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문학] 찬기파랑가, 처용가 문제 모음
*한글 파일은 맨 아래에 있습니다.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
---------------------------------------------
咽嗚爾處米
露曉邪隱月羅理
白雲音逐干浮去隱安支下
沙是八陵隱汀理也中
耆郞矣皃史是史藪邪
逸烏川理叱磧惡希
郞也持以支如賜烏隱
心未際叱肹逐內良齊
阿耶栢史叱枝次高支好
雪是毛冬乃乎尸花判也
흐느끼며 바라보매
이슬 밝힌 ㉠달이
흰 구름 따라 떠간 언저리에
모래 가른 물가에
기랑(耆郞)의 모습이올시 ㉡수풀이여
일오(逸烏)내 ㉢자갈 벌에서
낭(郎)이 지니시던
마음의 갓을 좇고 있노라.
아아, ㉣잣나무 가지가 높아
㉤눈이라도 덮지 못할 고깔이여.
---------------------------------------------
1. ㉠-㉤ 중 시적 대상의 성격을 나타내지 않는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2. ‘달’의 함축적 의미를 쓰라.
3. 10구체 향가의 형식상 특징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시어를 찾아 쓰라.
4. 기파랑의 고매한 절개를 상징하는 시어를 두 어절로 찾아 쓰라.
5. 서정적 자아의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① 주체와 대상의 갈등이 나타난다.
② 자신의 가련한 처지를 한탄하고 있다.
③ 미지의 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동경한다.
④ 대상에 대한 흠모의 정이 표현되어 있다.
⑤ 현실의 고난에서 벗어나고자 하고 있다.
6. 이 노래와 같이 인물에 대한 찬양의 성격이 강한 8구체 향가는?
7. 이 노래의 미적 범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숭고미 ② 골계미 ③ 비장미 ④ 우아미 ⑤ 신성미
8. 이 노래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대상에 대한 심상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② 문답식으로 된 최초의 노래이다.
③ 어느 화랑을 찬양하는 노래이다.
④ 대립적인 상징 체계가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⑤ 향가의 주술성을 보인 노래이다.
9. 이 노래와 같은 형식의 향가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향가 중 가장 정제된 형식이다.
② 세 개의 의미 문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③ 9행 첫머리 감탄사로 시상을 집약시킨다.
④ 대부분 작자가 분명한 창작 시가이다.
⑤ 주로 하층민들에 의해 창작되었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다른 해독의 경우)
---------------------------------------------
열치매
나토얀 ㉠리
구름 조초 가 안디하
새파 나리여
기랑(耆郞) 즈 이슈라
일로 나리ㅅ
낭(郞) 디니다샤온
㉡ 좇누아져
아으 잣ㅅ가지 노파
서리 몯누올 화반(花判)이여.
---------------------------------------------
10. 이 노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천상에서 지상으로 시선이 하강하고 있다.
② 정신적인 의미가 자연물을 통해 표상되고 있다.
③ 대상에 대한 ‘찬양’과 ‘그리움’이 시적 모티프이다.
④ 대상과의 문답을 통해 찬양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⑤ 계절의 변화에 따른 인생의 무상감을 고도의 상징 수 법으로 표출하고 있다.
11. 이 노래에 나타난 시어 중, 찬양의 대상을 비유한 말이 아닌 것은?
① 나리 ② 달 ③ 조약 ④ 흰 구름 ⑤ 잣가지
12. 다음 보기의 밑줄 친 것과 유사한 의미를 지닌 시어를 찾아 쓰라.
·················································································
다시 우러러보는 이 하늘에
겨울밤 달이 아직도 차거니
오는 봄엔 분수처럼 쏟아지는 태양을 안고
그 어느 언덕 꽃덤불에 아늑히 안겨 보리라.
·················································································
13. 다음 중 ㉠의 심상과 가장 가까운 의미를 지니는 것은?
① 포도는 달빛을 머금고 익는다.
② 무심한 달빛만 싣고 빈 배 저어 오노매라.
③ 서(西)으로 가는 달같이는 / 나는 아무래도 갈 수가 없다.
④ 밝은 달은 우리의 마음인 양 / 떠나서 그리는 정을 비춰 주어라.
⑤ 아니시며 거츠르신 아으 / 잔월효성(殘月曉星)이 아시리이다.
