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개정 창비 고1 국어 1단원 2단원 정리용 hwp
1. 독서는 나의 힘
▪독서의 효용
·삶의 ( ) 터득
·( ) 함양
·올바른 ( ) 형성
↳( )를 통한 개인의 ( ) → ( )의 밑거름
: ( )를 통해 개인은 ( ) 성장을 이루며, 이는 ( )가 성장하는 밑거름이 된다.
▪진로나 관심사 관련 독서의 유용성
·자신의 ( ) → ( ) 있는 삶의 영위
: ( )를 통해 ( )과 ( )를 ( )하며 ( ) 있는 삶을 만드어 갈 수 있다.
▪문학 작품 감상의 의의
·( ) 삶의 모습과 ( ) 해석 / 평가 → ( )에 대한 깊이 있는 ( )
: 문학 작품에는 다양한 사람들의 ( )과 ( )이 들어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 ( )을 통해 세상을 ( )하는 ( )를 넓힐 수 있다.
(1) 확신이 없어도 괜찮아
▪갈래: ( )
▪성격: ( ), ( )
▪주제: 진정한 ( )과 ( ) 있는 삶의 의미
▪특징
·여러 가지 ( )를 제시하여 글쓴이의 ( )에 ( )을 더함.
·( ) 방식을 사용하여 독자가 화제에 ( )할 수 있게 함.
◈관련 문장을 서술하시오.
㉮
▪젊은이가 성인으로 자라나기까지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
▪그와 정반대의 길:
▪청소년이 호기심과 흥미를 잃지 않기 위해 필요한 것:
㉯
▪아버지가 고등학생 아들에게 묻는다. “너 뭐하러 과외하니?”아들은 대답한다. “좋은 대학에 가려고요.” 아버지가 다시 묻는다. “좋은 대학 가서 뭐하려고?” 아들이 다시 답한다. “과외하려고요.”: 청소년들의 ( ) 삶, ( )과 ( )를 잃게 만든 현실을 ( )하는 내용의 만화
㉰
▪고정관념을 갖거나 사고의 틀이 고정되면서:
▪사고의 틀이 고정될 때의 문제점:
▪고정된 지식의 주입에 따른 문제:
▪도구화된 공부로 인한 문제
①
②
▪삶의 무관한 지식 공부에 따른 문제:
㉱
▪진정한 앎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관심사를 따라 생각하고 관찰하고 독서하면 자기 나름의 지성을 일구어 갈 수 있다. : 스스로 ( ) 방식으로 논의를 전개함.
▪미국 우주 과학 연구소에서 외행성을 연구하는 천문학자 하이디 해멀은 어릴 때 부모와 여행을 많이 했는데 차멀미가 심했다고 한다. 주의를 돌리려고 창밖을 보다 별자리가 보이기 시작했고, 그 공부를 하면서 차멀미를 잊을 수 있었다. 그런 습관이 직업으로 이어진 것이다.
: ( )으로 ( )을 찾아 자기 나름의 지성을 일구어 나간 예
㉲
▪그런 행운을 얻는 사람: 어린 시절 자신의 ( )을 ( )하게 깨달아 매진함으로써 큰 ( )을 이룬 사람
㉳
▪평소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던 일로,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는 일:
▪“완벽한 지도가 있어야 길을 떠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서울부터 부산까지 가는 방법은 수십 가지다. 비행기나 고속 철도를 타고 갈 수도 있고 국도로 가는 승용차처럼 돌아가는 방법도 있다. 질러가든 돌아가든 여러분의 인생 표지판에 신의주가 아니라 부산이라는 최종 목적지가 보이기만 하면 된다. 방금 본 이정표에 대전이라고 써있어도 괜찮다. 목포라고 써있어도 놀라지 마시길. 여러분은 잘 가고 있다. 적어도 남행선 상에 있으니까.”: 사용된 글쓰기 방식은?
▪유추: 하나의 사건이나 사물로부터 그와 ( ) 속성을 지닌 사건이나 사물로 논의를 (
)해 나가는 논리적 추론 방법의 하나이다.
