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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수능특강 문학 변형문제] 천자를 이긴 아이, 종놈이 상전을 속이다

여기가로두스 2024. 10. 2. 01:39

이번 글에서는 고전 산문 작품 중 「천자를 이긴 아이」와 「종놈이 상전을 속이다」를 다룹니다. 두 작품은 각기 다른 유형의 지혜와 재치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물들이 등장하는 이야기입니다. 「천자를 이긴 아이」는 조선의 한 소년이 무리한 요구를 한 중국 천자를 지혜롭게 논리로 설득하여 나라의 위기를 극복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아이의 논리적 대화법을 통해 기존의 사회 질서와 권위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하면서도, 민담의 특유의 흥미와 재미를 전달합니다. 한편, 「종놈이 상전을 속이다」는 하급자에 해당하는 하인 득거리가 말솜씨와 교묘한 꾀로 상전인 김 진사를 여러 번 골탕 먹이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이 이야기에서 득거리는 교활한 행동을 통해 자신의 욕망을 채우고, 주인의 어리석음과 부당함을 통쾌하게 조롱합니다. 

변형문제20개

1. (가)와 (나)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두 작품 모두 주인공이 권위자에게 도전하여 승리한다.
② 두 작품 모두 권위자의 부조리한 요구를 해결한다.
③ 두 작품 모두 언어적 대결을 통해 갈등을 해결한다.
④ 두 작품 모두 상전의 권위를 존중하면서 문제를 해결한다.
⑤ 두 작품 모두 주인공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한다.

2. (가)에서 천자가 내린 요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① 조선의 인재 유무를 확인하고자
② 자신의 부하들을 시험하고자
③ 자신의 실수를 감추기 위해
④ 조선의 임금에게 선물을 받고자
⑤ 조선과의 외교 관계를 확립하기 위해

3. (가)와 (나)의 서술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사건의 배경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② 인물의 내면 심리를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③ 대화와 행동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④ 서술자의 개입을 배제한 객관적 묘사로 구성되어 있다.
⑤ 서사적 배경보다 인물의 외적 특징을 강조하고 있다.

4. (가)의 정승의 아들과 (나)의 득거리의 공통점으로 적절한 것은?

① 두 인물 모두 권력자에게 도전한다.
② 두 인물 모두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한다.
③ 두 인물 모두 고난을 극복하기 위해 타인의 도움을 받는다.
④ 두 인물 모두 언어적 재치를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⑤ 두 인물 모두 도전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한다.

5. (가)의 천자가 자신의 요구가 모순됨을 깨닫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정승의 아들이 정확한 숫자를 제시했기 때문이다.
② 정승의 아들이 요구의 근본적 불가능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했기 때문이다.
③ 정승의 아들이 두만강 물의 양을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④ 정승의 아들이 무리한 요구에 맞설 방법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⑤ 정승의 아들이 천자의 권위를 무시했기 때문이다.

6. (나)에서 득거리가 수저를 숯불에 묻은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주인의 식습관을 반영하기 위해
② 여점 아낙을 속여 주인의 밥상을 차지하려고
③ 김 진사에게 호의를 베풀기 위해
④ 주인에게 밥상을 물려받기 위해
⑤ 자신이 밥상을 먼저 먹기 위해

7. (나)의 득거리가 자신의 잘못을 모면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는 논리를 전개했다.
②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했다.
③ 주인의 명령을 따랐다고 주장했다.
④ 다른 사람의 잘못을 이용했다.
⑤ 주인의 권위를 직접적으로 무시했다.

8. (가)와 (나)의 갈등 양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가)는 정당한 요구에 대한 논리적 해결, (나)는 부당한 요구에 대한 물리적 대결
② (가)는 개인 간의 갈등, (나)는 권력 간의 갈등
③ (가)는 언어적 논리 대결, (나)는 유머를 통한 권위 도전
④ (가)는 집단적 문제 해결, (나)는 사회적 부조리에 대한 도전
⑤ (가)는 주인공의 희생, (나)는 주인공의 정당한 반격

9. (가)의 정승의 아들이 보여주는 지혜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상대방의 감정을 자극한다.
② 물리적 강함을 강조한다.
③ 논리적 모순을 이용한다.
④ 상대방의 약점을 공격한다.
⑤ 상대방의 권위를 존중한다.

10. (가)와 (나)의 교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가)는 문제 해결을 위해 논리적 접근이 중요함을 보여 준다.
② (가)는 어른들의 부당한 요구에 대항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③ (나)는 권력자도 교묘한 속임수에 쉽게 당할 수 있음을 경고한다.
④ (나)는 주어진 상황에서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 준다.
⑤ (가)와 (나)는 모두 자신보다 우위에 있는 권위자에게 도전하는 것을 경계해야 함을 강조한다.

11. (가)에서 천자가 조선에 요구한 두 가지 물품은 무엇인가?

12. (가)에서 정승의 아들이 천자에게 제시한 두 가지 도구는 무엇인가?

13. (가)에서 정승의 아들이 천자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한 대화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14. (나)에서 득거리가 김 진사에게 밥상을 빼앗기 위해 사용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15. (나)에서 득거리가 수저를 불에 달군 이유는 무엇이라고 여점 아낙에게 말했는가?

16. (나)에서 김 진사가 득거리에게 술을 사 오라고 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17. (가)의 천자가 정승의 아들에게 벼슬을 준 이유는 무엇인가?

18. (나)에서 득거리가 술을 사 오다가 주인을 속이기 위해 행한 행동은 무엇인가?

19. (가)의 정승의 아들이 천자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듯하면서 자신의 조건을 제시한 행동의 효과는 무엇인가?

20. (나)의 득거리가 주인을 속일 때 사용한 주요 수단은 무엇인가?


정답 및 해설
1. ③
2. ①
3. ③
4. ④
5. ②
6. ②
7. ③
8. ③
9. ③
10. ⑤
11. 포장과 가마
12. 자와 주발
13. 논리적 모순을 이용한 대화법
14. 김 진사의 이름을 부른 척하면서 밥상을 빼앗음
15. 주인이 차가운 수저를 싫어한다는 이유
16. 목이 말랐기 때문
17. 아이의 지혜에 감탄했기 때문
18. 손가락으로 술을 휘저으며 콧물이 떨어졌다고 속임
19. 상대방의 요구가 비합리적임을 스스로 깨닫게 함
20. 말의 유사성(언어적 속임수)과 논리적 오류를 이용한 속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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