달하거나 초과하면 감점 요인이 됩니다. ◇ 답안지의 수험번호는 반드시 컴퓨터용 수성 사인펜으로 표기하시오. ◇ 답안은 검정색 필기구로 작성하시오.(연필 사용 가능) ◇ 답안 수정시 원고지 교정법을 활용하시오.(수정 테이프 또는 연필지우개 사용 가능) ◇ 답안지 본문과 여백에 성명, 수험번호 등 개인 신상과 관련된 어떤 내용 또는 불 필요한 표시를 하면 감점 처리합니다. 본 문제에 대한 지적소유권은 동국대학교에 있습니다. 본교의 서면 허락없이 무단으로 출판, 게재,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4 ― 다음 쪽에 계속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성 역할 고정관념은 여성과 남성의 본질에 관하여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 는 신념이다. 그것은 과학적 검증을 받지 않은 채 사회 구성원에 의해 폭넓게 받아들 여진다. 성 역할 고정관념은 여성과 남성이 실제 어떻게 다른가를 뜻하는 것이 아니 라 세상 사람들이 생각하는 여성과 남성이 어떻게 다른가에 대한 관념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여자는 시집을 잘 가려고 대학에 간다.”라거나 “남자는 아내가 자기보다 소득수준이 높으면 부담을 느낀다.”라는 인식이나 태도 등이다. 성 역할 고정 관념은 사회 구성원에게 너무나 익숙하여, 사람들은 특정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하거나 태도를 보이는 것을 그 사람의 성 때문이라고 종종 단정짓곤 한다. 이처럼 성 역할 고정관념 은 개인의 행동과 태도 및 생각을 지배한다.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들은 자신의 성에 부여된 역할을 수행하려고 노력할 뿐만 아니라, 타인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주의 깊 게 관찰하며 행동하므로, 성 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려면 개인의 주체적 노력이 무 엇보다 중요하다. - 고등학교 사회・문화 [나] 성별에 따라서도 언어의 변이가 나타난다. 성별에 따른 변이는 남성과 여성의 생리적·심리적·문화적 차이가 언어에 반영된 결과이다. 사회 언어학에서 남녀 대화의 대표적 특성으로 지적된 것은 다음과 같다. -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Ⅰ 남성 여성 과묵성, 경쟁적 대화 다변성, 협동적 대화 동시 발화나 말 가로채기가 많다 동시 발화나 말 가로채기가 적다 맞장구치기나 찬사가 적다 맞장구치기나 찬사가 많다 단정 어법, 직접 명령이 많다 애매 어법, 간접 명령, 청유법이 많다 정중법을 지향한다 공손법을 지향한다 [문제1] 제시문 [가]와 [나]를 참고로 하여, ‘남녀 대화의 대표적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 는 요인에 대해 서술하시오. <11~12줄 (330~360자)> [30점] ― 2/4 ― 다음 쪽에 계속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비둘기는 누구에게도 상처를 입히지 않는다. 그러나 비둘기 개체군에서 매파형 돌연변이 개체가 나타났다고 가정하자. 매파형 돌연변이 개체가 비둘기와의 모든 싸 움에서 승리하여 우선 유리하다. 그러나 유리한 매파의 유전자는 급속히 퍼져 매파끼 리의 싸움이 시작됨으로써 돌연변이 개체도 부상을 당할 수 있다. 차라리 그들에게는 비둘기파의 공동 행위에 속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 우리는 ‘비둘기파의 공동 행위’에 가담하는 것이 장기적 이익이 될 수 있음을 이해 할 능력이 있으며, 이 공동 행위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서로 논의할 능력이 있다. 우리에게는 우리를 낳아 준 이기적 유전자에 반항하거나, 더 필 요하다면 우리를 교화한 이기적 밈*에게도 반항할 힘이 있다. 순수하고 사욕 없는 이 타주의라는 것은 자연계에서는 안주할 여지도 없고 전 세계의 역사를 통틀어 존재한 예도 없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의식적으로 육성하고 가르칠 방법도 논의할 수 있 다. 우리는 유전자의 기계로 만들어졌고 밈의 기계로서 자라났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우리의 창조자에게 대항할 힘이 있다. 이 지구에서는 우리 인간만이 유일하게 이기적 인 자기 복제자의 폭정에 반역할 수 있다. *밈(meme): 문화적 진화의 단위로, 모방을 통해 한 사람의 뇌에서 다른 사람의 뇌로 복제된 다. 밈은 좁게는 한 사회의 유행이나 문화 전승을 가능하게 하고, 넓게는 인류의 다양하면서 도 매우 다른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원동력이다. - 도킨스(Dawkins, R.), “이기적 유전자”,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나] 퍼트남(Robert D. Putnam, 1941∼)에 의하면 시민이 자발적으로 이익 집단이 나 시민단체 등의 결사체를 만들고 활발하게 참여하는 사회에서는 풍부한 사회 자본 이 형성된다. 왜냐하면, 시민은 결사체의 활동을 통해 서로 동등하게 대하고 신뢰하 며 사회적 이익을 위해 협조하는 태도를 배우기 때문이다. 개방적 태도, 관용, 신뢰,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사회 자본은 시민 간의 협조와 상호 호혜 수준을 높이고 자발적 인 시민 참여의 결과를 가져온다. 그래서 사회 자본이 풍부한 사회에서는 시민 사회 가 활성화되고 민주주의가 발전하며 정책 결정에 드는 비용과 노력이 절감되며 정치 의 효율성도 높아진다. - 『고등학교 법과 정치』 [다] 1928년 영국의 모든 성인 남녀에게 선거권이 부여되었다. 19세기까지 오랫동안 격렬하게 전개되어 온 참정권 운동이 드디어 결실을 맺게 된 것이다. 이에 앞서 1919년에는 미국이 여성의 선거권을 헌법에 명시하였다. 미국과 유럽뿐만 아니라 일 본에서도 여성 참정권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등 세계 곳곳에서 여성 참정권 요구가 폭발적으로 일어난다. 여성들의 참정권 요구는 제1차 세계 대전 기간 동안 활발해진 여성의 경제·사회활 동과 깊은 관련이 있었다. 총력전으로 진행된 전쟁에 여성들도 참여하였는데, 이 여 ― 3/4 ― 다음 쪽에 계속 성들을 향해 시민권을 행사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었다. (중략) 제1차 세계 대전 후 공화정이 뿌리내리고 민주주의 제도가 확대되면서 여성 참정권 운동은 더욱 힘을 얻었고, 유럽의 대부분의 나라들은 여성의 참정권을 인정하였다.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여성들은 제2차 세계 대전 후에 독립과 민주주의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참정권을 얻을 수 있었다. 이는 식민지 민족 해방 운동에 남성들과 동등하 게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던 아시아와 아프리카 여성의 노력에 힘입은 결과였다. - 전국 역사 교사 모임, “살아 있는 세계사 교과서”, 『고등학교 사회』 [라] 물방울 하나는 강물을 만들지 못하지만, 그 많은 물방울이 모여 강물을 만든다. 마찬가지로 한 사람의 노력은 사회 발전에 큰 힘이 되지 못하겠지만, 그러한 노력이 모여 결국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것을 안다면 나 개인의 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장기적이며 조직적인 운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는 개 인적으로 활동하는 것보다는 시민 단체나 비정부기구(NGO)에 참여하여 활동하는 것 이 효과적이다. 시민운동을 추진하는 단체는 많다. (중략) 개인적으로 활동을 하거나 시민 단체에 가입하여 의미 있는 사회 참여 활동을 하는 것은 자아실현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배려심과 리더십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요즈음에는 인터넷이 발달해 있기 때문에 나쁜 법률이나 정책의 폐지를 주장 하는 의견을 올리거나 어떤 정책을 제안하는 건설적인 의견을 올릴 수도 있을 것이 다. 또한 카페나 블로그를 만들어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끼리 모임을 만들어 활동을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고등학교 도덕』 [마] 자연 상태는 살기에 불편하므로 사람들은 공동 관심사인 사회와 정부를 세우기 위해서 계약을 맺게 된다. 