예) 인생은 마라톤과 같은 것이다.
㉠유추되는 두 개의 사물은 서로 ( ) 범주에 속한 것이어야 한다. ( / )
㉡유추를 위해 끌어들이는 사물은 원래 설명하고자 하는 것보다 ( )하고 ( ) 것이어야 한다. ( 인생 - , / 마라톤 - , )
㉢두 사물 사이에 형태, 행위, 속성 등의 결정적인 ‘( )’이 있어야 한다.
(인생 = 마라톤: 어떤 ( )을 향해 나아간다. 혼자 책임을 져야 하는 ( ) 과정이다. 끊임없이 ( )과 싸워야 한다.)
㉴
▪청소년기에 인생의 목표를 명명백백히 깨닫고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청소년기에 인생의 목표를 뚜렷이 깨닫고 있는 사람은 ( )
▪직업이 인생의 목표일 수 없는 이유:
▪대학 입학 후 혼란과 방황에 빠져 드는 이유 중 하나:
▪수험생 시절이 더 행복했다고 말하는 이유:
㉵
▪그렇다면 꿈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그것은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그 무엇이다.: ( )을 던지고 스스로 ( ) 방식
▪진정한 의미의 꿈:
▪장차 공무원으로서 어떤 정책을 실현하여 지역 사회와 시민 생활을 어떻게 디자인하고 싶다는 이상을 품어야 한다.: 가치 있는 삶을 꿈으로 가진 ( )①
▪환자들의 마음을 살피면서 그들의 삶의 질에 관심을 쏟는 의사: 가치 있는 삶을 꿈으로 가진 ( )②
▪가치 있는 삶을 꿈으로 갖기 위한 전제 조건:
▪얼핏 눈에 잘 띄지 않는 비좁은 샛길을 찾아내고, 없는 길도 뚫을 수 있다.: 삶의 궁극적인 ( )가 ( ) 사람의 특징 - ( )이 있음.
▪부딪히는 난관에 좌절하지 않고 실패를 무릅쓰고 계속 전진하는 힘: ( )에서 비롯되어 나온 힘.
(2) 세상에 단 한 권뿐인 시집
▪갈래: ( ) 소설
▪성격: ( ), ( )
▪주제: 청소년의 순수한 ( )과 ( ) 성장
▪특징
·( ) - ( ) - ( )의 구성 방식으로 사건을 전개함.
·주인공이 과거의 일을 ( )하는 형식으로 전개함.
·성장기 무렵 겪는 ( )과 성장의 ( )를 다룬 ( ) 소설임.
▪‘나’의 직업
:( ) 날짜를 넘긴 ( )가 있어 밤을 새우며 ( ) 쓰기를 함. → ( )
▪도깨비에 홀린 듯한 약속
·‘여자’의 ( )를 알지 못함.
·‘여자’와 어떤 일로 만나는지 ( )
·‘나’는 ( )에 약속을 잡지 않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 )으로 시간과 장소를 정한 ‘여자’와 만날 ( )을 함.
▪‘나’의 궁금증과 이로 인한 행동
·궁금증
: 여자의 ( )
: ( )는 것의 실체
↳( )을 참으며 ( )도 제대로 먹지 않고 서둘러 ( ) 장소로 나감.
▪‘여자’의 정체
·20년 전과 ( ) 모습
·여고생 때의 청순하던 ( )의 모습 ( ) 임.
·희고 맑은 ( ), 크고 맑은 ( ), 초롱초롱한 ( )
↳‘나’가 20여 년 전에 사랑했던 ‘( )’임.
▪사건의 진행 방식에 따른 구성
·사건의 진행에서 시간의 역전이 일어나는 구성:
▪여자가 주려 한 물건의 실체
·노란 봉투 속 공책: “이 세상 단 ( )을 내 사랑하는 소녀 현아에게 바친다.”라는 문장과 함께 날짜와 ‘나’의 이름이 써 있음.
