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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국어 대비]한글 맞춤법 100제

여기가로두스 2016. 6. 2. 21:29

한글 맞춤법 100


한글맞춤법 100제.hwp


한글 맞춤법 100

 

임동훈(국립국어연구원)

 

1. 한글 맞춤법의 원리

한글 맞춤법이 어렵다고?

한글 맞춤법이 어렵다고 한다. 왜 우리말은 이리도 어려우냐고도 한다. 실제로 맞춤법에 정확히 맞게 문자 생활을 하는 일은 그리 쉽지 않다. 예컨대 농구에서 선수가 공을 던져 바스켓 안에 집어 넣는 비율을 슛율이라고 적을지 슛률이라고 적을지 판단키 어렵다. 책을 집어 던지다처럼 띄어 써야 할지 책을 집어던지다처럼 붙여 써야 할지도 사전이 없으면 판단키 어렵다.

그러나 문자 생활에서 이런 정도의 어려움은 어느 언어에나 있다. 수년 전 미국의 어느 부통령은 ‘tomato’‘tomatoe’라고 써서 말밥에 오른 적이 있고, 영어사전들에는 ‘database’처럼 붙여 쓴 사전이 있는가 하면 ‘data base’처럼 띄어 쓴 사전도 있다. 또 미국의 주 이름 중 ‘Kansas’캔자스라고 읽지만 그 앞에 ‘ar’이 붙은 ‘Arkansas’아칸소라고 읽는다. 어찌 영어 맞춤법이 더 쉬울쏘냐?

그런데 왜 우리는 한글 맞춤법만 어렵다고 할까? 한글 맞춤법은 한국인이 한국어로 문자 생활을 하는 데 필수적인 지식임에도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초등학교에서 대학교에 이르는 동안 이를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경험이 별로 없다. 게다가 우리에게는 한글 맞춤법의 내용이 구체화되어 있는, 그리하여 문자 생활에 표준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좋은 사전도 드물다. 이러니 한글 맞춤법이 어렵다는 일반인들의 불평도 그리 근거 없지는 않아 보인다.

그렇다면 앞으로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인가? 첫째는 한글 맞춤법에 대한 쉽고 정확한 해설서를 만들어 이를 학교 교육에서 가르치도록 하는 일이다. 한글 맞춤법은 문자 생활의 바탕이 되므로 그 원리를 알면 문자 생활에 작용하는 많은 규정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예컨대 밥을 먹은 뒤에 그릇을 씻어 치우는 일은 설겆이가 아니라 설거지라고 적는데 이는 설겆다라는 말이 없어 굳이 소리와 달리 설겆이로 적을 이유(설겆이로 적는 것이 뜻을 파악하기 쉽다든지 하는 따위)가 없기 때문이다.

둘째는 한글 맞춤법이 구체화되어 국민들의 문자 생활에 표준을 제공할 수 있는 사전을 만드는 일이다. 그리하여 일반인들은 사전만 찾아보아도 맞춤법, 띄어쓰기, 표준어 여부 등을 정확히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우리도 이제는 이처럼 권위 있는 사전을 가진 문명국의 국민이 되어 한글 맞춤법이 어렵다는 불평을 거둬들이고 사전과 더불어 행복한 문자 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글 맞춤법의 원리

한글 맞춤법이란 무엇인가? 우리말을 우리 문자인 한글로 적는 방식을 규정한 법이다. 우리말을 적는 통일된 방식이 없어 사람마다 적는 방식이 제각각이라면 우리의 문자 생활은 큰 혼란에 빠질 것이다. 따라서 한글 맞춤법은 불필요한 규제가 아니요 효율적인 문자 생활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규범인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맞춤법이 좋은 맞춤법일까? 독자가 읽을 때 이해하기 쉽도록 적어 주는 방식일 것이다. 맞춤법은 필자와 독자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의사 전달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글 맞춤법의 원리는 한글 맞춤법총칙 제1항에 나타나 있다.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

위 조항은 한글 맞춤법의 표기 대상이 표준어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즉 우리 국민의 공통적인 표준어를 맞춤법 규정의 대상으로 삼는다는 말이다. 따라서 맞춤법은 표준어가 정해지면 이를 어떻게 적을지 결정하는 구실을 한다.

그런데 표준어를 적는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하나는 들리는 대로 적는 것이요, 또 하나는 들리는 소리와는 다소 멀어지더라도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적는 것이다. 표면적으로 보면 이 두 방식이 상충되는 듯하나 한글 맞춤법은 이 두 가지 방식을 적절히 조화시키고 있다.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이라는 구절은 바로 이 두 방식의 조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위 구절에서 어미 ‘-는 앞절의 내용을 인정하면서 뒷절의 내용을 단서로 덧붙인다는 뜻을 가지므로 제1항은 소리대로 적는 것이 원칙이지만 그것은 어법에 맞게 적는다는 단서 조항에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렇다면 어법에 맞게 적는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이 규정의 취지는 뜻을 파악하기 쉽도록 적는다는 것일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적는 것이 뜻을 파악하기 쉽도록 적는 것인가? 그것은 문장에서 뜻을 담당하는 실사(實辭)의 표기를 고정시켜 적는 방식일 것이다. 예컨대 꼬치, 꼬츨, 꼳또처럼 적기보다 실사인 의 표기가 고정된 꽃이, 꽃을, 꽃도처럼 적는 것이다. ‘꼬치와 같은 방식은 들리는 대로 적어서 적기에는 좋을지 모르나 뜻을 담당하는 실사의 표기가 고정되지 않아 뜻을 파악하기에는 큰 불편이 있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는 제1항에서 어법에 맞게라는 구절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듯하다. 체언과 용언 어간은 대표적인 실사이므로 뜻을 파악하기 쉽도록 뜻을 담당하는 실사의 표기를 고정시켜 적는다는 것은 체언과 조사를 구별해서 적고 용언의 어간과 어미를 구별해서 적는 셈이 되는데, 바로 이러한 내용을 포괄하는 표현으로는 어법이라는 말이 적당하기 때문이다.

정리하면 제1항의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이란 구절을 바르게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느 쪽으로 적는 것이 어법에 맞는지(즉 뜻을 파악하기 쉬운지) 살펴 그에 따라 적고 둘째, 어느 쪽으로 적든지 어법에 맞는 정도에(뜻을 파악하는 데에) 별 차이가 없을 때에는 소리대로 적는다. 예컨대 붙이다(우표를 )’부치다(힘이 )’에서 전자는 동사 어간 -’과 의미상의 연관성이 뚜렷하여 붙이-’처럼 적어 줄 때 그 뜻을 파악하기 쉬운 이점이 있으므로 소리와 달리 붙이다로 적고 후자는 전자와 달리 굳이 소리와 달리 적을 뚜렷한 이유가 없으므로 대원칙인 소리대로의 원리에 따라 부치다로 적는 것이다.

 

2. 띄어쓰기의 원리

2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

문장의 각 단어는 구분지어 표기한다.

[해설] 띄어쓰기의 기본 단위는 단어이다. 그러나 서로 다른 단어가 결합하여 새로운 단어가 될 수도 있으므로(예컨대 단어 과 단어 다리가 만나면 또 다른 단어 돌다리가 된다) 어떤 말이 한 단어인지 그렇지 않은지의 판단이 쉽지 않다. 따라서 어떤 말이 한 단어인지 아닌지는 국어사전을 찾아보는 것이 제일 좋다.

실사(實辭)가 잘 드러나도록 띄어 쓴다.

[해설] 문장의 의미는 주로 실사에 의해 전달되므로 실사를 중심으로 띄어쓰기를 하면 의미 전달이 더욱 쉽다.(, 조사는 단어이나 실사가 아니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띄어쓰기를 하는 목적은 독자에게 의미가 더 쉽게 전달되도록 하는 데 있다. 문장에서 뜻을 담당하는 말(즉 명사, 동사 따위)을 실사(實辭)라 하고 문법적 관계나 기능을 나타내는 말(즉 조사나 어미)을 허사(虛辭)라 한다.

‘-/뒤에 오는 보조용언이나 의존명사에 하다, 싶다가 붙어서 된 보조용언, 그리고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명사는 앞말에 붙여 쓸 수 있다. 문제 [76]

[해설] 실질적인 뜻이 미약한 의존명사나 보조용언은 실사와 허사의 중간적인 성격을 갖는다.

[참고] 북한의 규정: 1987515일 국어사정위원회에서 펴낸 <조선말규범집>에는 불완전명사와 이에 준하는 단위들은 원칙적으로 앞단어에 붙여쓰며 일부 경우에 띄여쓰는것으로 조절한다.”라는 규정이 있다.

 

3. 맞춤법과 띄어쓰기의 실제

1. ‘되어의 구분: 되어의 준말

() 되어, 되어, 되었, 돼서, 됐다

() 그러면 안 (되어). 일이 잘 () *됬다

새 상품을 선보이다(선뵈다), 새 상품을 선뵈어().