그런데 인간은 자연적인 생명, 자유, 재산의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인간은 이러한 모든 권리가 잘 보장되도록 정부를 세우는 데 합의(계약)하는 것 이다. (중략) 만일 정부가 기본권인 생명, 자유, 재산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고 방자해 진다면 물러나야 하며, 극단의 경우 혁명에 의해 타도할 수 있다. - 로크, “시민 정부론”, 고등학교 『세계사』 [바] 정치 권력이 존재하지 않는 자연 상태에서 인간은 외롭고, 가난하며 동물적이 다. 또한, 단명한 존재에 불과하며, 서로 싸우는 전쟁 상태에 있다. 이러한 무정부와 공포, 죽음의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강력한 정부가 요구되므로, 인간은 개인 행동 의 자유를 지배자의 손에 맡기기 위한 일종의 합의나 계약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 경우 지배자에게 무제한의 절대적 권한이 주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질서를 유지 할 수 없으며, 사회는 또다시 “만인의 만인에 의한 투쟁”인 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이 다. - 홉스, “리바이어던”, 『고등학교 세계사』 ― 4/4 ― 끝 [문제2] 제시문 [가]와 [나]의 핵심어를 찾아 맥락상의 공통적인 주장을 기술하시오. <8~9줄 (240∼270)> [30점] [문제3] 제시문 [다], [라], [마], [바]를 시대 순에 따라 배열하여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을 요약하시오. 그리고 제시문 [라]를 참고하여 시민운동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그것이 민주주의 발전에 끼친 긍정적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22~23줄 (660∼690)> [40점] 동국대학교 2016학년도 신입생 모집 수시모집 논술고사 문제 해설(인문계 Ⅰ) [문제 1] 1. 출제의도 문제의 주제는 성 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비판이다. 제시문은 사회・문화 교과에서 나오는 성 역할 고정관념이라는 개념, 그리고 독서와 문법 교과에 나오는 성별에 따른 언어 변이 양상, 즉 〔표〕 남녀 대화의 대표적 특성이 나오는 내용을 발췌했다. 문제에서는 성 역할 고정관념과 남녀 대화의 특성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향후 남녀 대화의 특성이 변화할 수 있는 요인을 서술할 것을 요구했다. 이를 통해 개념에 대한 이해력과 그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현상을 분석하는 능력, 그리 고 성평등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2. 제시문 및 문항 출제근거 가. 제시문별 출제근거 1) 1번 문제-가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사회적 불평등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능론과 갈등론의 관점에서 사회 불평등 현상 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고등학교 사회・문화 구정화 외 4인 천재교육 2012. 152쪽. 기타 2) 1번 문제-나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사회적 의사소통 행위에 필요한 화법과 작문의 윤리를 알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고등학교 독서 와 문법 윤여탁 외 8인 (주) 미래엔 2012. 308쪽 기타 나. 문항별 출제근거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사회적 불평등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능론과 갈등론의 관점에서 사회 불평등 현 상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사회적 의사소통 행위에 필요한 화법과 작문의 윤리를 알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고등학교 사회・문화 구정화 외 4인 천재교육 2012. 152쪽. 고등학교 독서 와 문법 윤여탁 외 8인 (주) 미래엔 2012. 308쪽. 3. 제시문 해설 1) 1번 문제-가 제시문 주제 성 역할 고정관념 내용 요약 제시문 【가】는 성 역할 고정관념에 관한 설명이다. 제시문은 성 역할 고정관념 은 사회 구성원들에게 너무나 익숙하여 개인의 행동과 태도 및 생각을 지배하 기도 함을 설명하고 있다. 2) 1번 문제-나 제시문 주제 성별에 따른 언어 변이 특성 내용 요약 제시문 【나】의 내용은 성별에 따른 언어 변이 특성을 이분법적으로 〔표〕를 만 들어 제시한다. 그 〔표〕는 성 역할 고정관념과 비슷하다. 그런데 남성과 여성의 생리적・심리적・문화적 차이가 반영된 결과임을 덧붙인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4. 문항 해설(분석) 주제 성 역할 고정관념, 성별에 따른 언어 변이 출제범위 과목명 (해당교과목 모두기재) 국어, 사회・문화, 독서와 문법 내용영역 또는 핵심개념/용어 성 역할 고정관념, 상차별, 사회언어학, 성별 에 따른 언어 변이 특성, 양성평등 답안 유형 개념 요약형과 사회 현상 분석형 답안작성 예상시간 25분 5. 문항별 평가기준 상 S 1) 【가】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나】와의 연관성을 적절하게 서술한 경우 2) 3개 이상의 변화 요인에 대한 적절한 서술 3) 정확한 문장구사력과 어휘력을 발휘한 최적의 답안 A 1) 【가】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나】와의 연관성을 적절하게 서술한 경우 2) 2개 이하만 변화 요인을 서술한 경우 3) 정확한 문장구사력과 어휘력을 발휘한 경우 중 B 1) 【가】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했으나 【나】와의 연관성을 적절하지 못한 경우 2) 2개 이하만 변화 요인을 서술한 경우 3) 정확한 문장구사력과 어휘력을 발휘한 경우 C 1) 【가】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나】와의 연관성을 적절하지 못 한 경우 2) 변화 요인을 잘못 서술한 경우 3) 문장구사력이 다소 떨어진 경우 하 D 1) 【가】와 【나】를 참고하지 않은 경우 2) 변화 요인을 잘못 서술한 경우 3) 문장구사력이 다소 떨어진 경우 E 질문 의도와 전혀 관련이 없는 내용의 답안 6. 모범답안(예시답안) 사회적인 성 역할의 내용은 사회화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그 과정에서 남성과 여성이 라는 생물학적 성 차이가 때때로 차별 요인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이런 고정관념은 사회 구성원들 에게 너무나 익숙하여 개인의 행동과 태도 그리고 사고를 지배한다. 〔표〕에서 제시된 남녀 대화의 대표적 특성도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이라는 고정관념이 사회화된 결과일 수 있다. 하지만 성별에 따른 언어의 변이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다. 다시 말해, 가족 친화적인 기업 환경의 개선, ‘남녀평 등고용법’ 등과 같은 법체계 정립, 보육 등과 관련한 사회 기반 시설 확충, 여성의 사회 진출 확 대, 양성평등 가치 체계의 정립을 통한 사회구조와 문화의 변화, 성 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위한 개인들의 주체적인 노력 등에 의한 남녀 관계를 둘러싼 사회 심리적・문화적 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과거와 달리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고 남녀평등이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성별에 따른 언어 변이는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띠게 될 것이다. [문제 2]와 [문제 3] 1. 출제의도 [문제2]과 [문제3]의 제시문은 모두 고등학교 사회・도덕과 교육 과정에 속하는 교과목에서 발췌하 였다. 각각 윤리와 사상, 법과 정치, 사회, 도덕, 세계사에서 각각 골랐다. 고등학교 과정 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교과서 내에서 제시문과 질문을 구성했다. 그 내용은 고전부터 현대에 이르는 이기심과 공동체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과 사례들로 구성되 어 있다. [문제2]에서는 이타주의, 시민사회의 역할을 주제로 한 글이다. 그 두 가지 글에 나타난 공통적 주 장을 찾는 독해력과 그 공통점을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이다. [문제3]은 두 가지를 묻고 있다. 하나는 역사상 민주주의와 관련된 중요한 사건이나 사회사상을 시대 순에 관계없이 제시하여, 그것을 시대 순에 맞게 정리하는 단순한 문제이다. 