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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학년도 3월 고2 생활과윤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 및 해설

여기가로두스 2016. 3. 29. 23:32

2015학년도 3월 고2 생활과윤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 및 해설


2015학년도 3월 고2 생활과 윤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pdf

2015학년도 3월 고2 생활과 윤리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pdf

3 40 2015학년도 3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한국사/사회탐구 영역(생활과 윤리) 성명 수험번호 2 1 제 4 교시 1. 그림의 수업 장면에서 선생님의 질문에 대해 가장 적절한 답변 을 한 학생은? A에 비해 B가 강조하는 학문 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도덕적 추론의 규칙을 엄밀하 게 검토하는 것입니다. 윤리 의식과 관습을 조사하 여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것입 니다. 도덕 원리를 적 용하여 실생활 의 윤리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 니다.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도덕 법칙을 정립하 는 것입니다. 갑 을 무 정 병 도덕적 언어의 의미를 논리적 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①갑 ②을 ③병 ④정 ⑤무 2. (가)의 관점에서 (나)의 ㉠에 대해 제시할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가) 실험자는 실험 대상자의 생명, 건강, 사생활을 보호해 야 한다. 또한 실험 자체의 목적과 방법, 예견되는 이 익과 내재하는 위험성 등을 실험 대상자에게 사전에 충 분히 알려야 하며, 이에 근거하여 실험 대상자들로부터 자발적인 동의를 받아야 한다. (나) A 국가의 어느 의사들은 ㉠ ‘○○ 실험’을 위한 대상 자를 확보하기 위해 무료 건강 검진의 날을 마련했다. 의사들은 실험이나 부작용에 관한 정보를 전혀 제공하 지 않았다. 이 실험 도중 몇몇은 목숨을 잃었고, 생존 자들은 엄청난 후유증에 시달렸다. ① 실험 대상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지 않았으므로 부당하다. ② 실험 대상자가 실험자와 의존 관계에 있었으므로 정당하다. ③ 실험 대상자의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하였으므로 정당하다. ④ 실험 대상자의 동의가 강제적으로 이루어졌으므로 부당하다. ⑤ 약자의 입장에 있는 실험 대상자만 보호하였으므로 부당하다. 3. 갑, 을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갑 : 인간은 살아 있거나 죽어 있거나 둘 중 어느 한 상태에 있다. 살아 있는 동안은 죽음을 경험하지 못하고, 죽어 있는 상태에서는 더 이상 죽음을 의식할 수 없다. 을 : 인간은 죽음을 향한 존재이다. 자신의 죽음을 남에게 맡 길 수 없고 스스로 감당해야 한다. 인간은 죽음을 직시 함으로써 유한한 존재임을 깨닫고 실존을 회복한다. ① 갑은 죽음을 항상 두려워하며 살아가야 한다고 본다. ② 갑은 죽음을 통해 영혼이 이데아의 세계로 들어간다고 본다. ③ 을은 죽음을 절대적인 신과 하나가 되는 것으로 본다. ④ 을은 죽음에 대한 자각이 삶을 가치 있게 만든다고 본다. ⑤ 갑, 을은 죽음 이후의 세계를 고통이 가득한 세계로 본다. 4. 다음 입장이 반영된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사회적ㆍ경제적 불평등은 사회 전체, 특히 최소 수혜자에 게 최대의 이득이 될 때만 정당화된다. ◦ 사회적 지위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정한 기회균등의 조건 하에 열려 있어야 한다. ① 기초 생활 수급자에게 최저 생계비를 지급한다. ② 저소득층을 위한 공공 임대 주택 공급을 확대한다. ③ 양심적 병역 거부자의 국방 의무 수행을 면제한다. ④ 노약자를 위한 전용 좌석과 승강기를 설치하여 운영한다. ⑤ 관공서에서 일정 수의 장애인을 고용하는 제도를 실시한다. 5. 다음을 주장한 사람이 지지할 견해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어떤 의견에 대해서도 반박하거나 반증할 수 있는 자유를 완전하게 지니고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만일 그런 자유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전능한 신이 아 닌 인간은 자신의 의견이 정당하다는 것을 확인할 방법이 없다. < 보 기 > ㄱ. 어떤 사람의 견해에도 오류는 존재할 수 있다. ㄴ. 권위 있는 사람의 의견은 절대적 가치를 지닌다. ㄷ.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지식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ㄹ. 