14. ㉡‘ ’이 의미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쓰라.
<정답>
1.⑤ 2.광명과 염원 3.아아 4.잣나무 가지 5. ④ 6.모죽지랑가 7.① 8.⑤ 9.⑤ 10.⑤ 11.④ 12.서리 13.④ 14.기파랑이 생전에 지녔던 고귀한 뜻
처용가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긔 래 東京明期月良
밤 드리 노니다가 夜入伊遊行如何
드러 자리 보곤 入良沙寢見昆
가리 네히어라. 脚鳥伊四是良羅
둘은 내해엇고 二盻隱吾下於叱古
들흔 뉘해언고. 二盻隱誰支下焉古
본 내해다마 本矣吾下是如馬於隱
아 엇디릿고. 奪叱良乙何如爲理古
밑줄 친 ‘내해엇고’의 ‘내해’가 뜻하는 바를 2어절의 구체적인 말로 쓰시오.
밑줄 친 ‘아 엇디릿고’에 담긴 서정적 자아의 정서로 알맞은 것은?
① 회의 ② 체념 ③ 분노 ④ 원망 ⑤ 질시
다음은 이 노래에 대한 해설이다. ( ) 안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신라 헌강왕 때 처용이 그의 아내를 범한 ( )을 쫓아내기 위해 불렀다는 ( )체 향가 작품으로 우리 고유의 무속적 풍습과 신라인의 삶의 자세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이 노래와 형식이 같은 향가 중, 현존하는 작품의 제목을 쓰시오.
제 1구~8구 중 역신(疫神)을 감동시킨 대목에 해당하는 시구는?
이 노래의 성격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원가 ② 도솔가 ③ 해가(사) ④ 혜성가 ⑤ 원앙생가
이 노래의 형식상 특징을 바르게 말한 것은?
① 동요이다. ② 서사적 전개이다. ③ 고려 속요의 형식이다.
④ 8구체 향가로 민요의 형식이다. ⑤ 시조의 원형을 찾을 수 있는 감탄사가 있다.
이 노래의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① 화자는 아내의 부정에 개의치 않았다. ② 화자은 부정한 역신을 용서하였다.
③ 화자는 담대한 태도를 보여 주었다. ④ 화자와 역신의 태도는 정당하지 못했다.
⑤ 화자는 역신과 아내의 부정을 올바르게 정치하지 못하였다.
이 노래의 제재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서울, 밤 ② 가랑이, 둘 ③ 아내, 역신 ④ 아내, 나 ⑤ 밤, 역신
이 노래가 전래 민요나 무가(巫歌)의 정착이라고 보는 이유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8구체이기 때문이다. ② 배경 설화가 있기 때문이다. ③ 민속적인 내용이기 때문이다.
④ 소재가 무속적이기 때문이다. ⑤ 4․4조의 대립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 노래의 주제와 서정적 자아의 정서가 가장 잘 집약된 부분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① 연군, 1~2구 ② 신앙, 3~4구 ③ 송축, 5~6구
④ 축신, 7~8구 ⑤ 정절, 5~8구
이 노래의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민요에서 형성된 노래임. ② 신라 향가의 마지막 작품임
③ 무속적 설화가 불교적으로 전승됨 ④ 고려 처용가에는 7~8구가 없어짐
⑤ 벽사진경(辟邪進慶)의 무가(巫歌)
이 노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무가의 성격을 띠고 무속적으로 전승됨.
② 체념과 관용을 바탕으로 한 축사(逐邪)의 노래.
③ 의식무 또는 연희로 고려, 조선조에 계승됨.
④ 관탈민녀형(官奪民女型) 설화와 내용이 상통함.
⑤ 민요에서 정착하여 향가의 정제된 형식을 보여 줌.
이 노래를 무가(巫歌)로 보는 견해가 있다. 이 견해에 의하면 처용은 무신(巫神)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역신이 처용의 어떤 태도에 감복하였는지를 쓰시오.
< 풀이 및 정답 >
② 체념의 심정과 더 나아가 관용의 정서가 나타남.
역신(疫神), 8구
모죽지랑가 득오가 지은 ‘모죽지랑가’는 8구체 향가임.
제8구 체념과 관용의 자세에 역신이 감복함.