다음은 주어진 자료를 가지고 실례를 제시하면서 효과적이고 논리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 수 있는 능력을 파악 하는 응용 문제이다. 2. 제시문 및 문항 출제근거 가. 제시문별 출제근거 1) [문제2번]-[가]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도덕과 교과 과정 성취기준 -사회 문화 현상의 특성을 자연 현상과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고등학교 윤리 와 사상 박찬구 외 9인 천재교육 2012. 31쪽. 기타 2) [문제2번]-[나]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 도덕과 교과 과정 성취기준 -사회 문화 현상의 특성을 자연 현상과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다. -사회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특성을 설명 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고등학교 법과 정치 김왕근 외 5인 천재교육 2012. 70쪽. 기타 3) [문제3번]-[다]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 도덕과 교과 과정 성취기준 -사회 문화 현상의 특성을 자연 현상과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다. -사회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특성을 설명 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고등학교 사회 이동환 외 6인 법문사 2011. 237쪽. 기타 4) [문제3번]-[라]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 도덕과 교과 과정 성취기준 -사회 변동의 의미와 요인을 이해하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사회 변동을 설명 할 수 있다. -사회적 소수자의 의미와 이들에 대한 차별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고등학교 도덕 조성민 외 6인 비상교육 2011. 101쪽. 기타 5) [문제3번]-[마]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도덕과 교과 과정 성취기준 -사회 문화 현상의 특성을 자연 현상과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다.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관점에서 사회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 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고등학교 세계 사 김형종 외 5인 (주)금성출판사 2012. 244쪽 기타 6) [문제3번]-[바]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도덕과 교과 과정 성취기준 -사회 문화 현상의 특성을 자연 현상과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다.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관점에서 사회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 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고등학교 세계 사 김형종 외 5인 (주)금성출판사 2012. 244쪽. 기타 나. 문항별 출제근거 [문제2번]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도덕과 교과 과정 성취기준 -사회 문화 현상의 특성을 자연 현상과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다. -사회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특성을 설명 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고등학교윤리 와사상 박찬구 외 9인 천재교육 2012. 31쪽. 고등학교 법과 정치 김왕근 외 5인 천재교육 2012. 70쪽. 기타 [문제3번]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도덕과 교과 과정 성취기준 -사회 문화 현상의 특성을 자연 현상과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다.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관점에서 사회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소수자의 의미와 이들에 대한 차별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사회 변동의 의미와 요인을 이해하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사회 변동을 설명 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고등학교 사회 이동환 외 6인 법문사 2011. 237쪽. 고등학교 도덕 조성민 외 7인 비상교육 2011. 101쪽. 고등학교 세계사 김형종 외 5인 (주)금성출판사 2012. 244쪽. 기타 3. 제시문 해설 1) [문제2번]-[가] 제시문 주제 이기주의 이타주의 내용 요약 제시문 [가]는 인간은 동물과 마찬가지로 이기적인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 러나 인간만이 자기 완결성을 찾아가며 타자와의 공동체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이 기심을 이타적 측면으로 조정하여 제도로 승화할 수 있는 예외적 종(種)이라고 주 장한다. 2) [문제2번]-[나] 제시문 주제 시민사회 역할 내용 요약 제시문 [나]는 이익집단과 시민사회가 사회 자본에 속하며, 이 사회 자본이 풍부한 사회에서는 시민 간의 협조와 상호 호혜 수준을 높이고 자발적인 시민 참여의 결 과를 가져온다. 3) [문제3번]-[다] 제시문 주제 사회적인 성(性)차 극복과 정치 참여 내용 요약 제시문 [다]는 1920년대를 전후로 하여 서구의 여러 나라에서 여성의 요구가 받아 들여져 기왕의 폐쇄적 투표권이 확대되어가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제시문에서 는 이러한 요구가 남성적 기득권을 지키려는 성(性) 이기주의에 대항한 결과, 여성 자신이 정당한 권리를 쟁취한 결과라고 주장한다. 4) [문제3번]-[라] 제시문 주제 시민단체와 시민운동 내용 요약 제시문 [라]는 현재적 관점에서 다수의 지성들의 노력을 통해서 현실적 문제를 풀 어가는 공동체 사회와 조직의 노력의 가치를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현대 의 민주주의가 다양한 이유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실에서 대안적 민주주의의 한 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5) [문제3번]-[마] 제시문 주제 국가의 기원 내용 요약 제시문 [마]는 시민혁명 시대의 가치를 주장한 이론으로서 영국과 미국 혁명에 지 대한 영향을 준 사상이다. 과거 절대주의적 시대에 새롭게 등장해 온 시민 계층을 중심으로 정치 참여의 기회를 찾고자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했던 이론이다. 6) [문제3번]-[바]제시문 주제 절대주의 국가의 기원 내용 요약 제시문 [바]는 절대주의 시대에 계약을 통한 왕권을 옹호하는 철학적 담론이다. 그 자체가 현재의 시각에서 볼 때는 ‘문제적’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과거의 분권적 상황 하에서의 쟁탈과 투쟁에서 다시 공동체와 국가의 안전판을 찾고자 하 는 열망을 이론화한 글이다. 4. 문항 해설(분석) 주제 사회 국가 조직 출제범위 과목명 (해당교과목 모두기재) 윤리와 사상, 사회, 도덕, 법과 정치, 세계사 내용영역 또는 핵심개념/용어 이기주의, 이타주의, 시민사회 역할, 사회적인 성차 극복과 정치 참여, 국가의 기원. 답안 유형 단순 설명형, 상황 해결형 답안작성 예상시간 20분/30분 5-1. 