토론의 유일한 목적은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데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2 한국사/사회탐구영역 (생활과윤리) ━━━━━━━━━━━━━━━━━━━━━━━━━━━━━━━━━━━━━━━━━━━━━━━━━━━━━━━━━━━━━━━ 4 40 6.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 ~ ㉤ 중 옳지 않은 것은? 서술형 평가 ◎ 문제 : 밑줄 친 덕목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 하시오. 인(仁)의 실천은 반드시 효로부터 시작한다. 이러한 효 를 실천할 수 있는 마음이 서게 되면 도(道)가 생겨난다. 효는 사랑과 공경의 씨앗이 자랄 수 있게 하는 뿌리이다. ◎ 학생 답안 효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먼저 ㉠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몸 을 다치게 하거나 몸이 상하지 않게 해야 한다. 그리고 ㉡ 부모를 물질적으로 잘 봉양해야 하며, ㉢ 부모의 뜻을 헤아 려 실천하는 데 힘써야 한다. 또한 ㉣ 부모가 의롭지 못한 일을 하더라도 그 일을 도와야 하며, ㉤ 자신의 이름을 떨 쳐 부모를 영광되게 해 드려야 한다. ①㉠ ②㉡ ③㉢ ④㉣ ⑤㉤ 7. 갑의 관점에서 을의 주장에 대해 제기할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원자 폭탄을 만든 과학자는 원자 폭탄 투하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합니다. 과학자는 한 개인의 차원이 아니라 인간 공동체의 차 원에서 행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원자 폭탄을 만든 것은 사 실이지만, 원자 폭탄의 사용에 대한 결정은 정치인이 내린 것 이며, 나는 주어진 역할에 충실 했을 뿐입니다. 갑 을 ① 과학 기술이 가져올 부작용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② 과학자가 가치중립적 태도를 지녀야 함을 무시하고 있다. ③ 과학자가 도덕적 가치로부터 자유로워야 함을 모르고 있다. ④ 연구 결과에 대한 과학자의 책임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⑤ 과학 기술이 악용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8. 다음에서 강조하는 예술에 대한 관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음악이 울리면 뜻이 맑아지고 예(禮)를 닦으면 행실이 단 정해진다. 음악은 화합하는 작용을 하고 예는 분별하는 작용 을 하며 이 둘이 통합되어 사람의 마음을 관리한다. 근본을 찾아 변화하게 하는 것이 음악의 정신이며 정성을 다해 허 위를 버리는 것이 예의 핵심이다. ① 예술이 지닌 자율성과 독창성을 존중해야 한다. ② 예술 그 자체를 위한 작품 활동에 매진해야 한다. ③ 시비 분별에서 벗어나 예술 작품을 평가해야 한다. ④ 예술의 도덕적 가치보다 미적 가치에 주목해야 한다. ⑤ 덕성 함양에 기여하는 예술의 속성을 중시해야 한다. 9. 퍼즐 속 세로 낱말 (A)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A) (B) [가로 열쇠] (A) : 인류 전체에 대한 사랑, 인류를 사랑하는 일 (B) : 국가의 의사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권력, ‘○○ 재민’ [세로 열쇠] (A) : …… 개념 ① 인간다운 삶을 위해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② 타인의 사고방식을 너그럽게 받아들이는 태도이다. ③ 당위의 형식으로 제시되는 규범과 가치의 총체이다. ④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인간이 이루어 온 생활양식이다. ⑤ 조직적ㆍ집단적 폭력의 사용이나 위협이 없는 상태이다. 10. 다음 대화의 ㉠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 은? [3점] 갑 :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들이 도덕성과 양심을 회복한다면 집단은 도덕적이게 되고, 집단 이기주의 문제는 자연스럽 게 해결될 것입니다. 을 : 집단 이기주의 문제는 개인들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 제도와 정책의 개선이 있어야 해결될 수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 당신의 해결 방안은 ‘ ㉠ ’는 점에서 현 실성이 부족합니다. < 보 기 > ㄱ. 개인의 권리보다 집단에 대한 의무를 강조한다. ㄴ. 집단이 개인보다 비도덕적일 수 있음을 간과한다. ㄷ. 개인의 도덕성이 집단의 도덕성을 보장한다고 본다. ㄹ. 사회 문제의 원인을 불합리한 사회 구조에서 찾는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생활과윤리) 3 한국사/사회탐구영역 ━━━━━━━━━━━━━━━━━━━━━━━━━━━━━━━━━━━━━━━━━━━━━━━━━━━━━━━━━━━━━━━ 37 40 11. 갑에 비해 을이 지지할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갑 :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한 사람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정보를 사용해야 한다. 이는 일상생활 에서 돈을 지불하고 소유권을 확보하는 것과 동일하다. 