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부 국어 자료/수능 국어 대비

[고등 문학] 찬기파랑가, 처용가 문제 모음

여기가로두스 2015. 12. 23. 16:24

[고등 문학] 찬기파랑가, 처용가 문제 모음

*한글 파일은 맨 아래에 있습니다.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

---------------------------------------------

咽嗚爾處米

露曉邪隱月羅理

白雲音逐干浮去隱安支下

沙是八陵隱汀理也中

耆郞矣皃史是史藪邪

逸烏川理叱磧惡希

郞也持以支如賜烏隱

心未際叱肹逐內良齊

阿耶栢史叱枝次高支好

雪是毛冬乃乎尸花判也

 

흐느끼며 바라보매

이슬 밝힌

흰 구름 따라 떠간 언저리에

모래 가른 물가에

기랑(耆郞)의 모습이올시 수풀이여

일오(逸烏)자갈 벌에서

()이 지니시던

마음의 갓을 좇고 있노라.

아아, 잣나무 가지가 높아

이라도 덮지 못할 고깔이여.

---------------------------------------------

1. -중 시적 대상의 성격을 나타내지 않는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2. ‘의 함축적 의미를 쓰라.

 

3. 10구체 향가의 형식상 특징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시어를 찾아 쓰라.

 

4. 기파랑의 고매한 절개를 상징하는 시어를 두 어절로 찾아 쓰라.

 

5. 서정적 자아의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주체와 대상의 갈등이 나타난다.

자신의 가련한 처지를 한탄하고 있다.

미지의 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동경한다.

대상에 대한 흠모의 정이 표현되어 있다.

현실의 고난에서 벗어나고자 하고 있다.

 

6. 이 노래와 같이 인물에 대한 찬양의 성격이 강한 8구체 향가는?

 

7. 이 노래의 미적 범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숭고미 골계미 비장미 우아미 신성미

 

8. 이 노래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대상에 대한 심상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문답식으로 된 최초의 노래이다.

어느 화랑을 찬양하는 노래이다.

대립적인 상징 체계가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향가의 주술성을 보인 노래이다.

 

9. 이 노래와 같은 형식의 향가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향가 중 가장 정제된 형식이다.

세 개의 의미 문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9행 첫머리 감탄사로 시상을 집약시킨다.

대부분 작자가 분명한 창작 시가이다.

주로 하층민들에 의해 창작되었다.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다른 해독의 경우)

---------------------------------------------

열치매

나토얀

구름 조초 안디하

새파나리여

기랑(耆郞) 이슈라

일로 나리

()디니다샤온

 좇누아져

아으 잣가지 노파

서리 몯누올 화반(花判)이여.

---------------------------------------------

10. 이 노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천상에서 지상으로 시선이 하강하고 있다.

정신적인 의미가 자연물을 통해 표상되고 있다.

대상에 대한 찬양그리움이 시적 모티프이다.

대상과의 문답을 통해 찬양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계절의 변화에 따른 인생의 무상감을 고도의 상징 수 법으로 표출하고 있다.

 

11. 이 노래에 나타난 시어 중, 찬양의 대상을 비유한 말이 아닌 것은?

나리 조약 흰 구름 잣가지

 

12. 다음 보기의 밑줄 친 것과 유사한 의미를 지닌 시어를 찾아 쓰라.

·················································································

다시 우러러보는 이 하늘에

겨울밤 달이 아직도 차거니

오는 봄엔 분수처럼 쏟아지는 태양을 안고

그 어느 언덕 꽃덤불에 아늑히 안겨 보리라.

·················································································

 

13. 다음 중 의 심상과 가장 가까운 의미를 지니는 것은?

포도는 달빛을 머금고 익는다.

무심한 달빛만 싣고 빈 배 저어 오노매라.

(西)으로 가는 달같이는 / 나는 아무래도 갈 수가 없다.

밝은 달은 우리의 마음인 양 / 떠나서 그리는 정을 비춰 주어라.