2번 문항 평가기준 상 S * 제시문 [가]의 핵심어: “공동행위”, “논의할 능력”, “이타주의”, “육성” * 제시문 [나]의 핵심어: “자발적”, “결사체”, “신뢰” “협조”, “참여”, “시민 사회”, “민주주의” 1) 공통의 핵심어로 “참여”, “연대”, “협조”와 유사한 의미를 가진 단어 를 제시하고, 2) 동시에 맥락상의 공통된 주장으로 인간이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참여”, “연대” “협조” 등을 통해 개인의 이기심 혹은 집단 이익을 공동체의 이익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을 적시한 경우 * 정확한 문장 구사력과 어휘력을 발휘한 최적의 답안 A - 1)의 핵심어를 제시하기는 했으나 의미가 모호하지만, 2)의 공통된 주 장은 정확히 기술한 경우 - 1)의 핵심어는 정확히 제시했지만, 2)의 공통된 주장이 모호하게 기술 된 경우 * 정확한 문장구사력과 어휘력을 발휘한 경우 중 B - 핵심어나 공통된 주장 가운데 한 가지만 기술한 경우 * 정확한 문장구사력과 어휘력을 발휘한 경우 C - 핵심어나 공통된 주장을 한 가지 기술했지만 의미가 모호한 경우 * 문장구사력이 다소 떨어진 경우 하 D - 핵심어와 공통된 주장이 모두 모호하게 기술된 경우 * 문장구사력이 다소 떨어진 경우 E - 출제 의도에서 벗어난 내용을 기술한 경우 - 시민사회의 질서에서 벗어난 반사회적 태도나 의식을 기술한 경우 - 백지 답안 ※ “참여”, “연대”, “협조”와 같은 단어를 구체적으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기적 개인이 공동체를 이뤄 나가는 데 요구되는 소양에 해당하는 유사 개념들을 사용해서 서술할 경우 점수를 부 여합니다. 5-2. 3번 문항 평가기준 상 S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 1) 시대순에 따라 정확한 배열이 이뤄짐: [바]→[마]→[다]→[라] 2) 각 제시문에 대해 다음의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함 [바] 홉스의 절대군주의 역할의 필요성 [마] 로크의 사회계약에 의한 시민 정부의 필요성과 인간 기본권론 [다] 여성까지 참정권 확대 [라] 시민단체와 비정부기구 등 시민의 다양한 자발적 참여와 시민사회의 성숙 3) 국내외 온·오프라인 상의 시민운동 사례를 적합하게 제시하고 4) 그 시민운동이 참여, 절차, 공정성과 사회정의 실현 등에 있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점을 제시함 * 정확한 문장 구사력과 어휘력을 발휘한 최적의 답안 A 위 4개 조건 중 3개를 정확하게 기술한 경우 * 정확한 문장구사력과 어휘력을 발휘한 경우 중 B 위 4개 조건 중 2개를 정확하게 기술한 경우 * 정확한 문장구사력과 어휘력을 발휘한 경우 C 위 4개 조건 중 1개만 정확히 기술한 경우 * 문장구사력이 다소 떨어진 경우 하 D 전체적으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 문장구사력이 다소 떨어진 경우 E - 출제 의도에서 벗어난 내용을 기술한 경우 - 시민사회의 질서에서 벗어난 반사회적 태도나 의식을 기술한 경우 - 백지 답안 6. 모범답안(예시답안) [문제2] 제시문 [가]에서 찾을 수 있는 주제어(핵심어)들은 “공동행위”, “논의할 능력”, “이타주의”, “육성” 이다. 제시문[나]에서는 “자발적”, “결사체”, “신뢰”, “협조”, “참여”, “시민사회”, “민주주의”이다. 따라 서 이 두 제시문에 공통인 주제를 유추해 보면 “참여”, “연대”, “협조”와 같은 개념을 찾아낼 수 있 을 것이다. 따라서 두 개의 제시문은 인간이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참여”, “연대” “협조”를 통 해 개인의 이기심 혹은 집단 이익을 공동체의 이익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참여”, “연대”, “협조”라는 단어들을 찾아낼 수 있는지를 찾아보는 문제이다. 이러한 단어를 구 체적으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비슷한 개념들을 사용해서 서술할 수 있으면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문제3] 두 가지의 문제 중에서 첫 번째 문제는 제시문 [라]∼[바]를 시대 순으로 정리할 수 있는지를 확 인해 보는 것이다. 정답은 [바], [마], [다], [라]로 나열할 수 있다. [바]는 절대주의와 그 이후 자유 주의적 이론의 발전에 단초가 되는 글이며, [마]는 시민혁명기의 대표적인 글이다. 그리고 [다]는 선거권 투쟁 말미에 여성의 참정권 운동으로 1920년대 이후의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라]는 현대 사회에 들어 활발해지기 시작한 시민 사회의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이상의 내용을 취지로 시대 순에 맞게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기술하였는지를 측정의 기준으로 삼는다. 두 번째 제시문 [라]에서는 현재의 다양한 시민 사회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나] 제시문에서 퍼 트남은 시민의 참여가 자발적인 곳에서는 민주주의가 발전하며 정책 결정 비용과 정치적 효율성 도 매우 높음을 주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시민 단체가 생겨 났다. 현대 사회의 다양한 이익 집단과 시민 사회의 활동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은 어렵지 않다. 한 예로써, 2008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영어 몰입 교육의 실시를 발표했을 때를 들 수 있다. 당시 시민 단체들은 그 발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이의를 제기하였다. 이 정책이 가져올 사 교육 문제, 정책 결정의 졸속성을 들어서 거센 비판을 제기하였다. 결국 정부는 시민 단체의 반대 를 막을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조정안을 발표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참교 육 학부모 연대, 전국 영어 교사 모임 등의 시민단체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였다. 또한 최근에는 발 달된 과학 기술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효과적이고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소위 “전자 민 주주의”라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처럼 시민 참여의 확대로 공론장이 활발해진 다양한 사례 가 있다. *우선 현대의 시민 단체가 민주주의에 기여하는 긍정적인 측면을 기술하고, 그 다음 시민 단체 의 구체적인 사례를 적절하게 제시할 수 있는지를 채점의 근거로 삼는다.동국대학교 2016학년도 신입생 모집 수시모집 논술고사 문제지(인문계Ⅱ) 지원학부(과) : 수험번호 : 성 명 : ◈ 답안 작성시 유의 사항 ◈ ◇ 각 문제의 답안은 배부된 OMR 답안지에 표시된 문제지 번호에 맞춰 작성하시오 ◇ 각 문제마다 정해진 글자수(분량)는 띄어쓰기를 포함한 것이며, 정해진 분량에 미달하거나 초과하면 감점 요인이 됩니다. ◇ 답안지의 수험번호는 반드시 컴퓨터용 수성 사인펜으로 표기하시오. ◇ 답안은 검정색 필기구로 작성하시오.(연필 사용 가능) ◇ 답안 수정시 원고지 교정법을 활용하시오.(수정 테이프 또는 연필지우개 사용 가능) ◇ 답안지 본문과 여백에 성명, 수험번호 등 개인 신상과 관련된 어떤 내용 또는 불 필요한 표시를 하면 감점 처리합니다. 본 문제에 대한 지적소유권은 동국대학교에 있습니다. 본교의 서면 허락없이 무단으로 출판, 게재,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6 ― 다음 쪽에 계속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정치 참여란 정책 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찬반 입장을 표명하기 위 한 모든 행동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국회, 정부, 법원 등과 같은 공식적 정치 참여자 가 주로 정치 과정에 참여했다. 그러나 시민들의 욕구와 이해관계가 복잡해짐에 따라 정치 과정에 참여하는 주체 또한 다양해졌을 뿐만 아니라, 그 수도 증가하고 있다. (중략) 현대 사회의 정치 과정에 참여하는 주체는 매우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참여 주체는 시민이다. 시민의 가장 기본적인 정치 참여 방법으로는 선거나 국민투표를 들 수 있다. -『고등학교 사회』 [나] 시민 대다수가 정치 과정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소수 의견을 대표하는 대표자가 선출되거나 영향력 있는 일부 지식 인 또는 특권층을 위한 정책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크다. 또한, 실제로 정부가 시민의 의사에 반하는 정책을 만들거나 집행하더라도 그에 대한 책임을 묻기 어렵다. 시민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는 정부가 시행하는 정책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때문에 정권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고등학교 법과 정치』 [다] 시민들이 능동적인 정치 참여를 통해 얻는 것은 다음과 같다. 정치 참여를 통해 정치적 자율성을 실현하게 된다. 