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국어 대비]문법특강-고등국어기초에서 수능까지
단원별 수록 내용 및 학습 목표
단원별 수록 내용 | 학습 목표 | ||
01 언어의 본질 | (1) 언어와 인간 | ➊ 언어와 사고 ➋ 언어와 사회 ➌ 언어와 문화 |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회,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탐구하고 이해한다. |
(2) 언어의 특성 | ➊ 기호성 ➋ 사회성 ➌ 역사성 ➍ 규칙성 ➎ 창조성 | 언어가 갖는 특성인 기호성, 규칙성, 창조성, 사회성, 역사성을 탐구하고 이해한다. | |
02 음운 | (1) 음운의 개념과 체계 | ➊ 음운의 개념 ➋ 자음 체계 | 음성, 음운의 세계를 탐구하고 올바르게 발음 생활을 한다. |
➌ 모음 체계 ➍ 비분절 음운 | |||
(2) 음운 변동 | ➊ 교체 | 음운의 변동을 탐구하고 올바르게 발음하며 표기하는 생활을 한다. | |
➋ 탈락 ➌ 첨가 ➍ 축약 | |||
03 단어 | (1) 품사 | 품사의 분류 | 품사 분류를 통해서 개별 단어의 특성을 이해한다. |
➊ 체언: 명사, 대명사, 수사 | |||
➋ 용언: 동사, 형용사 | |||
➌ 수식언: 관형사, 부사 | |||
➍ 관계언: 조사 ➎ 독립언: 감탄사 | |||
(2) 단어의 형성 | ➊ 형태소와 단어 ➋ 단어의 구조 | 단어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고 새말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탐구한다. | |
➌ 단어 형성법 ➍ 새말 만들기 | |||
(3) 단어의 의미 | ➊ 단어 의미의 유형 | 단어의 의미 관계와 의미 변화의 양상을 탐구하고 이해한다. | |
➋ 단어 간의 의미 관계 ➌ 단어의 의미 변화 양상 | |||
(4) 외래어 표기법과 로마자 표기법 | ➊ 외래어 표기법 | 외래어 표기법과 로마자 표기법을 이해하고 국어 생활에서 활용하도록 한다. | |
➋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 |||
04 문장 | (1) 문장의 성분 | ➊ 문장과 문법 단위 ➋ 주성분 | 문장의 짜임을 탐구하여 이해하고 정확한 문장을 사용한다. |
➌ 부속 성분 ➍ 독립 성분 | |||
(2) 문장의 구조 | ➊ 문장의 짜임새 ➋ 명사절/관형절/부사절을 안은 문장 | ||
➌ 서술절/인용절을 안은 문장 ➍ 이어진문장 | |||
(3) 바른 문장 쓰기 | ➊ 정확한 문장 구성 ➋ 중의문 | ||
(4) 문법 요소 | ➊ 문장 종결 표현 ➋ 높임 표현 | 의미 구성에 기여하는 문법 요소의 개념과 표현 효과를 탐구한다. | |
➌ 시간 표현 | |||
➍ 피동 표현 ➎ 사동 표현 | |||
➏ 부정 표현 ➐ 인용 표현 | |||
05 담화 | (1) 담화의 의미와 맥락 | ➊ 언어적 맥락 ➋ 비언어적 맥락 | 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여 적절하고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하도록 한다. |
➌ 담화의 기능과 유형 | |||
(2) 담화의 통일성과 응집성 | ➊ 통일성 ➋ 응집성 | 담화에서 지시, 대용, 접속 표현의 기능과 효과를 이해한다. | |
06 국어의 변천 | (1) 국어의 계통과 형성 | 국어의 계통과 시대 구분 | 국어 자료를 읽고 국어의 변천을 탐구한다. |
(2) 표기와 음운의 변천 | ➊ 표기의 변천 | ||
➋ 음운의 변천 | |||
(3) 단어와 문장의 변천 | ➊ 단어의 변천 | ||
➋ 문장의 변천 | |||
07 국어의 수난과 발전 | (1) 국어 수난의 역사 | 외래 요소에 따른 국어의 수난 | 선인들의 삶을 통하여 국어 수난과 발전의 역사를 이해한다. |
(2) 통일 시대의 국어 | 남북한 맞춤법 및 어휘 비교 | 남북한 언어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동질성을 회복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 |
(3) 세계화 시대의 국어 | ➊ 세계 속의 한국어 ➋ 정보화 시대의 국어 | 세계 속의 한국어 위상을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