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운문] 서경별곡 원문 및 해석
西京(서경)이 아즐가
西京이 셔울이지마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1연)
새로 닦은 아즐가
새로 닦은 서울을 사랑합니다마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2연)
이별하기보다는 아즐가
이별하기보다는 차라리 길쌈 베를 버리고라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3연)
사랑만 해 주신다면 아즐가
사랑만 해 주신다면 울며 울며 따르렵니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4연)
구슬이 아즐가
구슬이 바위에 떨어지더라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5연)
끈이야 아즐가
끈이야 끊길 리가 있겠습니까?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6연)
천년(千年)을 아즐가
천년을 외로이 살더라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7연)
믿음이야 아즐가
믿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8연)
대동강이 아즐가
대동강이 넓은 줄을 몰라서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9연)
배를 내어 아즐가
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10연)
네 아내가 아즐가
네 아내가 음란한 줄 몰라서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11연)
떠나는(가는) 배에다가 아즐가
떠나는(가는) 배에다가 얹었느냐(태웠느냐)? 사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12연)
대동강 아즐가
대동강 건너편 꽃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13연)
배를 타고 가면 아즐가
배를 타고 가면 꺾을 것입니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제14연)
출 전 : [악장가사]
작 가 : 미상
율 격 : 3·3·3조
구 성 : 총14연(내용상 3연으로 보기도 함)
. 1∼4연 : 이별을 아쉬워하는 연모의 정(여인의 목소리)
. 5∼8연 : 임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과 믿음의 맹세
(남성의 목소리)
. 9∼14연 : 떠나는 임에 대한 애원(여인의 목소리)
특 징 : '아즐가'라는 의미없는 말을 넣고, 매구 끝에는 후렴
구가 따름. 조선시대에 남녀상열지사라 비판받기도
했음.
표 현 :
① 각 구절 앞의 동일어 반복은 운율감을 살리고 있다.
② "동동"이 시간구조로 짜여져 있다면 이 작품은 공간
구조로 짜여져 있다.
③ "남여상열지사"라 하여 삭제되기도 하였다.
이해와 감상
: 골계미(滑稽美)를 함축하고 있는 이 노래는 '가시리'와 함께 별리
(別離)의 노래로 쌍벽을 이루고 있다. 또한 서경(西京)과 대동강(大
洞江)이라는 구체적 지명을 드러냄으로써 강한 향토애(鄕土愛)를 표
현하고 있다. 대동강을 경계로 하여 미지의 세계, 나의 손길이 닿을
수 없는 세계가 펼쳐진다는 점에서 '대동강'은 '이별의 강'이라 할
수 있고, 따라서 '서경'은 '이별이 없는 사랑의 세계'라는 의식을 담
고 있다. 서정적 자아의 목소리는, 적극적이고 꾸밈이 없고 활달했
던 당대의 여인들의 모습을 소박하게 담고 있다.
주 제 : 이별의 한을 진솔하게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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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문제
서경별곡(西京別曲)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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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西京)이 아즐가 서경(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닷곤 아즐가 닷곤 쇼셩경 고마른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뵈 리시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긴히 아즐가 긴힛 그츠리잇가 나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즈믄를 아즐가 즈믄를 외오곰 녀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신(信)잇 아즐가 신(信)잇 그츠리잇가 나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대동강(大同江) 아즐가 ㉣대동강(大同江) 너븐디 몰라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내여 아즐가 내여 노다 샤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네가시 아즐가 네가시 럼난디 몰라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녈예 아즐가 녈예 연즌다 샤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대동강(大同江) 아즐가 대동강(大同江) 건넌편 ㉤고즐여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타들면 아즐가 타들면 것고리이다 나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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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노래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각 구절 앞의 동일어 반복은 운율감을 살리기 위해서 이다.
② 기본 운율은 4음보이다.
③ “동동”이 시간 구조로 짜여졌다면, 이 노래는 공간 구 조로 되어 있다.
④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하여 산제(刪除)되기 도 하였다.
⑤ 진솔한 내용으로 애끓는 이별의 정한(情恨)을 노래했 다.
2. 이 노래와 정서적 측면이나 공간적 배경이 가장 유사한 작품은?
① 정서의 “정과정” ② 정철의 “사미인곡”
③ 정지상의 “송인(送人)” ④ 두보의 “강촌(江村)”
⑤ 유리왕의 “황조가”
3. 제1연에서 이 노래가 여인의 작품임을 드러내는 한 단어를 찾아 쓰라.
4. 제2연과 같은 내용이 들어 있는 고려 가요는?
① 동동 ② 만전춘 ③ 이상곡 ④ 정석가 ⑤ 청산별곡
5. 제2연에 나오는 다음 말 중 비유의 짝이 바르지 못한 것은?
① 구슬 - 임과 나 ② 바회 - 현실의 장벽
③ 디신 - 임의 늙음 ④ 긴 - 영원한 믿음의 끈
⑤ 즈믄 - 오랜 세월, 평생
6. ㉠을 15세기 용비어천가식 표기로 고쳐 쓰라.
7. ㉡과 ㉢의 기능이 알맞게 짝 지어진 것은?
① 비교 - 목적 ② 차이 - 관형격 ③ 비교 - 강세
④ 차이 - 강세 ⑤ 대조 - 목적
8. ㉣의 속뜻을 10자 내외로 쓰라.
9. 이 노래 전편의 문맥으로 볼 때, ㉤이 상징하는 의미로 옳은 것은?
① 꽃 ② 새로운 여인 ③ 사공
④ 서정적 자아 ⑤ 나의 임
<정답>
1.② 2.③ 3.질삼뵈 4.④ 5.③ 6.셔 7.③ 8. 돌아올 기약이 없다. 9.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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