민주 정치는 시민들이 주권자로서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정치 형태이다. 그러므로 시민들이 정치 공동체 내에서 수동적인 객체 가 아닌 능동적인 주체로서 결정권을 행사할 때 자율적인 주체가 된다. 또한 시민들 은 정치 참여를 통해 자신과 공동체의 삶을 개선할 수 있다. 시민들의 참여가 없다 면, 시민들의 요구는 정치 과정에 제대로 투입되지 않는다. 특히 어떤 계층이나 집단 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지 않을 경우, 그들이 정치 과정으로부터 소외되면서 여러 가 지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시민들이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 는 정치 과정에 참여하여 자신의 요구를 실현하고자 해야 한다. 이밖에 시민들은 정 치 참여를 통해 유능한 판단과 선택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민주 정치는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된다. -『고등학교 사회』 [라] 그러나 무조건적인 참여의 확대가 항상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것은 아니다. 공 익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사익 추구만을 목적으로 정치 참여를 극대화 할 경우, 집 단 이기주의나 지역 이기주의로 변질되어 사회적 갈등과 혼란을 심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시민은 정치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 후, 참여의 이유와 방법을 신중하고 사려 깊게 결정해야 한다. -『고등학교 사회』 ― 2/6 ― 다음 쪽에 계속 [마] 갑국은 2014년 제18대 의원을 선출하는 선거를 치렀다. 개표 결과 유권자의 투 표율은 46.1%였다. 2010년의 제17대 의원 선거와 비교하면 투표율은 14.5%포인트 하락했다. [자료 1]은 갑국의 지난 20년 동안 의원 선거에서 나타난 투표율의 변화 를 보여주고 있다. [자료 1] 투표율 추이 75.8 71.9 63.9 57.2 60.6 46.1 0 10 20 30 40 50 60 70 80 13대 14대 15대 16대 17대 18대 % -『고등학교 사회』 [문제1] 제시문 [마]의 [자료 1]과 같이 갑국의 투표율 추이가 계속 진행되는 경우 제시문 [가]~[라]를 참고하여 갑국의 정치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을 서술 하시오. <9~11줄 (270~330자)> [25점] ― 3/6 ― 다음 쪽에 계속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가족 형태는 가족이 구성되는 방식과 범위를 기준으로 확대 가족과 핵가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확대 가족은 부부와 기혼의 자녀로 구성된 가족이다. 확대 가족은 보통 노동력과 경제적 자원을 공유하고 가족 구성원의 양육과 보호에 함께 참여한다. 확대 가족은 가부장제적 질서를 바탕으로 유지되며 가족 전체의 결속과 유대를 강조 하는 경향이 크다. 이와 달리 핵가족은 부부, 또는 부부와 미혼 자녀로 구성된 가족이다. 핵가족은 산 업화로 가족과 일터가 분리되고 구직을 위해 가족의 이동이 잦아지는 등 사회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크게 확산되었다. 핵가족은 부부가 가족 관계의 중심이며 가족 구 성원 간의 관계가 비교적 수평적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대부분 핵가족이 가족 형태의 주류를 차지한다. -『고등학교 사회·문화』 [나] 한국의 전통적인 가족의 가장 큰 결함은 그 비민주주의적 특성에 있다. 한국의 전통적 가족 제도 아래에서는 여성의 권익이 부당하게 침해를 받았고, 젊은이들의 자 유가 지나치게 억압을 당했다. 인간은 인간이라는 점에서 근본이 같다고 보는 현대인 의 관점에 설 때, 한국의 전통적 가족 제도 내지 가족 윤리에 포함된 비민주주의적 요소는 제거되어야 할 것이다. (중략) 그러나 한국의 전통적 가족에는 매우 좋은 점도 있었다. 그것은 사람들의 자아(自 我)가 개인의 테두리를 벗어나서 가족 전체에까지 미쳤다는 사실이다. ‘나’ 하나를 지 키기에 급급한 인간상보다 ‘우리’를 위해서 작은 나를 잊을 수도 있는 인간상이 한 단계 높은 자리에 위치한다고 필자는 믿는다. 개인과 개인 사이의 칸막이를 넘어서 여러 사람들이 하나의 ‘우리’로서 고락을 같이하는 심성이 인간의 삶을 보다 값진 것 으로 만들 것임에 틀림이 없다. - 김태길, “이상적인 가족상”, 『고등학교 사회·문화』 [다] 우리나라 가족 구조 및 형태의 변화 추이 (단위: 천 가구, %) 연도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2000 2005 혈연 가구 수 5,576 6,367 7,470 8,751 10,167 11,133 11,928 12,490 핵가족 부부 5.4 5.0 6.4 7.8 9.3 12.6 14.8 18.0 부부와 미혼 자녀 55.5 55.6 56.5 57.8 58.0 58.6 57.8 53.7 한 부모와 미혼 자녀 10.6 10.1 10.0 9.7 8.7 8.6 9.4 11.0 직계 가족* 부부와 양(편)친 1.4 0.5 0.6 0.8 0.9 1.1 1.2 1.2 부부와 양(편)친과 자녀 17.4 10.9 10.4 9.9 9.3 8.0 6.8 5.7 기타 가족 9.7 17.9 16.1 14.0 13.8 11.2 10.1 10.4 * 직계가족: 부부와 양친(또는 편친)으로 구성된 가족이나 부부와 양친(또는 편친), 자녀로 구성된 가족 - 통계청, 인구 총조사, 2008, 『고등학교 사회·문화』 ― 4/6 ― 다음 쪽에 계속 [라] 한국 사회의 가족 형태 변화: 결혼 및 이혼 구분 1980 1990 2000 2009(년) 조혼인율* 10.6 9.3 7.0 6.2 조이혼율** 0.6 1.0 2.5 2.5 * 조혼인율: 인구 1천 명당 혼인 건수 ** 조이혼율: 인구 1천 명당 이혼 건수 - 통계청, 2010년, 『고등학교 사회·문화』 [문제2] 제시문 [가], [나], [다]를 참고하여, 제시문 [라]의 조이혼율의 추이(推移)를 설명하시오. <9~11줄 (270~330자)> [30점] ― 5/6 ― 다음 쪽에 계속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이스탄불에는 유럽 중심의 역사에서 완벽하게 소외되어 온 수많은 역사화들이 있습니다. 1453년 마호메트 2세가 콘스탄티노플을 함락시킬 당시의 이야기들도 그 중의 하나입니다. (중략) 1935년, 그때까지 이슬람 사원으로 사용되던 소피아 성당을 박물관으로 개조하면서 드러난 사실입니다. 벽면의 칠을 벗겨내자 그 속에서 모자이 크와 프레스코*로 된 예수상과 가브리엘 천사 등 수많은 성화들이 조금도 손상되지 않은 채 고스란히 나타났다는 사실이었습니다. 500년 동안 잠자던 비잔틴의 찬란한 문명이 되살아난 것입니다. (중략) 마호메트 2세는 콘스탄티노플을 함락하고 난 다음 바로 이 소피아 성당으로 말을 몰아 성당 파괴를 금지시켰습니다. 다 같은 신을 섬기 는 성소를 파괴하지 말라는 엄명을 내린 다음, 이제부터는 이곳이 사원이 아니라 모 스크라고 선언하고 약탈을 금지시켰습니다. 이슬람의 이러한 관용은 오늘날의 이스탄불을 공존과 대화의 도시로 남겨 놓았습니 다. 동과 서, 고(古)와 금(今)이 동시에 숨 쉬고 있습니다. 이스탄불은 보스포루스 해 협을 사이에 두고 유럽 대륙과 아시아 대륙에 걸쳐 있는 실크로드의 종착지입니다. 터키는 스스로 아시리아 · 그리스 · 페르시아 · 로마 · 비잔틴 · 오스만튀르크 등 역대 문 명을 계승하고 있는 나라로 자부합니다. 카파도키아 · 에페수스 · 트로이 등지에는 지금 도 그리스 · 로마 유적들이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터키를 모자이크의 나라라고도 합 니다. * 프레스코: 벽화를 그릴 때 쓰는 화법의 하나. 새로 석회를 바른 벽에, 그것이 채 마르기 전 에 수채로 그림. - 신영복, “더불어숲”, 『고등학교 문학 Ⅱ』 [나] 거미 새끼 하나 방바닥에 나린 것을 나는 아무 생각 없이 문밖으로 쓸어 버린다 /차디찬 밤이다//어니젠가* 새끼 거미 쓸려 나간 곳에 큰 거미가 왔다/나는 가슴이 짜 릿한다/나는 또 큰 거미를 쓸어 문밖으로 버리며/찬 밖이라도 새끼 있는 데로 가라고 하며 서러워한다//이렇게 해서 아린 가슴이 싹기도** 전이다/어데서 좁쌀알만한 한 알 에서 가제*** 깨인 듯한 발이 채 서지도 못한 무척 작은 새끼 거미가 이번엔 큰 거미 없어진 곳으로 와서 아물거린다/나는 가슴이 메이는 듯하다/내 손에 오르기라도 하라 고 나는 손을 내어 미나 분명히 울고불고할 이 작은 것은 나를 무서우이 달아나 버리 며 나를 서럽게 한다/나는 이 작은 것을 고이 보드라운 종이에 받아 또 문밖으로 버 리며/이것의 엄마와 누나나 형이 가까이 이것의 걱정을 하며 있다가 쉬이 만나기나 했으면 좋으련만 하고 슬퍼한다 * 어니젠가: ‘언젠가’의 평안도 방언. 여기서는 ‘어느 사이엔가’라는 뜻. ** 싹기도: 싹다=삭다, 긴장이나 화가 풀려 마음이 가라앉다. *** 가제: ‘갓’, ‘방금’의 평안도 방언. - 백석, 수라(修羅), 『고등학교 국어(하)』 ― 6/6 ― 끝 [다] 미래사회의 문화 다양성에 대해서 긍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소수를 위한 문화도 설 자리를 마련해 줄 수 있는 기술의 발달에 주목한다. 