() 할머니께서는 장차 훌륭한 사람이 되라고 말씀하셨다. 문제 [9]

()장차 훌륭한 사람이 돼라.”

2. ‘의 구분: 은 부사이고 -’은 용언의 어간임

() 가다, 보이다, 먹는다, 어울린다, 담배를 피움

() 집에 가지 않다(아니하다), 철수가 먹지 않았다(아니하였다). 않다아니하다의 준말로서 주로 ‘-지 않다구성으로 쓰임.

3. ‘-할게’, ‘-할걸인가, ‘-할께’, ‘-할껄인가: 소리와 달리 ‘-할게’, ‘-할걸로 적음

() 내가 도와 {줄게, 줄께}. ‘-()수록’, ‘-()등 참조. 그러나 ‘-()’, ‘-()니까’, ‘-()쏘냐등처럼 의문을 나타내는 어미는 된소리를 표기에 반영함.

()제가 {할게요, 할께요}.

() 지금쯤은 집에 {도착했을걸, 도착했을껄}!

()벌써 집에 도착한걸!

4. ‘있다가이따가의 구분: 의미에 따른 구분

() 이따가 보자. / 이따가 주겠다. : “조금 뒤에

() 하루종일 집 있다가 이제서야 어딜 가는 거니?

5. ‘잇달다잇따르다의 구분: 일종의 복수 표준어

() 기관차에 객차들을 잇달았다. 이어 달다의 뜻일 때는 잇달다만 가능함

장군은 훈장에 훈장을 잇단 복장으로 등장하였다.

() 청문회가 끝난 뒤에 증인들에 대한 비난이 잇따랐다/잇달았다/?연달았다. 어떤 사건이나 행동 따위가 이어 발생하다의 뜻일 때는 잇달다, 잇따르다, 연달다를 함께 쓸 수 있음

잇따른/잇단(잇달--)/?연단(연달--) 범죄 사건들 때문에 밤길을 다니기 두렵다.

석교를 지나자마자 초가 지붕의 꼴을 벗지 못한 주점과 점포들이 잇따라/잇달아/연달아 나타났다. 연달다는 주로 연달아꼴로 쓰임.

()대통령의 가두행진에 보도 차량이 잇따랐다/?잇달았다/?연달았다.

유세장에 유권자들이 잇따라/?잇달아/?연달아 몰려들었다. 움직이는 물체가 다른 물체의 뒤를 이어 따르다라는 뜻일 때에는 잇따르다가 자연스러움.

같은 동사이지만 잇따르다에 비해 잇달다, 연달다는 다소 형용사에 가까운 특성이 있음(‘잇따르는/?잇다는/??연다는’, ‘잇따른다/?잇단다/??연단다’, ‘잇따르고 있다/?잇달고 있다/??연달고 있다참조). 다만 잇달다이어 달다의 뜻일 때에는 잇다는, 잇달고 있다가 가능함.

6. ‘-‘-의 구분: ‘-은 과거의 뜻, ‘-은 선택의 뜻

() 어제 집에 왔 사람이 민주 신랑감이래.

그 날 저녁 누가 왔던지 생각이 납니까?

얼마나 울었던지 눈이 퉁퉁 부었다.

() () 사과() 마음대로 먹어라.

() () 알아서 하시오.

7. ‘-‘-의 구분: ‘-는 과거에 직접 경험한 내용임을 표시. ‘-는 남의 말을 전달.

() 어제 보니까 혜정이가 참 예쁘. / 사진을 보니 옛날에는 참 예뻤겠. <형용사>

그 아이가 밥을 잘 먹. / 철수가 벌써 제대했. <동사>

곁에서 보니 참 훌륭한 신랑감이. <서술격조사 이다’> : “-더라

신부가 그렇게 예쁘? / 그 사람 키가 크?

밖에 누가 왔? / 얼마나 되? : “-던가?”

() 사람들이 그러는데 진옥이가 예쁘(예뻤대/예쁘겠대). <형용사> “-() 가 줄어 된 말임.

진옥이가 결혼한대(결혼했대/결혼하겠대). / 진옥이는 추리소설만 읽는대(었대/겠대). <동사>

진옥이가 학생회장이래(학생회장이었대). <서술격조사 이다’> 이다뒤에서는 ‘-‘-로 바뀜.

() 오늘 날씨 참 시원한데. / 오늘은 기분이 참 좋은데. <형용사> ‘-는 스스로 감탄하는 투로 넌지시 상대방의 반응을 묻기도 함.

두 사람이 아주 잘 어울리는데. <동사> 두 사람이 아주 잘 어울리.”

철수가 아니라 진옥이가 학생회장인데. <서술격조사 이다’>

() 결혼식장에는 혜정이 신랑도 왔던데(‘-았더-’‘-’).

혜정이 부모는 벌써 왔는데((‘-았느-’‘-’).

결혼식장에는 혜정이 신랑도 왔겠는데(‘-겠느-’‘-’).

‘-‘-의 구별 방법: 앞말이 형용사이면 ‘-이고(동사 어간 뒤에는 없이 바로 ‘-가 붙음), 앞말이 동사이면 ‘-이다(‘-가 동사 어간 뒤에 붙는 경우 참조). 󰃚 참신한데(형용사 참신하-’+‘-’), 결혼한대(동사 결혼하-’+‘-’)

‘--’ 뒤에는 만 올 수 있고 는 올 수 없다(‘-던다가 불가능하기 때문임). 따라서 ‘-던데란 말은 가능해도 ‘-던대란 말은 불가능하다.

8. ‘-는지인가, ‘-런지인가: ‘-는지가 맞음

() 우리의 제안을 어떻게 {생각할는지, 생각할런지} 모르겠어. 우리의 제안을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어.” 형식이 더 자연스러운 국어 문장이다.

() 우리의 제안을 받기로 결정했는지 모르겠어.

9. ‘하지 마라인가, ‘하지 말아라인가: 하지 마라가 맞음

() 떠들지 마라(--아라).

()선생님께서 떠들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 떠들지 말아라.(×)

()떠들지 . / 떠들지 말아.(×) ‘-지 말아라‘-지 마라’, ‘-지 말아‘-지 마는 본말과 준말 관계이지만 더 널리 쓰이는 준말만을 표준어로 인정하고 있음.

‘-어라‘-()의 차이

직접 명령(특정된 청자에게 직접적으로 명령하는 형식): ‘-아라/-어라/-여라형식. 󰃚 이것 좀 보아라. 천천히 먹어라.

간접 명령(특정되지 않은 다수의 청자나 발화 현장에 없는 청자에게 간접적으로 명령하는 형식): ‘-()형식. 󰃚 알맞은 답을 고르. 기대하시, 개봉박두!

10. ‘그러다그렇다의 구분: 그러다는 동사, ‘그렇다는 형용사

() 그러다(그리하다) 󰂿 그러고, 그러지; 그러니, 그런; 그래, 그랬다

() 그렇다(그러하다) 󰃰 그렇고, 그렇지; 그러니, 그런; 그래, 그랬다

그러고 나서가 맞고 그리고 나서그리다라는 용언이 따로 없으므로 틀림.

어미의 종류

자음어미: -, -, -, -, --,

모음어미: -/-, -아서/-어서, --/--, … ☞ 앞말 끝음절의 모음이 양성인가, 음성인가에 따라 교체

매개모음어미: -(), -(), -()-, -/-, -/-, … ☞ 앞말 끝음절이 받침이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있는 어미와 없는 어미로 교체

11. ‘부치다붙이다의 구분: 붙다와의 의미적 연관성이 기준

() 힘이 부치다 / 편지를 부치다 / 논밭을 부치다 / 빈대떡을 부치다

()식목일에 부치는 / 안건을 회의에 부치다

() 봉투에 우표를 붙이다 / 흥정을 붙이다 / 불을 붙이다 / 꽃꽂이에 취미를 붙이다 / 조건을 붙이다 / 별명을 붙이다

12. ‘받치다, 받히다, 바치다의 구분: ‘--’는 강세접사, ‘--’는 피동접사

() 우산을 받치다 / 그릇을 받쳐 들다 / 두 손으로 머리를 받치고 누워 있다 [참고] ‘날개가 돋친 듯 팔리다에서 돋치다역시 동사 -’에 강세접사 ‘--’가 붙은 말임.