을 : 지식과 정보는 어느 한두 사람이 아닌 인류 전체의 공 동 자산이다. 지식과 정보를 나누면 나눌수록 그 가치는 커지며 진정한 정보 사회의 발전이 이룩될 수 있다. < 보 기 > ㄱ. 지식과 정보를 상품으로 취급해야 한다. ㄴ. 지식과 정보를 공공재로 인정해야 한다. ㄷ. 정보 생산자의 배타적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ㄹ. 정보 공유를 통해 계층 간 정보 격차를 줄여야 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12. 그림은 신문 칼럼의 일부이다.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 절한 것은? 칼 럼 오늘날 텔레비전, 잡지 등 대중 매체에서 성적 이미지를 이 용해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려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 러한 현상은 성의 가치를 왜곡시키고 인간 존엄성의 훼손을 초래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 ① 성적 이미지를 이용한 이윤 추구를 인정해야 한다. ② 성의 인격적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③ 성적 매력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확대해야 한다. ④ 대중의 성적 취향에 따라 성의 가치를 평가해야 한다. ⑤ 성을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는 상품으로 취급해야 한다. 13. (가)의 관점에서 (나)의 마을 사람들에게 제시할 조언으로 가 장 적절한 것은? [3점] (가) ◦ 공동체에 속하지 않은 개인, 개인이 존재하지 않는 공동체는 상상할 수 없다. ◦ 공동체 구성원들은 각자 능력을 발휘하고 서로 역할 을 보완하여 더 나은 공동체를 이루어야 한다. (나) 목초지를 공유한 어느 마을이 있었다. 마을 사람들은 각자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키우는 소의 수를 늘려 나갔다. 그 결과 풀이 무성하던 목초지는 소들이 먹을 만한 풀이 하나도 없는 황량한 땅으로 변하고 말았다. ① 공동선을 위해 사유지를 공유지로 전환해야 한다. ② 공동선을 위해 개인의 모든 이익을 포기해야 한다. ③ 공동선보다 개인의 이익을 보장하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④ 개인 이익의 최대화가 곧 공동선의 극대화임을 알아야 한다. ⑤ 개인의 이익과 함께 공동선을 추구하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14. 그림은 뉴스의 한 장면이다.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여러분은 장래에 어떤 직업을 갖고 싶으세요? 돈을 많이 버는 직 업을 갖고 싶어요. 보통 돈 많은 부자 들을 성공한 사람 들이라고 하잖아요. 저는 권력이 있는 직업을 갖고 싶어 요. 권력이 있으면 살면서 적어도 억 울한 일은 당하지 않을 것 같아요. 기자 학생 1 학생 2 학생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데는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가 반영된 측면도 있지만, 삶의 목적을 성공에만 두는 청소년들의 가치관에 도 문제가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 ㉠ ’는 건전한 직 업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진로 전문가 ① 자아실현보다 생계유지가 더 중요하다. ② 경제적 부의 축적이 성공의 판단 기준이다. ③ 권력이 있어야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④ 자신의 적성보다 부모님의 뜻이 더 중요하다. ⑤ 직업을 통해 삶의 참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15. (가)의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나타내고자 할 때, A ~ C 에 들어갈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가) 갑 : 고통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은 어떤 존재가 이익을 갖는다는 것의 전제 조건이다. 단지 종(種)이 다르 다는 이유로 고통을 느낄 수 있는 존재를 인간과 다르게 대우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옳지 않다. 을 : 오디세우스 시대의 그리스와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듯이 윤리적 고려 대상의 범위는 점점 확장되어 왔다. 대지 윤리는 물, 동식물, 나아가 대지까지 포 함하도록 공동체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다. (나) < 보 기 > ㄱ. A: 인간은 동물을 보호해야 할 의무를 지닌 존재이다. ㄴ. B : 고통을 느낄 수 있는 존재는 도덕적 고려의 대상이다. ㄷ. B : 모든 생명체들은 인간과 동등한 권리를 지닌 존재이다. ㄹ. C : 생태계의 모든 구성원들은 도덕적 고려의 대상이다.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ㄴ, ㄹ 4 한국사/사회탐구영역 (생활과윤리) ━━━━━━━━━━━━━━━━━━━━━━━━━━━━━━━━━━━━━━━━━━━━━━━━━━━━━━━━━━━━━━━ 38 40 16. 