누구나 손쉽게 문화의 창조자가 될 수 있을 것이고 덕분에 사람들은 점점 더 다양한 문화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즉 기술의 발달로 인해 소품종 대량생산 방식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이 가능해짐에 따라 우리는 점점 더 각자의 입맛에 맞는 문화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문화를 직접 창조하고 전파하는 일도 점차 수월해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자본이 없어도 자기만의 방송국을 만들고 전 세계로 방송을 내보낼 수도 있게 될 것 이다. 따라서 문화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개인의 개성은 더욱 존중될 것이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문화 분야에서도 대기업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에 우 려를 표시한다. 비슷비슷한 여러 가지 상품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고 해서 문화가 다양해지는 것은 아니다. 큰 자본 없이도 방송국을 만들 수도 있고, 영화도 제작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특정 미디어 기업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 경향 또한 무시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미국의 대기업에서 제작된 영화는 우리의 영화를 밀어내고 있으며, 적은 자본으로 제작된 독립 영화의 미래는 불안하기만 하 다. 또한 우리는 다양한 문화 가운데 선택의 기쁨을 누리며 살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 지만, 사실은 기업의 힘이 점점 강해지면서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기업이 원 하는 선택을 하면서 살게 될 것이다. -『고등학교 사회』 [문제3] 다음은 각 제시문의 학습 목표다. 이를 참고하여 물음에 답하시오. [가] • 문학을 통해 다양한 층위의 공동체와 연대 의식을 가질 수 있다. •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공동체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다. [나] • 시가 인간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 • 작품을 읽고 새롭게 느끼거나 알게 된 점에 대해 생각을 나눌 수 있다. • 작품을 감상하며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성찰할 수 있다. [다] • 우리 사회가 미래에 직면하게 될 사회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다. 1) 제시문 이해에 필요한 공통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제목을 붙인 다음, 2) 제시 문의 개별적 특성들을 상호 비교하고, 3) 각 제시문의 특성을 반영한 공통 학습 목표 도달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20~23줄 (600~690자)> [45점] 동국대학교 2016학년도 신입생 모집 수시모집 논술고사 문제 해설(인문계 Ⅱ) [문제 1] 1. 출제의도 현대 사회의 정치 과정에 참여하는 주체는 매우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정치의 참여 주체는 시민이다. 특히 시민의 정치 참여는 민주주의에서 중요하다. 시민 개개인이 대표 자 선출과 중요 정책 결정에 관심을 두고 능동적으로 정치 과정에 참여하여 자신의 의사 를 표출할 때 국민 주권의 원리가 실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에서 가장 중요하 고 보편적인 정치 참여 방법은 유권자가 선거에서 투표를 하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에 서 투표율은 하락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정치 참여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 는 것은 필요하다. 본 문제는 현대 민주 정치에서 정치 참여가 갖는 의의와 중요성을 이 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이해력과 추론능력 등 대학학업수행에 따른 기초 역량 등을 평가하고자 했으며, 고교 교육 과정 내에서 출제하였다. 2. 제시문 및 문항 출제근거 가. 제시문별 출제근거 1) 1번문제-가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헌법에 규정된 자유 민주적 기본 질서 유지를 위한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제시하 고, 공동체 발전을 위하여 주권자로서 사회 참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사회 김종욱 외 교학사 2011 230, 232 기타 2) 1번문제-나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현재 민주 정치에서 정치 참여가 갖는 의의와 중요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정치 참여 방법을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법과 정치 김왕근 외 천재교육 2012 57 기타 3) 1번문제-다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헌법에 규정된 자유 민주적 기본 질서 유지를 위한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제시하 고, 공동체 발전을 위하여 주권자로서 사회 참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사회 박병익 외 천재교육 2011 233 기타 4) 1번문제-라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헌법에 규정된 자유 민주적 기본 질서 유지를 위한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제시하 고, 공동체 발전을 위하여 주권자로서 사회 참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사회 김종욱 외 교학사 2011 237 기타 5) 1번문제-마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 헌법에 규정된 자유 민주적 기본 질서 유지를 위한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제시 하고, 공동체 발전을 위하여 주권자로서 사회 참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현재 민주 정치에서 정치 참여가 갖는 의의와 중요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정치 참여 방법을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법과 정치 김왕근 외 천재교육 2012 63 고등학교 교과서 사회 김종욱 외 교학사 2011 231 고등학교 교과서 사회 박병익 외 천재교육 2011 232 나. 문항별 출제근거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 헌법에 규정된 자유 민주적 기본 질서 유지를 위한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제시 하고, 공동체 발전을 위하여 주권자로서 사회 참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현재 민주 정치에서 정치 참여가 갖는 의의와 중요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정치 참여 방법을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사회 김종욱 외 교학사 2011 230~239 사회 박병익 외 천재교육 2011 232~235 법과 정치 김왕근 외 천재교육 2012 59~63 기타 EBS 법과 정치 김준연 외 한국교육방송 공사 2013 56~65 3. 제시문 해설 1) 1번문제-가 제시문 주제 정치 참여의 개념과 주체 내용 요약 정치 참여란 정책 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찬반 입장을 표현하기 위한 모든 행동을 의미한다. 과거와 비교하여 정치 참여의 주체가 다양해졌다. 