() 기둥에 머리를 받히다 / 소에게 받히다

() 임금님께 예물을 바치다 /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다

13. ‘부딪치다부딪히다의 구분: ‘--’는 강세접사, ‘--’는 피동접사

() 뱃전에 부딪는 잔물결 소리 / 뛰어올라오다 마침 아래층에 내려가는 종혁과 부딪고는 / 마침내 두 사람의 눈길이 부딪게 되자 // 금녀는 벽에 머리를 부딪고 죽은 것이다

() 파도가 바위 부딪치다 // 무심코 고개를 돌리다 그와 눈길이 부딪쳤다 // 바른손에 거머쥐고 있던 사이다병을 담벽에 부딪쳐 깼다 / 취객 한 명이 철수에게 몸을 부딪치며 시비를 걸어 왔다

() 철수는 골목에서 나오는 자전거에 부딪혀 팔이 부러졌다 / 그는 자동차에 머리를 부딪혀 병원에 실려갔다 // 냉혹한 현실에 부딪히다 / 그들의 결혼은 부모의 반대에 부딪혀 성사되지 못했다

() 자전거가 마주 오는 자동차 부딪혔다 자전거가 빗길에 자동차 부딪쳤다

파도가 바위 부딪치다 배가 암초 부딪혔다

14. ‘벌이다/벌리다’, ‘늘이다/늘리다의 구분: 반의 관계를 이용

() 싸움을 벌이다 / 사업을 {벌이다, 벌리다} / 화투짝을 벌여 놓다

() 입을 벌리다 / 밤송이를 벌리고 알밤을 꺼내다 / 자루를 벌리다 벌리다반대말오므리다, 닫다, (입을) 다물다

() 엿가락을 늘이다 / 고무줄을 당겨 늘이다 / 머리를 길게 땋아 늘이다(늘어뜨리다) 길이가 있는 물체를 당겨 더 길게 하거나 아래로 길게 처지게 하는 행위

() 인원을 늘리다 / 재산을 늘리다 / 실력을 늘리다 / 바지나 옷소매를 늘리다

늘리다늘다의 사동사로서 그 반대말줄이다

15. ‘썩이다썩히다의 구분: 속을 썩이다썩이다’, 그 밖에는 썩히다

() 왜 이렇게 속을 썩이니?

() 쌀을 썩히다 / 재주를 썩히다

16. ‘맞추다맞히다의 구분: 옳은 답을 대다라는 뜻일 때에는 맞히다

() 프로야구 우승팀을 맞히다 / 정답을 맞히다 / 화살로 과녁을 맞히다 // 비를 맞히다 / 도둑을 맞히다 / 예방 주사를 맞히다 영희는 자신이 쓴 답과 텔레비전에서 제시한 답안을 맞추어 보더니 아주 침통해했다.

()답을 알아맞혀 보세요

() 계산을 맞추어 보다 / 발을 맞추어 걷다 / 음식의 간을 맞추다

()입을 맞추다 / 기계를 뜯었다 맞추다 / 양복을 맞추다 / 짝을 맞추다

17. ‘맞는알맞은의 구분: 맞다는 동사, ‘알맞다, 걸맞다는 형용사

() (), 맞은(×) <동사>

() 알맞는(×), 알맞() <형용사>

걸맞다도 형용사임. ‘분위기에 걸맞은 옷차림참고.

맞지 않 / 알맞지 않

18. ‘띠다’, ‘띄다’, ‘떼다의 구분

() 미소를 띠다 / 하늘이 붉은색을 띠다 / 그는 역사적인 사명을 띠고 파견되었다

() 눈에 띄는 행동을 하지 마라 / 알맞게 띄어 써야 글이 읽기가 쉽다

() 젖을 떼다 / 벽보를 떼다 / 영수증을 떼다 / 기초 영어를 다 떼다

19. ‘어떡해어떻게의 구분

() 지금 나 어떡해. / *이 일을 어떡해 처리하지? 어떡해어떻게 해가 줄어든 말.

() 어떻게 된 거냐. / 이 일을 어떻게 처리하지? 어떠하다가 역사적으로 줄어 어떻다가 됨.

20. ‘의 구분: 체하다로만 쓰임.

() 그는 날 보고도 못 본 했다. / 쥐꼬리만한 지식을 가지고 되게 아는 하네. 체하다척하다, 듯하다등과 같은 보조용언임.

() 불을 켠 () 잠을 잤다. / 그 외국인은 신을 신은 () 방으로 들어왔다.

(), 껍질 관형사형어미 뒤에서는 의존명사 ’, 명사 뒤에서는 접미사 ‘-

21. ‘세 살배기인지 세 살바기인지?

() 세 살배기 아이

() 나이배기: 보기보다 나이가 많아 보이는 사람을 얕잡아 이르는 말.

국어의 각 단어는 다른 단어들과 여러가지 관계를 맺고 있는데, 서로 연관된 단어들은 표기상으로도 그 관련성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의미상으로 관련된 단어는 표기상으로도 관련되게라는 원리가 존재한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그런데 이 단어와 관련된 단어로 겉보기보다 나이가 많이 든 사람을 가리키는 나이배기가 있다. 따라서 이 단어의 표기는 기존의 나이배기를 고려하여 ‘-배기형태를 표준으로 정하였다.

22. ‘제상인가, ‘젯상인가: 양쪽 모두 한자()일 때에는 그 사이에 사이시옷을 적지 않음

() 제상(祭床): 제사 때 제물을 차려 벌여 놓는 상.

() 초점(焦點), 대가(代價), 개수(個數), 내과(內科), 화병(火病), 소수(素數)

()예외: 곳간(庫間), 셋방(貰房), 숫자(數字), 찻간(車間), 툇간(退間), 횟수(回數)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거나 뒷말의 첫소리 , 이나 모음 앞에 소리가 덧나는 합성어 중에서 고유어+고유어(아랫집, 나뭇잎), 고유어+한자어(귓병, 깃발), 한자어+고유어(전셋집, 예삿일)’ 방식에는 사이시옷을 적고, ‘한자어+한자어방식에는 사이시옷을 적지 않는다. [참고] ‘전세방(傳貰房)’전셋집(傳貰-)’

23. ‘회집, 장미빛인가, ‘횟집, 장밋빛인가

횟집(-), 장밋빛(薔薇-) 청사진, 수돗물(水道-)

혼란을 보이는 말

: 존대말/존댓말(), 인사말(,,,)/인삿말, 예사말(,)/예삿말(,), 혼자말()/혼잣말(,,), 노래말()/노랫말()

: 기대값/기댓값, 대표값/대푯값, 초기값/초깃값, 극소값/극솟값, 최대값/최댓값

: 두부국/두붓국, 만두국/만둣국, 시래기국/시래깃국

: 등교길/등굣길, 성묘길/성묫길, 휴가길/휴갓길

: 무지개빛/무지갯빛, 보라빛/보랏빛, 연두빛/연둣빛, 우유빛

: 소주집/소줏집, 맥주집/맥줏집

24. ‘나는인가, ‘날으는인가: 나는이 맞음

() 하늘을 {나는, *날으는} 원더우먼

() 길가에서 {노는, *놀으는} 아이들

25. 공사 중이니 돌아가 {주십시요, 주십시오}. 주십시오가 맞음

() 공사 중이니 돌아가 {주십시오, 주십시요}.

()*공사 중이니 돌아가 주십시.

()공사 중이니 돌아가 주{십시}/주오. ‘-는 어미로서 생략될 수 없으며 그 앞에 ‘-십시-’ 등과 같은 다른 어미체가 올 수 있음.

() 밥을 잘 먹어. 는 조사로서 생략될 수 있음.

() 밥을 잘 먹어.

26. ‘아니요아니오의 구분: 아니오는 서술어, ‘아니요는 감탄사

() “숙제 다 했니?” “아니요, 조금 남았어요.” [] 아니요(아뇨).

()아니, 조금 남았어.” [] 아니

() 그것은 내 잘못이 아니오. 어떤 문제를 내고 그것의 맞고 틀림을 물을 때에는 다음 문제에 대하여 , 아니오로 대답하시오처럼 쓴다. 이때 는 맞다는 말이고 아니다는 틀리다는 말이다. 따라서 이 경우의 아니오는 감탄사가 아니라 서술어 용법이 화석화된 것이다.

()어서 오시오. 이다, 아니다의 어간 뒤에 붙어 나열의 뜻을 나타내는 연결어미는 로 적음. ‘이것은 책이요(이고), 저것은 공책이다참조.

27. ‘-함으로()’‘-하므로의 구분: ‘-으로는 조사, ‘-()므로는 어미

() 그는 열심히 공부함으로()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고자 한다. / 동호인 회장에게 일괄 배부하여 관리케 {함으로써, 하므로써} 사용과 보존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수단을 나타내는 조사 ‘()는 그 뜻을 강조할 경우에 그 뒤에 조사 가 붙는다.

() 그는 부지런하므로 잘 산다. / 그는 매일같이 열심히 공부하므로(*하므로써) 시험에 꼭 합격할 것이다. / 훌륭한 학자이므로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는다. ‘-()므로이유, 까닭을 나타내는 어미로서 그 뒤에 조사 써가붙을 수 없다.