아니시며 거츠르신 아으 / 잔월효성(殘月曉星)이 아시리이다.

 

14.  이 의미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쓰라.

 

 

 

 

 

 

 

 

<정답>

1.2.광명과 염원 3.아아 4.잣나무 가지 5. 6.모죽지랑가 7.8.9.10.11.12.서리 13.14.기파랑이 생전에 지녔던 고귀한 뜻

 

처용가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東京明期月良

밤 드리 노니다가 夜入伊遊行如何

드러자리 보곤 入良沙寢見昆

리 네히어라. 脚鳥伊四是良羅

둘은 내해엇고 二盻隱吾下於叱古

들흔 뉘해언고. 二盻隱誰支下焉古

내해다마 本矣吾下是如馬於隱

 엇디릿고. 奪叱良乙何如爲理古

 

밑줄 친 내해엇고내해가 뜻하는 바를 2어절의 구체적인 말로 쓰시오.

 

밑줄 친  엇디릿고에 담긴 서정적 자아의 정서로 알맞은 것은?

회의 체념 분노 원망 질시

 

다음은 이 노래에 대한 해설이다. ( ) 안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신라 헌강왕 때 처용이 그의 아내를 범한 ( )을 쫓아내기 위해 불렀다는 ( )체 향가 작품으로 우리 고유의 무속적 풍습과 신라인의 삶의 자세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이 노래와 형식이 같은 향가 중, 현존하는 작품의 제목을 쓰시오.

 

18구 중 역신(疫神)을 감동시킨 대목에 해당하는 시구는?

 

이 노래의 성격과 거리가 먼 것은?

원가 도솔가 해가() 혜성가 원앙생가

 

이 노래의 형식상 특징을 바르게 말한 것은?

동요이다. 서사적 전개이다. 고려 속요의 형식이다.

8구체 향가로 민요의 형식이다. 시조의 원형을 찾을 수 있는 감탄사가 있다.

 

이 노래의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화자는 아내의 부정에 개의치 않았다. 화자은 부정한 역신을 용서하였다.

화자는 담대한 태도를 보여 주었다. 화자와 역신의 태도는 정당하지 못했다.

화자는 역신과 아내의 부정을 올바르게 정치하지 못하였다.

 

이 노래의 제재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서울, 가랑이, 아내, 역신 아내, , 역신

 

이 노래가 전래 민요나 무가(巫歌)의 정착이라고 보는 이유로 가장 타당한 것은?

8구체이기 때문이다. 배경 설화가 있기 때문이다. 민속적인 내용이기 때문이다.

소재가 무속적이기 때문이다. 44조의 대립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 노래의 주제와 서정적 자아의 정서가 가장 잘 집약된 부분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연군, 12신앙, 34송축, 56

축신, 78정절, 58

 

이 노래의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민요에서 형성된 노래임. 신라 향가의 마지막 작품임

무속적 설화가 불교적으로 전승됨 고려 처용가에는 78구가 없어짐

벽사진경(辟邪進慶)의 무가(巫歌)

 

이 노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가의 성격을 띠고 무속적으로 전승됨.

체념과 관용을 바탕으로 한 축사(逐邪)의 노래.

의식무 또는 연희로 고려, 조선조에 계승됨.

관탈민녀형(官奪民女型) 설화와 내용이 상통함.

민요에서 정착하여 향가의 정제된 형식을 보여 줌.

 

이 노래를 무가(巫歌)로 보는 견해가 있다. 이 견해에 의하면 처용은 무신(巫神)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역신이 처용의 어떤 태도에 감복하였는지를 쓰시오.

 

 

< 풀이 및 정답 >

 

체념의 심정과 더 나아가 관용의 정서가 나타남.

역신(疫神), 8

모죽지랑가 득오가 지은 모죽지랑가8구체 향가임.

8구 체념과 관용의 자세에 역신이 감복함.