특히 정 치 참여의 가장 중요한 주체는 시민이다. 2) 1번문제-나 제시문 주제 정치 참여의 중요성 내용 요약 시민이 정치에 참여함으로써, 정치 권력은 대표성과 정당성을 부여받을 수 있다. 3) 1번문제-다 제시문 주제 정치 참여의 기능 내용 요약 정치에 참여함으로써 주권의식을 실현시킬 수 있고, 시민들의 여론을 정치 과정에 반영시킬 수 있다. 4) 1번문제-라 제시문 주제 바람직한 정치 참여 내용 요약 바람직한 정치 참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공익과 사익이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 민주적이고 합법적인 절차와 방법을 존중해야 한다. 5) 1번문제-마 제시문 주제 갑국의 투표율 변화 내용 요약 갑국의 의원 선거 투표율은 지난 20년 동안 하락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4. 문항 해설(분석) 주제 정치 참여의 기능 출제범위 과목명 (해당교과목 모두기재) 사회, 법과 정치 내용영역 또는 핵심개념/용어 정치 과정과 정치 참여 답안 유형 서술형 답안작성 예상시간 15-20분 5. 문항별 평가기준 상 S (1), (2), (3), (4), (5) 모두를 포함하여 논리적으로 서술한 답안. 또한 정 확한 어휘를 사용하는 등 문장의 완결성이 높은 답안 A (1), (2), (3), (4), (5) 가운데 네 가지를 포함하여 논리적으로 서술한 답 안 중 B (1), (2), (3), (4), (5) 가운데 세 가지를 포함하고 논리정연하게 작성된 답안 C (1), (2), (3), (4), (5) 가운데 두 가지 이상 포함된 답안 하 D (1), (2), (3), (4), (5) 가운데 두 가지 이상 포함되었으나, 제시문의 내용 을 변경 없이 사용한 답안 E 부정행위자, 미제출자, 백지답안 등 우수한 답안은 다음의 내용 가운데 다섯 가지 이상를 모두 포함하여야 한다. (1) 투표율이 낮은 경우 당선인은 유권자로부터 소수의 지지밖에 받지 못했다는 점에서 정치적 대표성과 정당성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2) 선거를 통해 대표자를 재신임하거나 책임을 물어(책임 정치) 권력을 통제할 기능이 하락할 것이다. (3) 유권자의 다양한 의사가 정치 과정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 (4) 다수의 유권자가 선거에 참여하여 주권자임을 확인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주권 의식 (혹은 정치적 자율성)의 실현도 낮아질 것이다. (5) 투표율이 하락한다고 하여 시민의 민주 정치 수준이 하락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제시문 (나)와 (다)로부터 (1), (2), (3), (4)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고, 제시문 (라)로부 터 (5)를 유추할 수 있어야 한다. (5)의 경우 민주 정치의 발전의 정도는 시민의 정치 참 여뿐만 아니라 민주적 생활양식도 고려하기 때문이다. 6. 모범답안(예시답안) 선거에서 낮은 투표율로 당선된 경우라도 합법적 절차에 따라 선출되었으면 대표자로 인정된다. 그러나 투표율이 낮은 경우 당선인은 유권자로부터 소수의 지지밖에 받지 못 했다는 점에서 정치적 대표성과 정당성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또한 선거를 통해 대표자 를 재신임하거나 책임을 물어 권력을 통제할 기능도 하락할 것이며, 유권자의 다양한 의 사가 정치 과정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밖에 다수의 유권자가 선거에 참 여하여 주권자임을 확인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권 의식(정치적 자율성)의 실현도 낮아질 것이다. 그러나 투표율이 하락한다고 하여 시민의 민주 정치 수준이 하락한다고 단정지 을 수는 없다. [문제 2] 1. 출제의도 사회 현상을 기술하는 도표를 이해하고 여기서 드러난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합리적으 로 추론해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가족 형태와 이혼율의 변화 를 소재로 삼았으며, 각 가족 형태의 개념과 특징을 서술하는 제시문을 함께 제공한다. 제시된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도표 해석에 적용하는 능력, 제시된 형태별 특징을 응용하여 합리적 추론을 전개하는 능력이 요청되므로 이해력, 분석력, 추리력, 응용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선행학습(사교육)이 불필요하도록 제시문은 고등학교 교과서 안에서만 뽑았다. 정상적 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 이미 익숙한 내용이며, 만일 학습하지 않았더라도 제시문으 로부터 충분히 이해, 추론할 수 있는 수준이다. 2. 제시문 및 문항 출제근거 가. 제시문별 출제근거 1) 2번문제-가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결혼 및 가족의 기능과 형태를 이해하고, 가족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사회 · 문화 구정화 외 4인 천재교육 2012 176 기타 2) 2번문제-나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결혼 및 가족의 기능과 형태를 이해하고, 가족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사회 · 문화 김영순외 4인 ㈜교학사 2012 195 기타 2) 2번문제-다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결혼 및 가족의 기능과 형태를 이해하고, 가족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사회 · 문화 박선웅 외 5인 ㈜금성출판사 2012 187 기타 2) 2번문제-라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결혼 및 가족의 기능과 형태를 이해하고, 가족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사회 · 문화 구정화 외 4인 천재교육 2012 177 기타 나. 문항별 출제근거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 사회 현상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고, 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을 분석할 수 있다. - 결혼 및 가족의 기능과 형태를 이해하고, 가족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사회 김종욱 외 9인 ㈜교학사 2011 160-169 사회 · 문화 구정화 외 4인 천재교육 2012 174-181 사회 · 문화 김영순외 4인 ㈜교학사 2012 190-199 사회 · 문화 박선웅 외 5인 ㈜금성출판사 2012 184-191 기타 3. 제시문 해설 1) 2번문제-가 제시문 주제 확대 가족과 핵가족 내용 요약 가족 형태 중에서 주요한 두 유형인 확대 가족과 핵가족의 개념을 제시한다. 2) 2번문제-나 제시문 주제 전통적 가족 제도의 장 · 단점 내용 요약 한국의 전통적 가족 제도는 여성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았으나 ‘나’보다 ‘우리’에서 의미를 찾는 정서적 유대를 제공하는 좋은 점을 가졌다. 2) 2번문제-다 제시문 주제 우리나라 가족 구조 및 형태의 변화 추이 내용 요약 1970년부터 2005년까지 혈연 가구 중에서 핵가족과 직계 가족(확대 가족과 완전 히 일치하지는 않으나 대체로 동의어로 볼 수 있음)이 차지하는 비율의 변화 추이 를 보여준다. 핵가족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 확대 가족은 감소하고 있다. 2) 2번문제-라 제시문 주제 혼인율과 이혼율의 변화 추이 내용 요약 1980년부터 2009년까지 우리 사회의 혼인율과 이혼율의 변화 추이를 보여준다. 이혼율은 급속하게 증가해왔다. 다만 2000년부터 대체로 안정적 추이를 나타낸다. 4. 문항 해설(분석) 주제 가족 형태의 변화 추이와 이혼율 변화 추이의 상관관계 출제범위 과목명 (해당교과목 모두기재) 사회, 사회· 문화, 법과정치 내용영역 또는 핵심개념/용어 핵가족, 확대 가족, 이혼율, 사회 변동, 정서적 유대, 여성의 권익, 갈등의 조정 답안 유형 서술형 답안작성 예상시간 25분 5. 문항별 평가기준 상 S 가족 형태의 변화와 이혼율의 상관성을 서술하고, 그것의 통계적 근거 를 적절히 제시했으며, 둘 사이의 연결고리를 정서적 유대, 여성의 권 익뿐만 아니라 갈등 조정자의 존재에서도 발견한 답안. A 가족 형태의 변화와 이혼율의 상관성을 서술하고, 그것의 통계적 근거 를 적절히 제시했으나, 두 변수 사이의 연결고리를 정서적 유대와 여성 의 권익만으로 추론한 답변. 중 B 가족 형태의 변화와 이혼율의 상관성을 서술하고, 그것의 통계적 근거 를 적절히 제시했으며, 정서적 유대와 여성의 권익 중 하나만을 연결고 리로 추론한 답안. C 가족 형태의 변화와 이혼율의 상관성을 서술했지만, 그것의 통계적 근 거를 제시하지 못했거나, 둘 사이의 연결고리를 서술하지 않은 답안. 하 D 가족 형태의 변화와 이혼율의 상관성을 전혀 인지하지 못한 답안. (예: 성격 차이, 재산 문제 등만 거론한 경우) E 백지 답안. 