28. ‘-로서‘-로써의 구분: ‘-로서는 자격, ‘-로써는 수단이나 도구

() -로서: 교육자로서 일생을 보내다 / 로서는 할 말이 없다 / 부모로서 할 일 / 교사로서 그런 말을 하다니 / 친구로서 충고한다 / 모든 싸움은 너로서 시작되었다

() -로써: 도끼() 나무를 찍다 / () 과일을 깎다 / 눈물() 호소하다 로써에서 는 생략이 가능하다.

29. ‘출석률인가, ‘출석율인가: 출석률이 맞음

() , , 출석; ,

() , , 백분; , 모음이나 받침 뒤에서는 , 로 적음

30. ‘가정란인가, ‘가정난인가: 가정란이 맞음

() 가정, 독자, 투고, 학습, 작업, 인용

() 어린이, 어머니, 가십(gossip) 고유어, 외래어 뒤에서는 두음법칙이 적용됨

두음법칙두음법칙이 적용되는 단어는 그 앞에 다른 말이 와서 새로운 단어의 일부가 될 적에도 두음법칙에 따라 적는다.

여성(女性) 여성(新女性) 직업여성(職業女性)

다만, 한자어 뒤에 오는 1음절 한자어는 두음법칙을 적용하지 않는다.

작업(作業量) 인용(引用例) 가정(家庭欄) (欌籠)

[붙임] 앞뒤가 짝을 이루는 한자성어도 그 뒷말을 두음법칙에 따라 적는다.

장삼이사(張三李四) 남존여비(男尊女卑) 부화뇌동(附和雷同)

31. ‘회계 연도인가, ‘회계 년도인가: 회계 연도가 맞음

() 설립 연도, 회계 연도 붙여 쓰더라도 설립연도, 회계연도

() 신년-, 구년-

() 1998 년도 수를 나타내는 말 뒤에서 의존명사로 쓰이는 말은 년도

32. ‘국제 연합의 줄임말이 국연인가, ‘국련인가: 국련이 맞음

국제 연합/국련, 대한 교육 연합회/대한교련 자민련(자유민주연합)

33. ‘머지않아인가, ‘멀지 않아인가: 머지않아가 맞음

() 머지않아 󰃌 . 불원간(不遠間).

() 멀지 않은 장래 / 여기선 학교가 멀지 않다.

34. ‘있음/없음인가, ‘있슴/없슴인가? ‘있사오니/없사오니인가, ‘있아오니, 없아오니인가?

() 습니다, 습니다, 습니다 <-습니다>

()갑니다, 예쁩니다, 드립니다 <-니다>

() , , <->

(), 예쁨, 드림 <->

() 사오, 사오, 사오<-사오->

()가오니, 예쁘오니, 드리오니 <-->

국어의 어미는 앞말에 받침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분간되는 경우가 많다. 앞말의 받침 유무에 따라 ‘-는다‘-로 나뉘고(‘먹는다 : 간다참조), ‘-으니‘-로 나뉘는(‘먹으니 : 가니참조) 현상 등이 바로 그 예이다. 따라서 위 단어는 용언 어간에 명사형어미가 결합된 어형으로서 있음, 없음이 맞다. 명사형어미 역시 앞말에 받침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으로 분간되는 어미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일부 사람들은 있음, 없음있습니다, 없습니다의 준말로 보아 있슴, 없슴으로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일부 문맥에서 명사형어미가 종결어미처럼 기능할 때도 있으나 그때에도 여전히 명사형어미로서 종결어미의 기능을 하는 것일 뿐이지 그것이 종결어미 ‘-습니다에서 줄어든 형태라서 종결어미로 기능하는 것은 아니다. ‘-습니다형태는 그 준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치 먹습니다가 줄어 먹슴이 될 수 없듯이 있습니다, 없습니다도 줄어 있슴, 없슴이 될 수 없다. ‘있음, 없음있다, 없다의 명사형일 뿐이다.

35. ‘더우기, 일찌기, 오뚜기인가, ‘더욱이, 일찍이, 오뚝이인가: 더욱, 일찍, 오뚝과의 연관성을 형태상으로 드러내 주는 표기가 맞음

() 더욱이, 일찍이, 오뚝이

()더욱, 일찍, 오뚝

() 더우기, 일찌기, 오뚜기

36. ‘설겆이, 반듯이, 아뭏든, 어떻든인지 설거지, 반드시, 아무튼, 어떠튼인지?

() 설거지, 아무튼, 반드시[](“이번 일은 반드시 성사시키겠다”)

()*설겆다, *아뭏다, *반듯하다 설겆다, 아뭏다는 존재하지 않는 말이고 반드시반듯하다와 의미상의 관련성이 없음.

() 반듯이(“의자에 반듯이 앉아 있다”), 어떻든 반듯이반듯하다와 의미상의 연관성이 뚜렷하고 어떻다는 현재 살아 있는 말임.

()반듯하다, 어떻다

() 얽히고설킨 사건 -’이란 말은 있어도 -’이란 말은 없음.

37. ‘만듦, 이끎인지 만듬, 이끔인지?

() 만들다/만듦, 이끌다/이끎 로 끝나는 말의 명사형은 ‘-꼴임. 다만 , 은 파생명사 용법도 지님.

() 울음, 얼음 <파생명사> 로 끝나는 말의 파생명사는 대체로 ‘-꼴임.

(), <명사형> 강이 꽁꽁 얾에 따라

38. ‘며칠인가, ‘몇 일인가: 몇 일로 적으면 [면닐]이라는 비표준 발음을 인정하게 됨. ‘한글 맞춤법의 원리참조.

오늘이 몇 월 {며칠, 몇 일}이냐?

39. ‘뱉었다, 가까워인지 뱉았다, 가까와인지?

() 뱉었다, 김치를 담가(‘담그-’+‘-’) 먹다 / 문을 잠갔다(‘잠그-’+‘-았다’) , 이외의 , 등은 음성모음

() 하늘빛이 고 / {가까워, 가까와}, {아름다워지다, 아름다와지다} 어간이 2음절 이상인 변칙용언(‘가깝다’, ‘아름답다)은 양성모음, 음성모음 구별 없이 형으로 적는다.

40. ‘생각건대인가, ‘생각컨대인가: 무성음 뒤에서는 가 통째로 탈락되나 유성음 뒤에서는 에서 만 탈락되고 은 살아 있음

() 거북하지/거북, 생각하건대/생각, 넉넉하지/넉넉, 섭섭하지/섭섭, 깨끗하지/깨끗, 못하지/

() 간편하지/간편, 다정하지/다정, 청하건대/, 무심하지/무심, 실천하도록/실천, 사임하고자/사임

유성음: 모음과 , , , ’. 무성음: ‘, , , 을 제외한 자음, 예컨대 , , .

41. ‘깨끗이인지 깨끗히인지?

() 깨끗, 느긋, 따뜻, 번듯, 빠듯, 산뜻 <‘받침 뒤에서>

() 간간, 겹겹, 곳곳, 알알, 일일, 줄줄 <첩어 뒤에서>

() 곰곰, 더욱, 히죽, 생긋 <부사 뒤에서>

42. ‘-이에요/-이어요, -예요/-여요의 구분

() 이에요, 이에요/이어요 <받침 있는 말 뒤>

() 예요(*뭐이에요), 예요(*저이에요)/여요(*저이어요), 집에 갈 거예요. <받침 없는 말 뒤> ‘-이어요는 계사(또는 서술격조사) ‘이다의 어간 -’에 종결어미 ‘-어요가 결합한 말이고 ‘-이에요‘-이어요가 변한 말이다. 그러나 요즘에는 ‘-이에요‘-이어요보다 우세하게 쓰여 ‘-이에요‘-이어요를 복수 표준어로 처리하였다. 그런데 이 말은 받침 없는 체언 뒤에 올 때는 항상 그 준말인 ‘-예요/-여요꼴로만 쓰인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이에요/이어요예요/여요는 조사로 볼 수도 있겠다. ‘저이에요가 쓰이지 않고 저예요만 쓰인다면 그리고 예요를 어미로 인정한다면 체언 바로 뒤에 어미가 온다고 기술하여야 하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43. ‘아니에요인지 아니예요인지?

그런 말이 아니에요/아녜요.

※ 「표준어 규정26항에서는 ‘-이에요‘-이어요를 복수 표준어로 인정하였다. ‘-이에요/-이어요는 받침 있는 체언 뒤에서는 아래 (1)과 같이 ‘-이에요’, ‘-이어요로 나타나나, 받침 없는 체언 뒤에서는 아래 (2)와 같이 그 준말인 ‘-예요’, ‘여요형으로 나타난다. 받침 없는 체언 뒤에서는 ‘-이에요’, ‘-이어요형 대신 그 준말인 ‘-예요’, ‘-여요형만을 인정하는 것이다.