다음에서 강조하는 시민운동이 정당성을 갖추기 위한 조건만 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불의(不義)한 법이 당신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게 불의 를 행하는 하수인이 되라고 요구한다면 그 법을 어겨라. ◦ 부당하다고 판단되는 법률을 위반하되, 지역 사회의 양심 에 그 법률의 부당성을 호소하기 위해서 징역형도 불사하 는 사람이야말로 법률을 지극히 존중하는 사람이다. < 보 기 > ㄱ. 정의와 공동선 실현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ㄴ. 위법 행위에 대한 처벌을 기꺼이 감수해야 한다. ㄷ. 불의에 대한 저항 수단으로 폭력을 배제해야 한다. ㄹ. 자기 자신에게 불리한 법률이나 정책에 저항해야 한다.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ㄴ, ㄹ 17. 다음 입장에서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오늘날 종교적 동기에 의해 발생하는 편협함에 직면하여 우리는 관대함과 종교의 자유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종 교적 진리의 수호라는 미명하에 종교의 자유를 억압해서는 안 된다. 마찬가지로 종교의 자유라는 미명하에 종교적 진리 를 거부해서도 안 된다. 동시에 미래의 세계 종교라는 유토 피아를 구실로 진리에 대한 물음이 희생되어서도 안 된다. ① 타 종교와 교류ㆍ협력하는 활동을 자제해야 하는가? ② 각 종교의 다양한 실천 규범들을 일치시켜야 하는가? ③ 초월적 존재에 대한 믿음 체계에서 벗어나야 하는가? ④ 각 종교가 신봉하는 절대적 진리를 포기해야 하는가? ⑤ 타 종교가 중시하는 상이한 교리를 존중해야 하는가? 18. 밑줄 친 ‘K 씨’가 중시할 소비 생활의 자세를 <보기>에서 고 른 것은? K 씨는 평화, 정의, 환경 등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소중히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고 있다. 그는 비윤리적 기업 상품에 대한 불매, 공정 무역 상품의 구매, 지속 가능한 소 비 운동 등에 적극 참여하여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보 기 > ㄱ. 아동들의 노동력에 의해 생산된 저가 상품을 선택한다. ㄴ. 제품의 탄소 배출량을 확인하여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 ㄷ. 거주지 인근 지역에서 재배한 친환경 채소를 구매한다. ㄹ. 광고를 통해 널리 알려진 해외의 고가 명품을 선호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19.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관점에만 모두 ‘√’를 표시한 학생은? [3점] ◦ 지구 상에서 우리 모두가 몰락하지 않으려면 우리의 탐욕 스러운 권력을 억제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말 없는 피조 물들의 고발이다. ◦ 너의 행위의 결과가 지구 상에서 인간의 지속 가능한 삶 과 조화될 수 있도록, 즉 미래 인류의 존속 가능성을 파 괴하지 않도록 행위하라. 학생 관점 갑 을 병 정 무 인류의 존속이라는 무조건적인 명령을 이 행해야 한다. √ √√ 과학 기술의 무분별한 이용에 대해 비판 적으로 성찰해야 한다. √√√ 미래 세대의 생존을 위해 현세대의 생존 권리를 포기해야 한다. √√ √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환 경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①갑 ②을 ③병 ④정 ⑤무 20. (가)의 입장에서 (나)의 갑, 을 모두에게 제시할 수 있는 조 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가) 한 사회의 문화를 외부 사람들이 이해하기란 대단히 어렵다.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지닌 관습과 신념은 사 회가 지닌 문화와 분리하여 이해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보편적 가치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부정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사회마다 다른 문화를 존중하 면서도 사람이라면 누구나 따라야 할 윤리와 도덕을 지 켜 나가야 한다. (나) 갑 : 손님에게 차가운 음식을 대접하는 것은 타인을 배 려하는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입니다. 을 : 차가운 음식으로 타인을 배려할 수는 없습니다. 손 님을 배려하려면 따뜻한 음식을 대접해야 합니다. ① 예절의 정신보다는 형식이 중요함을 깨달아야 한다. ② 서로 다른 전통 문화들 사이에 우열을 가려야 한다. ③ 각각의 문화가 지닌 고유성과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④ 객관적인 도덕 법칙이란 존재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⑤ 자기 문화가 가장 우수한 문화라는 자긍심을 가져야 한다. ※ 확인 사항 ◦ 답안지의 해당란에 필요한 내용을 정확히 기입(표기) 했는지 확인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