또는 질문과 무관한 답안. 6. 모범답안(예시답안) 최근 들어 주춤거리고 있지만 우리 사회의 조이혼율은 그간 빠르게 상승해왔다. 이것은 가족 형태의 변화와 깊은 상관성이 있어 보인다. 핵가족 중에서는 ‘부부’ 또는 ‘부부와 미혼 자녀’ 가족에서만 이혼이 발생할 수 있는데 [다]에서 보듯 이들 항목의 합계치는 빠르게 증가해왔다. 반면, 확대 가족은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전통적 가족 형태인 확대 가족은 여성 권익의 보장에는 취약하지만 ‘우리’라는 정서적 유대를 공급하는 장점이 있다. 더욱이 확대 가족의 개념은 부부 간의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조정자의 존재를 전제한다. 이들 요인은 모두 이혼을 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므로, 조이혼율의 상승은 핵가족의 확산 및 확대 가족의 감소에 병행하는 현상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문제 3] 1. 출제의도 장르와 성격이 다른 세 제시문을 읽고 이들 사이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찾아내는 역량 을 검증하고자 했다. 이는 ‘동일한 화제나 주제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글을 읽고 내용을 비교할 수 있다’는 고등학교 교육과정(독서와 문법)의 성취 기준을 따른 것이다. 각 제시 문에 첨부된 개별 학습 목표를 참고하여 공통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자기 글에 제목을 붙이는 쓰기능력 수행도 점검하고자 했다. 그리고 공통의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 안을 종합적으로 기술하는 능력을 검증함으로써 ‘주장하는 내용과 관점이 명료하게 드러 나도록 글을 쓸 수 있다’는 성취 기준(화법과 작문)을 측정하고자 했다. 전반적으로 제시 문에 대한 이해력, 비교 분석력, 추론능력, 문제해결능력, 종합적 사고력 등을 평가함으 로써 고교 교육과정의 ‘수용과 생산(이해와 표현)’ 미덕을 통합적으로 구현하고자 했다. 2. 제시문 및 문항 출제근거 가. 제시문별 출제근거 1) 3번문제-가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의식을 담아낸 문학 작품을 읽고 공동체가 직면한 다양 한 문제 상황과 문제 의식을 파악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문학 Ⅱ 이숭원 외 좋은책 신사고 2012 314~319 기타 2) 3번문제-나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문학이 인간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의미와 효과를 발견한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국어(하) 문영진 외 창비 2011 13 기타 3) 3번문제-다 제시문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새롭게 대두되는 지구촌 문제를 통해 미래사회의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을 도출 할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사회 최병모 외 ㈜ 미래앤 2011 180 기타 나. 문항별 출제근거 적용 교육과정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 동일한 화제나 주제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글을 읽고 내용을 비교할 수 있다. - 주장하는 내용과 관점이 명료하게 드러나도록 글을 쓸 수 있다. 출처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문학 Ⅱ 이숭원 외 좋은책 신사고 2012 314~319 국어(하) 문영진 외 창비 2011 13 사회 최병모 외 ㈜ 미래앤 2011 180 기타 3. 제시문 해설 1) 3번문제-가 제시문 주제 공존과 대화의 역사적 가치 내용 요약 15세기에 마호메트 2세가 콘스탄티노플을 함락시키고 나서 소피아 성당을 보호한 정책적 판단이 비잔틴 문명을 500년 이상 보호하게 되었으며, 오늘날 터키의 이스 탄불을 공존과 배려가 있는 역사적 도시로 만들었다. 2) 3번문제-나 제시문 주제 이웃의 삶에 대한 성찰 내용 요약 방안에서 거미를 발견하여 문 밖으로 쓸어버리고, 잇달아 찾아오는 큰 거미, 새끼 거미들을 바라보며 연민의 정을 느끼는 시인. 모두 바깥으로 내보내면서 이 거미 가족들이 함께 만나기를 바라는 연민의 감정을 느낀다. 3) 3번문제-다 제시문 주제 미래 사회 문화 다양성에 대한 존중 내용 요약 급격한 문화변동을 맞게 되는 미래 사회에 소수와 다수가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문화론적 진단. 문화 다양성 사회의 도래를 긍정적, 부정적으로 바라보 는 두 가지 전망을 제시한다. 4. 문항 해설(분석) 주제 공존과 배려의 삶 출제범위 과목명 (해당교과목 모두기재) 국어, 사회 내용영역 또는 핵심개념/용어 공존과 대화, 함께하는 삶, 바람직한 공동체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성찰, 문화의 다양성과 개성의 존중 답안 유형 서술형 (비교분석형 + 대안제시형) 답안작성 예상시간 40분 5. 문항별 평가기준 상 S 공통 학습 목표 설정하고 제목을 붙임(“공존과 배려의 삶에 대해 성찰 할 수 있다.” 혹은 이와 비슷한 내용. 공통의 학습 목표를 제목으로 해 도 무방함. 이하 같음). 세 제시문의 개별적 특성 분명하게 인지함(과거, 현재, 미래 : 시간의 양상 / 역사 종교 미술, 문학, 문화 일반 및 기술 : 문화의 양상). 세 제시문의 특성 반영된 방안 제시. 방안 제시의 구체 성. 논리가 명쾌하고 문장이 정확함. 글자 수 충족. A 공통 학습 목표 설정하고 제목을 붙임. 세 제시문의 개별적 특성 분명 하게 인지함(과거, 현재, 미래 : 시간의 양상 / 역사 종교 미술, 문학, 문 화 일반 및 기술 : 문화의 양상). 세 제시문의 특성 반영된 방안 제시. 방안 제시의 구체성 다소 떨어짐. 논리가 덜 명쾌하고 문장의 정확도 다소 떨어짐. 글자 수 충족. 중 B 공통 학습 목표 설정하고 제목을 붙임. 세 제시문의 개별적 특성에 대 한 비교 분석 능력 다소 떨어짐.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안도 체 계성 떨어짐. 문장은 비교적 정확함. 글자 수 충족. C 공통 학습 목표 설정 방향이 다소 벗어남. 세 제시문에 대한 비교 분석 능력 다소 떨어짐.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안도 체계성 떨어짐. 문장의 정확도 떨어짐. 글자 수 다소 부족. 하 D 공통 학습 목표 방향이 많이 벗어남. 세 제시문 비교 분석하지 않음. 학 습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안 체계성 떨어짐. 문장의 정확도 많이 떨 어짐. 글자 수 다소 부족. E 문항 세부 내용 반영하지 못한 구성. 글자 수 미달(350자 이하). 6. 모범답안(예시답안) 공존과 배려의 삶을 이해하고 실천한다(학습 목표). 함께하는 공동체(제목). 세 제시문 은 각각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담론을 보여준다. [가]는 마호메트 2세의 소피아 성당 보 호 정책이 비잔틴 미술 보존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며 [나]는 시적 화자가 직면 한 현실 삶의 구체적 경험으로서 거미 일가족에 대해 느끼는 연민의 정이다. [다]는 미 래사회의 문화 다양성에 대한 소수와 다수의 공존에 관한 글로서 문화일반 및 테크놀로 지 분야를 다루고 있다. 공존과 배려의 삶은 과거에서부터 미래로 이어지는 인간 삶의 소중한 가치이며, 문화의 전 영역에 걸쳐서 작동하는 삶의 중요한 원리이다. 여기에 도달 하기 위해서는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화해가 필요하다. 예컨대 아시아의 번영과 공 존을 위해서는 제국주의 일본의 역사적 과오에 대한 솔직한 인정과 반성이 필요하다. 과 거의 과오가 현실 공존공영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해서는 안 된다. 주변 이웃에 대한 관 심과 배려는 ‘지금 여기’의 가장 현실적인 문제이다.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봉사활동 등 자그마한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미래사회의 소수와 다수의 공존에 대한 문제도 상 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역지사지’라든가 이타심에 대한 이해와 실천으로 해결 가능하 다. 가령 문화자본을 앞세운 블록버스터 영화에 대응하는 독립 영화들에 대한 보호, 문화 소수자들을 위한 다품종 소량생산의 기반 확충들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