(1) 이에요/이어요 이에요/이어요 (받침 있는 체언 뒤)

(2) 이에요/이어요(예요/여요) 예요/여요 (받침 없는 체언 뒤)

그러나 위의 규정은 아니에요가 맞는지, ‘아니예요가 맞는지에 대한 답을 쉽게 알려 주지 못한다. ‘-이에요, -이어요에서 ‘--’는 서술격조사 이다의 어간이므로 ‘-이에요, -이어요는 그 앞에 체언이 오게 되는데, ‘아니다는 체언이 아니라 용언(형용사)이어서 이 규정이 바로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래 (3)에서 보듯이 형용사 아니다는 서술격조사 이다와 활용 양상이 거의 동일하다.

(3) ‘이다’, ‘아니다의 활용 양상

. ‘-어서/-아서형 대신 ‘-라서형이 쓰이기도 함: 책이라서, 책이 아니라서

. ‘-는구나, -구나형 대신 ‘-로구나형이 쓰이기도 함: 책이로구나, 책이 아니로구나

(3)는 보통의 용언 어간이라면 ‘-어서/-아서가 올 자리에(: 어서, 아서) ‘-라서가 온 예이고, (3)는 보통의 용언 어간이라면 ‘-는구나’, ‘-구나가 올 자리에(: 는구나, 구나) ‘-로구나가 온 예이다. 이는 서술격조사 이다와 형용사 아니다가 어미 활용에서는 같이 행동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기원적으로 형용사 아니다는 명사 아니에 서술격조사 이다가 결합하여 형성되었다(좀더 정확히 말하면 아니’(명사)-’(서술격조사)의 구조를 가지던 말이 근대국어 말기에 형용사 어간 아니-’로 재구조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니다는 비록 체언이 아니나 서술격조사 이다를 이미 포함하고 있는 말이므로 ‘-이에요, -이어요에서 서술격조사 부분 ‘--’가 빠진 ‘-에요, -어요가 결합하게 된다. 아니다표준어 규정26항을 적용하면 아래 (4)와 같다.

(4) 아니--에요/-어요 아니에요/아니어요

44. ‘머물러, 가졌다인지 머물어, 갖었다인지?

() 머무르다: 머무르고, 머무르니, 머물러/머물렀다

()머물다: 머물고, 머무니(머물-+-으니), *머물어/*머물었다 머무르다, 서투르다, 서두라다의 준말인 머물다, 서툴다, 서둘다‘-, --’과 같은 모음어미 앞에서는 쓰이지 않음.

()머무르다/머물다, 서투르다/서툴다, 서두르다/서둘다

() 가지다: 가지고, 가지니, 가져/가졌다

()갖다: 갖고, *갖으니, *갖어/*갖었다 가지다의 준말 갖다는 자음어미 앞에서만 쓰임

()디디다/딛다: 발을 디뎠다(디디었다)/*딛었다(*딛었다) 디디다의 준말 딛다역시 자음어미 앞에서만 쓰임.

45. ‘바람인지 바램인지?

() 우리의 바람은 남과 북의 주민들에게 모두 이익이 되는 통일을 이루는 것이죠.

() 저고리의 색이 바램

그러나 다음 예에서 보듯이 바라요는 아주 어색한 어형임. “저는 우리 경제가 빨리 회복되길 ??바라요/바래요.”

46. ‘흡연을 {삼가, 삼가해} 주십시오.

() 흡연을 {삼가,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삼가하다는 없는 말임.

() 서슴지 말고 네 생각을 말해 보아라.

47. 다르다인가, ‘틀리다인가: 같지 않다라는 뜻으로 틀리다를 쓰면 틀림.

() 이론과 현실은 {틀려요 / 달라요}. : “같지 않다”. ‘다르다는 형용사

()선생님, 제 생각은 {틀립니다 / 다릅니다}.

() 계산이 틀리다. 동사, “셈이나 사실 따위가 맞지 않다”. ‘틀리다는 동사.

(), 약속이 틀리는데. 동사, “어떤 일이나 사물이 예정된 상태에서 벗어나다

() , 보세요. 이건 물건이 틀리다니까요. / , 이곳은 분위기부터 틀리다. 그렇지?

형용사, “보통의 것과 다르거나 특출나다”. 일부의 틀리다는 동사가 아니라 형용사 문맥에 쓰여 차츰 다르다와 비슷한 용법을 획득해 가고 있으나 아직 표준어라고 하기 어렵다.

48. ‘빌다빌리다의 구분

() 밥을 빌어먹다 / 잘못했다고 빌다 / 당신의 행복을 빕니다 , 의 뜻일 때만 빌다로 쓰고 , 의 뜻일 때는 빌리다로 씀.

() 돈을 빌려 주다 / 술의 힘을 빌려 사랑을 고백하다 / 이 자리를 빌려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 사르트르의 말을 빌리자면 자유는 곧 책임을 수반한다고 한다

49. ‘자문(諮問)’주책(<主着)’: 의미가 변화 중인 단어들

() 전문가에게 자문하다(반대말은 자문에 응하다’) (사전적 정의): “물음이란 뜻으로, 특히 윗사람이나 상급 기관이 일정한 기관이나 전문가에게 어떤 문제에 관하여 의견을 물음”. 따라서 자문은 하는 것이지 구하거나 받는 것이 아니라고 해석됨.

()이번 일은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해서(조언을 구해서, 도움말을 청해서, 문의해서) 처리했다.

()전문가에게 자문{구하다, 받다} 자문하여 얻게 되는 판단이나 의견이라는 뜻으로 쓰임. 의미 변화 중.

() 주책없다: 말을 주책없이 하다 : “일정하게 자리잡힌 생각

()주책이다, 주책{부리다, 떨다} 일정한 줏대 없이 되는 대로 하는 짓라는 뜻으로 쓰임. 의미 변화 중.

50. ‘멋장이, 중매장이인지 멋쟁이, 중매쟁이인지?

() 장이, 유기장이, 장이 전통적인 수공업에 종사하는 기술자라는 뜻일 때만 ‘-장이

() 요술쟁이, 욕심쟁이, 중매쟁이, 쟁이

51. ‘왠지인가, ‘웬지인가: 왠지왜인지가 줄어든 말. ‘은 관형사.

() {왠지, 웬지} 가슴이 두근거린다.

() 험상궂게 생긴 사람이 날 따라오더라.

52. ‘웃어른인가, ‘윗어른인가: 위와 아래의 대립이 있을 때만 -’으로 씀

() , 눈썹, 도리,

()위쪽, 위채, 위층 된소리나 거센소리 앞에서는 을 적지 않음

() , 어른, (“맨 겉에 입는 옷”) 윗옷웃옷은 뜻이 다름.

53. ‘하려고인가, ‘할려고인가: ‘-려고가 아니라 ‘-려고가 맞음.

집에 {가려고, 갈려고} 한다. 쓸데없이 을 덧붙이지 말아아 한다.

[참고] 거짓말시킨다(거짓말한다), 노래를 배워주다(가르쳐주다)

54. ‘날씨가 개이다인가, ‘날씨가 개다인가: 개다가 맞음

() 날씨가 개이다/개다

() 설레이는/설레는 마음

55. ‘()’, ‘의 띄어쓰기: ()’은 항상 띄어 씀.

() 책상, 걸상 이 있다.

() 이사장 이사들

/의 차이: ‘/는 앞말과 뒷말이 대등할 때 쓰이나, ‘은 앞말이 뒷말에 비해 중심이 될 때 쓰임. ‘AB’‘BA’와 그 의미가 같으나 ‘A B’‘B A’와 그 의미가 같지 않음. ‘은 셋 이상의 개체를 연결시킬 때 쓰는 것이 일반적임.

56. ‘-어지다’, ‘-어하다의 띄어쓰기

() 이루어지다, 예뻐지다, 잘 만들어졌다 ‘-어지다’, ‘-어하다는 앞말의 품사를 바꾸는 경우가 있어 일률적으로 붙여 쓴다.

() 행복해하다, 애통해하다

57. 숫자 표기의 띄어쓰기: 만 단위로 띄어 씀

() 십이 삼천사백오십육 칠천팔백구십팔 제 나이 이제 서른여섯이에요에서 서른여섯서른 여섯으로 띄어 쓰지 않도록 주의할 것.

() 십만 장, 십만

58. ‘회의중인가, ‘회의 중인가: 한 단어로 굳어진 경우가 아니면 ()’을 띄어 씀.

() 학생 , 의 꽃

() 회의 에는 사담을 하지 말 것 / 다리를 건설 이다

()지금 [중요한 회의] 중이오니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구 뒤에 이 붙는 예

() 은연중, 무의식중, 한밤중 한 단어로 굳어진 말

59. ‘고등 학교, 그 동안, 전라 북도, 솔선 수범, 금수 강산, 태백 산맥, 의존 명사인지?

() 초등학교/고등학교, 전라북도, 태백산맥, 의존명사, 그동안 그간, 그사이와 동의어로 쓰이는 그동안은 붙여 쓴다.

