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4일에 시행된 고3 6월 모의평가는 수험생들에게 수능 준비를 점검할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N수생 비율 증가 및 일부 과목의 준고난도 문항 강화가 주목받았습니다. 아래는 과목별 주요 특징과 학습 전략에 대한 분석입니다.
1. 국어 영역
국어는 전년도 수능 대비 다소 쉬운 난이도로 출제되었으나, 독서 영역에서는 주제 통합형 지문이 등장하여 상위권 학생들의 변별력을 확보하려 했습니다.
문학: 전반적으로 익숙한 작품 중심으로 출제되었으나, 함축적 의미를 묻는 문항이 포함되었습니다.
화법·작문: 실용적 문제와 상황 제시를 활용한 문항이 주를 이루며, 응용력을 요구했습니다.
학습 전략
주제 통합형 독서 지문에 대비한 연습 필요.
작품에 대한 배경 지식과 독해 능력을 동시에 강화.
2. 수학 영역
수학은 ‘킬러 문항’이 배제된 대신 준고난도 문항이 늘어나 상위권 변별력을 높였습니다.
공통과목: 지수·로그, 삼각함수 등 기본 개념 위주의 문항 출제.
선택과목: 미적분에서는 미분법을 활용한 문제, 확률과 통계에서는 조건부확률 응용 문제가 주목되었습니다.
학습 전략
준고난도 문항 풀이 연습을 통해 시간 관리 능력을 키워야 함.
선택과목별 출제 경향에 맞춘 심화 학습 필요.
3. 영어 영역
영어는 대체로 평이한 난이도로, 일상적 소재와 EBS 교재 연계가 두드러졌습니다. 그러나 선택지의 오답 매력도가 높아 정확한 독해력이 요구되었습니다.
빈칸 추론: 문맥을 통해 의미를 추론하는 문제에서 변별력 확보.
장문 독해: 긴 지문에서도 일상적 주제와 학문적 주제를 적절히 배치.
학습 전략
EBS 교재에서 출제 가능한 문항 유형을 분석.
긴 지문 독해 속도를 높이는 연습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