⑤ ①~④는 주술성을 띤 노래이나, 는 아미타불에 귀위하고자 하는 간절한 소망을 노래한 광덕의 작품임.

44조의 대립 구조를 지닌 8구체 향가이다. 시조의 원형은 10구체 향가에서 엿볼 수 있다.

화자의 태도는 사실에 대한 주체적 행동의 양상을 통해 드러난다.

이 노래는 벽사진경(辟邪進慶)의 내용으로 되어 있으며, 상식을 넘어선 관용이 벽사의 위력으로 발전함.

처용 설화는 불교에 바탕을 두고 있으나, 그 전승 과정은 무속적임.

강한 자에게 자신의 권리를 침해당하는 약한 자의 의식을 반영하고 있다. 고려 가요 처용가에는 78구가 누락되어 있다. 향가의 가장 정제된 형식은 10구체이다.

관용적 태도

 

처용가(處容歌)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

---------------------------------------------

東京明期月良  

夜入伊遊行如何 밤 드리 노니다가

入良沙寢矣見昆 드러자리 보곤

脚烏伊四是良羅 리 네히어라

二盻隱吾下於叱古 둘흔 내해엇고

二盻隱誰支不焉古 둘흔 뉘해언고.

本矣吾下是如馬於隱 내해다마

奪叱良乙何如爲理古  엇디릿고.

---------------------------------------------

1. 이 노래의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며, 현전(現傳)하는 향가 중 마지 막 작품이다.

화자의 감정을 직서적으로 표현하여 소박한 면모를 보여 준다.

고려 처용가는 내용은 비슷하고 형식은 다르다.

벽사진경(辟邪進慶)의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무속적 설화가 불교적으로 전승되고 있다.

 

2. 이 노래의 내용 전개 과정을 크게 둘로 나누어, 전반과 후반의 내용을 각각 정리하여 쓰라.

 

3. 이 노래와 같이 주술성이 깃들어 있지 않은 노래는?

해가 원가 도솔가 혜성가 모죽지랑가

 

4. 에서 소리값[()]에 의존하여 해독한 글자끼리 묶인 것은?

, , , , , ,

, , , ,

 

5. 8구체와 10구체의 형식상 차이점을 간단히 쓰라.

 

6. 에 담긴 서정적 자아의 정서로 알맞은 것은?

회의 체념 분노 원망 질시(嫉視)

 

7. 다음은 이 노래에 대한 해설이다. ( ) 안에 알맞은 말을 쓰라.

* 신라 헌강왕 때 처용이 그 아내를 범한 ( )을 쫓아내기 위해 불렀다는 ( )체 향가 작품으로 우리 고유의 무속적 풍습과 신라인의 삶의 자세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8. 이 노래와 형식이 같은 향가 중 현전하는 작품의 제목을 쓰라.

 

9. 1- 8구 중 역신(疫神)을 감동시킨 대목에 해당하는 것은?

 

10. 이 노래의 주제와 서정적 자아의 정서가 가장 잘 집약된 부분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연군, 1-2신앙, 3-4송축, 5-6

축신, 7-8정절, 5-8

 

11. 이 노래를 무가(巫歌)로 보는 견해가 있다. 이 견해에 의하면 처용은 무신(巫神)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역신이 처용의 어떤 태도에 감복하였는지 쓰라.

 

12. 무격 신앙과 관련하여 생각할 때, 처용은 무엇과 연결시킬 수 있는가?

제웅 부적 풍신(風神)

제단(祭壇) 잡귀(雜鬼)

 

 

 

 

 

 

 

 

 

 

 

 

 

 

<정답>

1.2.전반부-현실의 상황, 후반부-내면의 갈등과 해소 3.4.5.8구체는 시상을 전환하는 낙구가 없다. 6.7.역신(疫神), 88. 모죽지랑가 9.810.

11.관용적 태도 12.



찬기파랑가 처용가 문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