() 솔선수범, 시행착오, 삼고초려, 금수강산, 낙화유수, 동가홍상 <한문에서 온 고사성어, 문구>

() 김치찌개, 제육볶음, 옥수수기름, 고춧가루 <음식 이름, 재료명>

() 사과나무, 강장동물, 조선호박 <동식물의 분류학상의 단위, 품종명>

() 석회질소, 염화나트륨 <화학 물질의 이름>

() 신약성서, 경국대전; 갑오경장, 임진왜란 <한문식의 서명, 사건명>

60. ‘안되다/안 되다’, ‘못되다/못 되다’, ‘못하다/못 하다의 띄어쓰기: 부정문으로 쓰인 경우가 아니면 붙여 씀.

() 마음이 안되다 / 시험에 실패했다니 참 안되었다. [형용사]

()일이 안 되다 / 시간이 아직 안 되었다.

() 못된 친구 / 행동이 못되다 / 심보가 못되다 [형용사]

()외교관이 못 된 것을 비관하다 / 떠난 지 채 1년이 못 되었다.

() 숙제를 못하다 / 노래를 못하다 : “하긴 했는데 일정한 수준에 못 미치다”. 반대말은 잘하다

()아파서 일을 못 하다 / 일이 있어서 숙제를 못 하다

()형이 동생만 못하다; 읽지 못하다 ‘-지 못하다구성

61. ‘의 띄어쓰기

() 이거 얼마 인가? / 집 떠난 지 3에 돌아왔다. 동안의 뜻. 의존명사 만에, 동안의 구별에 주의

() 철수 오다 / 공부 하다 한정의 뜻. 보조사

() 한 아우 없다 / 짐승도 못하다 / 호랑이 하다 / 그 사람도 키가 꼭 너 하더라 그러한 정도에 이름의 뜻. 보조사

62. ‘만큼의 띄어쓰기: 체언 뒤에서는 조사로 쓰이므로 붙여 씀. ‘대로로 마찬가지임.

() 저 도서관만큼 크게 지으시오. / 숙제를 해 온 학생은 철수이었다. / 약속대로 되었다. <명사 뒤>

() 애쓴 만큼 얻게 되어 있다. / 허공만 응시할 아무 말이 없었다. / 바른 대로 대라. <관형사형어미 뒤>

63. ‘의 띄어쓰기: 호칭어, 관직명 등은 띄어 씀

() 김연옥 씨, 김 씨, 김 양, 김 선생, 김 교수, 김 장군, 김 사장 붙여 씀을 허용하자는 논의도 있음.

() 우리나라에는 김씨 성이 많다. 성씨를 가리킬 때

64. 성과 이름의 띄어쓰기: 성과 이름, 성과 호 등은 붙여 씀

() 김양수, 홍길동, 이퇴계, 서화담

() 황보관/황보 관, 남궁수, 남궁 수, 선우현/선 우현 성과 이름을 구별할 필요가 있을 때에 한해 띄어 쓸 수 있음

65. ‘의 띄어쓰기: 띄어 쓰는 의존명사 와 붙여 쓰는 어미 , 데도를 구별해야

() 철수 아버지는 국회의원인데 이 점이 때로는 행동하는 데 제약이 되기도 한다. / 네가 무엇인데 그런 소릴 하니? / 비가 오는데 어딜 가니? (어미 ‘-의 일부)

() 그를 설득하는 며칠이 걸렸다. / 여야는 초당적으로 협조한다는 의견을 같이했다. (의존명사 ’) 이때의 뒤에는 조사 가 숨어 있다고 볼 수 있다.

() 가까운 다가 놓다 / 얼굴도 예쁜 다가 마음씨도 곱다. (조사 다가가 붙은 예) 데다가역시 데에다가의 준말로 볼 수 있다. 조사 다가는 조사 , 등의 뒤에 붙지 명사 바로 뒤에 붙지 않는다.

() 비가 {오는 데도, 오는데도} (불구하고) 우산을 안 쓰고 나갔어?

비가 왔는데도 거리에 이렇게 먼지가 많다니!

앞에 었는, 겠는형태가 올 수 있으면 이때의 는 어미 ‘-의 일부이다.

66. ‘의 띄어쓰기: 띄어 쓰는 의존명사 와 붙여 쓰는 어미 를 구별해야

() 금강산에 가 본바 과연 절경이더군. / 선생님은 일찍이 학문에 뜻을 두셨던바 오늘 드디어 그 결실을 맺게 되었다. / 총무과에서 다음과 같이 통보하여 온바 이를 알려 드리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앞서 지적한 와 같이 / 불의에 굴할 에는 감옥에 가겠다.

67. ‘의 띄어쓰기: 띄어 쓰는 의존명사 와 붙여 쓰는 어미 를 구별해야

() 그가 떠난 3년이 됐다. <의존명사> 경과한 시간의 의미

() 그가 오는지 모르겠다. <어미 ‘-> 후행 서술어가 알다, 모르다류로 제한됨

68. ‘-거야’, ‘-테야의 띄어쓰기: 띄어 씀

() 이 옷은 네 몸에 맞을 {거다, 것이다} / 이 옷은 네 몸에 맞을 거야/??을 것이야.

() 나도 갈 {테다, 터이다} / 회사를 그만둘 테야/?*그만둘 터이야.

’, ‘무엇’: 격식적인 상황에서 쓰임. ‘’, ‘무어’: 비격식적인 상황에서 쓰임.

‘-테야, -거야는 차츰 어미화하는 모습을 보임

69. ‘커녕’, ‘라고’, ‘부터’, ‘마는의 띄어쓰기: 조사이므로 붙여 씀

들어가기는커녕, “알았다라고, 하고서부터/친구로부터, 좋습니다마는,

70. ‘()’의 띄어쓰기: 접두사이므로 붙여 씀

() {1 , 1, 1}, {3 , 3, 3}

() 2 차 세계 대전, 3 대 학생 회장

()-’는 한자어 수사에 붙어 차례를 나타내는 접두사인데, 접두사는 단어가 아니므로 항상 뒷말과 붙여 쓴다. 이 경우에 적지 않은 사람들이 1처럼 띄어 쓰기도 하는데 이는 길게 발음되는 ()-’의 발음을 좇아 잘못 띄어 쓴 것이다. 띄어쓰기는 발음에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별로 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무리 길게 발음이 되더라도 그것이 단어가 아니라면 띄어 써서는 안 된다.

한편 한글 맞춤법43항에서는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단위명사와 그 앞의 수관형사를 붙여 쓸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이 있다. 따라서 위 경우는 1 로 써도 맞지만 1처럼 모두 붙여 써도 맞다. 80번 참조.

71. ‘짜리, 어치의 띄어쓰기: 접미사이므로 붙여 씀.

() 얼마짜리, 100어치

72. ‘(), ()’의 띄어쓰기: 은 붙여 쓰고 는 띄어 씀.

() 영업, 가정 형편, 통계의 수치, 역사 가장 위대한 인물 의 뜻과 거리가 먼 ()’은 접미사임

() 이러한 인식 , 단장의 인솔 , IMF 체제 에서 이때의 는 의존명사임.

73. ‘드리다’, ‘시키다등의 띄어쓰기: 접미사이므로 붙여 씀.

() 감사하다/감사드리다, 인사하다/인사드리다 ‘-하다의 경어형으로 쓰이는 ‘-드리다는 접미사이므로 붙여 씀.

() 오해받다, 봉변당하다, 훈련시키다 ‘-하다로 끝나는 동사는 피동접사나 사동접사가 붙지 못한다. 따라서 받다, 당하다, 시키다등이 붙어 피사동접사의 기능을 대신한다. 따라서 이 경우의 받다, 당하다, 시키다는 접사화한 것으로 보아 붙여 쓴다.

() 관련짓다, 결론짓다 / 문제삼다, 장난삼다 / 사고나다, 소문나다 / 정성들이다, 들이다

74. ‘의 띄어쓰기

() , , , , , 새벽, 아침, 황혼

() 해뜰 , 동틀 관형사형어미 뒤에서만 띄어 씀

75. ‘(), (), (), (), ()’ 등의 띄어쓰기

() 범위 , 이 구역

() 예상 , 이 계획 에도, 전공 의 교양 과목

() 20세기 , 내년 , 개국 , 학기

() 90, 이 달 , 이번 학기 쯤에 보자, 고려 , 금년 학기말 시험, 학년말 고사처럼 굳어진 경우는 붙여 씀

() 주인 , 관리소장

76. 보조용언의 띄어쓰기

() 적어 놓다/적어놓다, 도와 주다/도와주다 본용언과 보조용언이 ‘-/-로 연결될 때는 붙여 씀을 허용함. 다만 ‘-/-뒤에 오는 지다는 항상 앞말과 붙여 씀. 문제 [56] 참조.