⑤ ①~④는 주술성을 띤 노래이나, ⑤는 아미타불에 귀위하고자 하는 간절한 소망을 노래한 ‘광덕’의 작품임.
④ 4․4조의 대립 구조를 지닌 8구체 향가이다. 시조의 원형은 10구체 향가에서 엿볼 수 있다.
② 화자의 태도는 사실에 대한 주체적 행동의 양상을 통해 드러난다.
③
⑤
④ 이 노래는 벽사진경(辟邪進慶)의 내용으로 되어 있으며, 상식을 넘어선 관용이 벽사의 위력으로 발전함.
③ 처용 설화는 불교에 바탕을 두고 있으나, 그 전승 과정은 무속적임.
⑤ 강한 자에게 자신의 권리를 침해당하는 약한 자의 의식을 반영하고 있다. 고려 가요 처용가에는 7~8구가 누락되어 있다. 향가의 가장 정제된 형식은 10구체이다.
관용적 태도
처용가(處容歌)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
---------------------------------------------
㉠東京明期月良 긔 래
夜入伊遊行如何 밤 드리 노니다가
入良沙寢矣見昆 드러 자리 보곤
脚烏伊四是良羅 가리 네히어라
二盻隱吾下於叱古 둘흔 내해엇고
二盻隱誰支不焉古 둘흔 뉘해언고.
本矣吾下是如馬於隱 본 내해다마
奪叱良乙何如爲理古 ㉡아 엇디릿고.
---------------------------------------------
1. 이 노래의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며, 현전(現傳)하는 향가 중 마지 막 작품이다.
② 화자의 감정을 직서적으로 표현하여 소박한 면모를 보여 준다.
③ 고려 처용가는 내용은 비슷하고 형식은 다르다.
④ 벽사진경(辟邪進慶)의 내용이라 할 수 있다.
⑤ 무속적 설화가 불교적으로 전승되고 있다.
2. 이 노래의 내용 전개 과정을 크게 둘로 나누어, 전반과 후반의 내용을 각각 정리하여 쓰라.
3. 이 노래와 같이 주술성이 깃들어 있지 않은 노래는?
① 해가 ② 원가 ③ 도솔가 ④ 혜성가 ⑤ 모죽지랑가
4. ㉠에서 소리값[音(음)]에 의존하여 해독한 글자끼리 묶인 것은?
① 東, 明, 月 ② 京, 良, 入 ③ 期, 良, 伊
④ 月, 夜, 遊 ⑤ 入, 行, 如
5. 8구체와 10구체의 형식상 차이점을 간단히 쓰라.
6. ㉡에 담긴 서정적 자아의 정서로 알맞은 것은?
① 회의 ② 체념 ③ 분노 ④ 원망 ⑤ 질시(嫉視)
7. 다음은 이 노래에 대한 해설이다. ( ) 안에 알맞은 말을 쓰라.
* 신라 헌강왕 때 처용이 그 아내를 범한 ( )을 쫓아내기 위해 불렀다는 ( )체 향가 작품으로 우리 고유의 무속적 풍습과 신라인의 삶의 자세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8. 이 노래와 형식이 같은 향가 중 현전하는 작품의 제목을 쓰라.
9. 제1구 - 제8구 중 역신(疫神)을 감동시킨 대목에 해당하는 것은?
10. 이 노래의 주제와 서정적 자아의 정서가 가장 잘 집약된 부분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① 연군, 1-2구 ② 신앙, 3-4구 ③ 송축, 5-6구
④ 축신, 7-8구 ⑤ 정절, 5-8구
11. 이 노래를 무가(巫歌)로 보는 견해가 있다. 이 견해에 의하면 처용은 무신(巫神)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역신이 처용의 어떤 태도에 감복하였는지 쓰라.
12. 무격 신앙과 관련하여 생각할 때, 처용은 무엇과 연결시킬 수 있는가?
① 제웅 ② 부적 ③ 풍신(風神)
④ 제단(祭壇) ⑤ 잡귀(雜鬼)
<정답>
1.⑤ 2.전반부-현실의 상황, 후반부-내면의 갈등과 해소 3.⑤ 4.③ 5.8구체는 시상을 전환하는 낙구가 없다. 6.② 7.역신(疫神), 8구 8. 모죽지랑가 9.제8구 10.④
11.관용적 태도 12.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