() 비가 올 듯하다/올듯하다, 그 일은 할 만하다/할만하다, 학자인 양하다/학자인양하다, 아는 척하다/아는척하다, 일이 될 법하다/될법하다 의존명사에 ‘-하다’, ‘-싶다가 불어서 된 보조용언도 앞말에 붙여 씀을 허용함

77. ‘(), (), (), (), (), ()’ 등의 띄어쓰기

() 연맹, 조사 기관, 대학에서는; 본바탕, 본부인 본래의 뜻과 멀어져 자신과 남을 가리키는 데 쓰이는 은 띄어 씀. 그러나 본인(本人), 본고(本稿), 본회(本會)’처럼 ()’ 다음에 오는 말이 단어가 아닐 때에는 붙여 씀.

() 회사, 기관; 귀부인, 귀공자, 귀금속 본래의 뜻과 멀어져 자신과 남을 가리키는 데 쓰이는 는 띄어 씀. 그러나 귀사(貴社), 귀교(貴校)’처럼 ()’ 다음에 오는 말이 단어가 아닐 때에는 붙여 씀. ‘귀사의 반대말은 폐사(弊社)’.

() 산업자본주주의 문제, 비용, 관계자 출입 금지 제군(諸君)

() 가정, 고을, 학교, (), () 각처(各處), 각국(各國)

, 은 관형사이므로 띄어 씀.

() 북한 전략, 보스니아 전쟁, 미국 수출

뒷말을 관형어로 만드는 (), (), (), ()’ 등은 뒷말과 불여 씀.

다만 “2 3, 청군 백군등의 경우는 띄어 씀

() 가족 , 국가 , 이웃 , 서울 부산 , 3개국 , 두 문장 사이의 뜻

() 부부간(부부지간), 사제간(사제지간), 동기간, 혈육간, 남녀간, 고부간, 부녀간, 상호간, 천지간, 피차간 좌우간, 다소간, 조만간

() 사흘 , 며칠 , 십여 년 , 10, 한 달 , 36개월 의 군대 생활 동안의 뜻. ‘은 의존명사이므로 ()처럼 굳어진 경우가 아니면 띄어 씀.

78. ‘, , , 아무, 여러와 의존명사가 결합한 말의 띄어쓰기: 다음 말 외에는 띄어 씀.

() 이것, 그것, 저것 / 이분, 그분, 저분 / 이이, 그이, 저이 / 이자, 그자, 저자 / 이년, 그년, 저년 / 이놈, 그놈, 저놈

() 이쪽, 그쪽, 저쪽 / 이편, 그편, 저편 / 이곳, 그곳, 저곳 / 이때, 그때, 저때

() 이번, 저번 / 그동안, 그사이

() 아무것, 아무데 / 어느새

79.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의 띄어쓰기: 순서, 연월일, 시각을 나타낼 때나 아라비아숫자 뒤에서는 붙여 씀을 허용함

() 금 서 , 집 한 , 버선 한

()이백만 원, 삼십억 원

() 2 /2, 이십칠 /이십칠 국회 의원, ()학년/학년 <순서>

() 삼십 / 삼십, 여덟 /여덟, 칠십 /칠십 <연월일, 시각> 월명(月名)을 나타내는 경우는 한 단어이다. “사월엔 진달래가 한창이다

()″′ 35 /35, 274 번지/274번지, 26 그램/26그램 <아라비아숫자 뒤>

80. 성명이 아닌 고유명사의 띄어쓰기

() 대한 중학교(원칙), 대한중학교(허용) 고유명사는 붙여 쓸 수 있음

() 한국 상업 은행 재동 지점 대부계(원칙), 한국상업은행 재동지점 대부계(허용)

기구나 조직을 나타내는 말은 구성 단위별로 붙여 쓸 수 있음

() 대통령 직속 국가 안전 보장 회의(원칙), 대통령 직속 국가안전보장회의(허용)

부설(附設), 부속(附屬), 직속(直屬), 산하(傘下)’ 따위는 앞뒤의 말과 띄어 씀이 원칙이나 아래 ()처럼 특정 기관을 가리키는 명칭의 일부로 쓰일 때에는 붙여 쓸 수 있음

() 서울 대학교 사범 대학 부속 고등 학교(원칙),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허용)

81. 전문용어의 띄어쓰기: 붙여 씀을 허용함

() 탄소 동화 작용(원칙), 탄소동화작용(허용) / 급성 복막염(원칙), 급성복막염(허용) / 긴급 재정 처분(緊急財政處分)[원칙] / 긴급재정처분(허용), 손해 배상 청구(원칙) / 손해배상청구(허용), 두 팔 들어 가슴 벌리기(원칙), 두팔들어가슴벌리기(허용)

() 간단 도면 그리기, 바닷말 물고기 기르기 명사가 용언의 관형사형으로 된 관형어의 수식을 받거나 두 개 이상의 체언이 접속조사로 연결될 때에는 붙여 쓰지 않음

()′ 「청소년 보호법(원칙), 청소년보호법(허용)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11법률명의 띄어쓰기도 (), ()에 준한다. 따라서 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 제11처럼 붙여 쓰지 않음

82. ‘결제결재’, ‘개발계발의 구분

() 결제(決濟): 증권 또는 대금을 주고받아 매매 당사자 간의 거래 관계를 끝맺는 것.

어음으로 결제하다

()결재(決裁): 부하 직원이 제출한 안건을 허가하거나 승인하는 것.

결재{받다, 맡다} / 결재가 나다 / 결재 서류를 올리다

() 개발(開發): 개척하여 발전시킴. 경제 개발 / 광산을 개발하다 / 신제품을 개발하다 지능이나 정신 따위를 깨우쳐 열어 줌.

()계발(啓發): 지능이나 정신 따위를 깨우쳐 열어 줌. 지능 계발 / 소질을 계발하다

83. ‘인가 인가, ‘홀몸인가 홑몸인가

() , 잔치, 을 넘긴 아이, 우리 회사는 창립한 지 열 을 맞았다

() 홀몸: 배우자나 형제가 없는 사람.

홑몸: 딸린 사람이 없는 몸. 임신하지 않은 몸. : “홑몸이 아니라 몸이 무겁다.”

84. ‘나무꾼인가 나뭇꾼인가: 나무꾼이 맞음

() 낚시, 나무, 사기, 소리

() , , ,

() 때기, 때기, 판자때기

() 자장면 곱배기(×) / 자장면 곱빼기()

×

×

심부름

심부름

꿈치

굼치

빼기

배기

때기

대기

겸연쩍다

겸연적다

※ 「한글 맞춤법54항에서는 ‘-‘-()’, ‘-‘-()’, ‘-때기‘-()대기’, ‘-꿈치‘-()굼치’, ‘-빼기‘-()배기’, ‘-쩍다‘-적다중에서 ‘-, -, -때기, -꿈치, -빼기, -쩍다를 표준으로 정하고 있다(아래 표 참조). 즉 된소리로 나는 위의 접미사는 된소리 글자로 적게 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곱빼기가 맞다. 다만 언덕배기언덕바지와 짝을 맞추기 위하여 언덕빼기가 아니라 언덕배기로 적는다(표준어 규정26항에는 언덕배기언덕바지가 복수 표준어로 처리되어 있다).

85. ‘끼어들기인가 끼여들기인가: ‘끼어들기가 맞음

{끼어들기, 끼여들기}를 하지 맙시다.

86. ‘허얘, 허얬다인가, ‘허예, 허옜다인가: ‘허예, 허옜다가 맞음

() 허옇다//, 누렇다//음성모음(‘, 이외) 뒤에서는

() 하얗다//, 노랗다//양성모음(‘, ’) 뒤에서는

() 이렇다/이래/이랬다, 저렇다/저래/저랬다 음성모음, 양성모음의 교체를 보이지 않는 이렇다, 저렇다, 그렇다류는 항상 형으로 적음

까맣다, 꺼멓다; 노랗다, 누렇다

양성 모음 앞 : -(된소리, 거센소리 앞), -(예사소리 앞)

음성 모음 앞 : -(된소리, 거센소리 앞), -(예사소리 앞)

87. ‘가여운인가, ‘가엾은인가: 복수 표준어

() 부모 잃은 {가여운, 가엾은} 아이 <가엽다/가엾다>

() {서럽게, 섧게} 운다 <서럽다/섧다>

() 어디서 많이 분 같은데! / 자세한 내용은 직접 {*뵈고, 뵙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뵈다/뵙다> 자음어미 앞에서는 뵙다만 쓰이고 모음어미나 매개모음어미 앞에서는 뵈다가 쓰임

88. ‘인가, ‘인가: 이 맞음

방 한 / 중앙으로 한 뛰어 악수 없다 / 다음 빈 을 메우시오.

89. ‘구절인가, ‘귀절인가: 한자 글귀, 귀글을 제외하고 모두 로 읽음.

() (句節), (警句), (文句), (詩句), (語句)

() (-), (-)

90. ‘내노라인가, ‘내로라인가: 내로라가 맞음

내로라 하는 사람들이 모두 모였다.

내로라는 기원적으로 대명사 에 서술격조사 -’, 주어가 화자와 일치할 때 쓰이는 선어말어미 ‘--’(흔히 의도법 선어말어미나 1인칭 선어말어미라 불린다), 평서형 종결어미 ‘-가 차례로 결합된 형식이다. 이를 표로 보이면 다음과 같다.

(1) 내로라: {}{-}{--}{-} ----내로라

중세국어에서는 서술격조사 이다뒤에서 선어말어미 ‘--’‘--’로 바뀌고, 선어말어미 ‘--’ 뒤에서 평서형 종결어미 ‘-‘-로 바뀌는 현상이 있어서, ‘{}{-}{--}{-}’내로라(<----)’로 나타난다.

이와 같은 선어말어미 ‘--’의 화석은 현대국어에도 남아 있다. “하노라고 한 것이 이 모양이다에서 ‘-노라가 바로 그것이다. ‘-노라는 현재시제를 나타내는 ‘--’에 어미 ‘-오라가 결합한 것인데, 이때의 ‘-오라는 우리가 (1)에서 보았듯이 선어말어미 ‘--’와 평서의 종결어미 ‘-’(‘--’ 뒤에 오는 ‘-의 변이형)로 구성된 형식이다.

이상의 논의는 (1)에서 ‘-로라의 성격이 ‘-오라와 다르지 않다는 주장으로 귀결된다. ‘-로라‘--’는 선어말어미 ‘--’의 이형태(allomorh)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로라‘-오라와 같다면 ‘-로라‘-노라와도 같은 부류의 어미가 된다. 국어에서 ‘--’는 동사 어간 뒤에만 나타날 뿐 형용사나 서술격조사의 어간 뒤에는 나타나지 못한다는 제약이 있어 현재시제를 나타내는 ‘--’‘-오라가 결합되어 형성된 ‘-노라(<---오라)’는 동사 어간 뒤에만 나타나고, 형용사나 서술격조사 이다뒤에는 각각 ‘-오라’, ‘-로라’(앞서 지적하였듯이 서술격조사 뒤에서는 특이하게도 ‘--’‘-로 바뀌어 나타난다)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노라‘-로라가 쓰이는 예에는 각 분야에서 내로라 하는 사람들이 모였다 / 모두들 자기 책임이 아니로라 우기기만 한다떨어져 나가 앉은 산 위에서 나는 그대의 이름을 부르노라따위가 있다.

91. ‘깨뜨리고인가, ‘깨트리고인가: 모두 맞음

뜨리/트리, 넘어뜨리/넘어트리, 무너뜨리/무너트리

92. ‘소고기인가 쇠고기인가, ‘인가 인가: 모두 맞음(복수 표준어)

고기/고기, 기름/기름, /

93. ‘세째인가, ‘셋째인가: 셋째가 맞음

둘째, ,

94. ‘깡총깡총인가, ‘깡충깡충인가: 깡충깡충이 맞음

깡충깡충(<깡총깡총), 오뚝이(<오똑이)

95. ‘장고, 흥보가인가, ‘장구, 흥부가인가: 장구, 흥부가가 맞음

() 장구() 흥부가(興夫歌)()

() 장고(杖鼓)(×), 흥보가(興甫歌)(×)

96. ‘-올시다인가, ‘-올습니다인가: ‘-올시다가 맞음

저는 {김가올시다, 김가올습니다}.

97. ‘우레인가, ‘우뢰인가: 우레가 맞음. 고유어를 한자어로 잘못 알고 쓴 예.

() 우레(<울에), 천둥(<天動) 담담하다(/[]). ‘잠잠하다, 조촐하다, 씁쓸하다. 짭짤하다류 참조.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아 있다라는 뜻은 고유어 담담하다’. 중요한 경기를 앞둔 사람에게 그 심경을 물었을 때 담담합니다라고 하는 경우. 그러나 맛이라곤 없이 그저 담담하다라고 말할 때의 담담하다는 한자어 淡淡-’.

() 우뢰(雨雷) (×)

98. ‘짜깁기인가, ‘짜집기인가: 짜깁기가 맞음

짜깁기: 찢어지거나 구멍이 뚫린 부분을 실로 짜서 깁는 것.

99. ‘맑다, 맑고넓다, 넓고의 발음

() 맑다[막따], 맑지[막찌]; 맑고[말꼬], 맑게[말께]

() 넓다[널따], 넓지[널찌], 넓고[널꼬], 넓게[널께] 여덟[여덜]’ 참조

()밟다[밥따], 밟지[밥찌], 밟고[밥꼬], 밟게[밥께] 밟다의 발음은 예외임.

중자음(中子音)이 탈락하고 변자음(邊子音)이 남는 것이 대체적인 경향.

100. ‘납량(納凉)’, ‘담임(擔任)’의 발음

() 납량[남냥], 답례[담녜]; *납량[나뱡], *답례[다볘]

() 담임[다밈]; *담임[다님]

101. ‘맛있다, 멋있다의 발음: 복수 발음이 허용됨.

() 맛있다[마딛따/마싣따] 헛웃음[허두슴], 맛없다[마덥따]

() 멋있다[머딛따/머싣따]

102. ‘의 발음: 비어두에서는 [] 발음을 허용. 조사 [] 발음을 허용.

() 주의[주의/주이], 협의[혀븨/혀비]

()도의회[ː의회()/*ː이회()], 여의사[여의사/*여이사], 가정의[가정의/*가정이] 도의회, 여의사, 가정의에서 는 어두 위치에 오지 않았으나 이 말들이 -의회, -의사, 가정-로 분석되므로 어두에 오는 와 마찬가지로 [] 발음만 인정하고 [] 발음은 허용치 않는다.

() 우리의[우리의/우리에], 강의의[강의의/강의에] 관형격조사 [] 발음을 허용한다. “옥에도 티가 있다라는 뜻의 말은 옥의 티가 아니라 옥에 티임에 주의할 것. 따라서 옥의 티를 찾아라라는 방송 프로그램 제목은 그야말로 옥에 티라고 할 수 있다.

103. 외래어 표기의 실제(밑줄 친 표기가 맞음)

file: 파일/화일 [f]으로 표기하느냐, ‘으로 표기하느냐 하는 문제. [f]으로 표기하면 golf, France골후, 후랑스, fan, coffee, 코휘로 표기해야 하는 문제가 있음.

encore: 앙코르/앵콜/앙콜

coffee shop: 커피숍/커피숖/커피샾 ‘coffee shop[커피쇼비]로 발음하지 [커피쇼피]로 발음하지 않음.

diskette: 디스켓/디스켙 ‘diskette[디스케시]로 발음하지 [디스케티]로 발음하지 않음.

super market: 슈퍼마켓/슈퍼마켙/수퍼마켓/수퍼마켙

juice: 주스/쥬스 국어에서 은 구개음이므로 /, /등으로 구별하여 적지 않고 , 로 통일하여 적는다(vision비전으로 적는 사실 참조). 다만 준말임을 표기할 때에는 등의 표기를 인정함. ‘가지어참조.

boat: 보트/보우트 [ou]로 적음. 따라서 window윈도우가 아니라 윈도로 적음.

Greece: 그리스/그리이스 국어와 마찬가지로 외국어도 장음 표기를 따로 하지 않음. team티임이 아니라 으로 적듯이 Greece그리이스가 아니라 그리스로 적음.

leadership: 리더십/리더쉽 영어에서 어말의 [ʃ]가 아니라 로 적음. 그러나 프랑스어나 독일어에서는 어말의 [ʃ]로 적는다. Mensch ‘멘슈’, manche ‘망슈참조.

interchange: 인터체인지/인터췌인지 [ʧ], [ʤ], 로 적음.

service: 서비스/써비스 소리대로 적는다면 써비쓰로 적어야 하나 이는 비경제적 표기이다.

cake: 케이크/케익/케잌 장음이나 이중모음 뒤에서는 무성음을 받침으로 적지 않는다.

trot: 트로트/트롯 영어에서 짧은 모음 뒤에 오는 무성음은 받침으로 적는 것이 원칙이나 관용이 뚜렷한 말은 관용을 존중하여 적는다. 따라서 트로트가 맞음.

radio: 라디오/레디오/레이디오/뢰이디오 외래어는 국어의 일부이므로 굳어진 국어식 발음이 있는 경우는 그 발음을 기준으로 표기한다.

Cannes: /칸느/깐느

鄧小平: 덩샤오핑/등소평 중국 인명은 과거인[신해혁명(1911) 이전에 죽은 사람]과 현대인을 구분하여 과거인은 종전의 한자음대로 표기하고 현대인은 원칙적으로 중국어 표기법에 따라 표기하되 필요한 경우 한자를 병기한다.

東京: 도쿄/툐쿄/토오쿄오/동경 중국 및 일본의 지명 가운데 한국 한자음으로 읽는 관용이 있는 것은 두 가지 표기를 다 인정한다. 따라서 도쿄동경이 모두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