↳‘나’가 20여 년 전에 현아에게 주기 위해 쓴 ( )임.
▪‘나’가 시를 쓰게 된 계기와 과정
·계기: 현실에 대한 ( ) 인식 + ‘나’의 관심사: 니체와 쇼펜하우어의 ( )한 듯한 주절거림, 선승들의 거침없는 ( ) → ·‘나’의 시 쓰기: ( )에 관심을 두지 않음, (
), ( ) 시 쓰기에 몰두함.
▪‘나’가 처음 쓰고자 한 시
·현실과 동떨어진 ( ), ( ), ( )인 시
·( )을 모르는 사람들의 ( )을 쓰다듬어 줄 시
·( )의 탁한 삶에 눈먼 이들에게 들려 줄 그럴싸한 ( ) 같은 시
▪현아와의 첫 만남
·현아의 외양: 가는 ( ), 오똑한 ( ), 반짝거리는 ( ), 희고 맑은 ( )
·현아와의 악수
:온몸이 ( )하고 어지러움.
:온몸이, 바닥이, 지구가, 온 세상이 ( ) 듯함.
↳‘나’는 현아에게 첫눈에 ( ) 온 마음을 빼앗김.
▪현아를 만나기 전 · 후로 변화된 ‘나’의 관심사와 시의 성격 변화
·전
:관심사 - ( ) 짝이 없는 삶이나 세상. ( )인 대상
:시 - ( ) 내 멋대로 세상에 대해 내뱉는 ( )이고 ( )인 말
·후
:관심사 – 눈앞의 ( )
:시 - ( )에 기반을 둔 ( )인 시
▪현아를 향한 ‘나’의 마음과 시
:현아를 좋아하는 마음 때문에 ( )을 앓으며 그 마음을 현아에게 ( )하고자 함.
↳연애시: 현아에게서 느끼는 ( )을 시로 표현함.
▪‘나’가 현아의 마을 듣고 뒤통수를 한 대 맞은 기분이 든 까닭은?
: ‘나’는 ‘세속의 탁한 삶에 눈먼 이드에게 틀려줄 그럴싸한 ( )’ 같은 시를 써 왔는데, 현아의 말을 듣고 난 후 시는 세상사와 동떨어진 것이 ( ) 세상 사람들에게 ( )을 줄 수 있는 ( ) 내용을 담아야 함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눈’과 ‘눈 위 발자국’의 기능
·눈: ( )을 축하해 주기라도 하듯이 내림. → 시집 완성의 ( )
·눈 위 발자국: 친구와 ( )의 발자국이 아닌지 ‘나’가 ( )을 느끼게 되는 ( )이 됨.
▪‘나’의 심리 변화
·시집이 완성된 ( )과 이를 현아에게 주러 가는 ( ) → 남녀 한 쌍의 발자국이 친구와 현아의 것 일까봐 ( ) → 눈 위의 발자국이 친구와 그의 어머니 것임을 알고 가슴을 쓸어내림. ( )
▪시집에 대한 ‘나’와 ‘친구’의 태도
·‘나’
:친구를 통해 현아에게 ( )을 전달하려고 함.
:현아에게 빨리 ( )되어 현아가 자신의 ( )을 알아주기 바람.
▪‘벙어리장갑’과 ‘맨손’에 담긴 의미
<벙어리장갑> ⇔ <맨손>
·( )의 것 ·‘( )’의 것
·( ) 행동함. ·( )
↳( )에서 하숙집을 운영하는 현아네 집과는 ( )으로 ‘나’는 ‘없는 촌살림’에서 도시로 ( ) 온 ( ) 집의 자취생임을 ‘벙어리장갑’과 ‘맨손’의 ( )를 통해 드러냄.
▪시집이 현아에게 전달되지 않은 것을 ‘나’가 알지 못하도록 만든 장치
·‘나’가 친구에게 시집을 맡겼으니 받아 읽어 보라는 말을 현아에게 하지 않음. → 현아가 (
)의 존재를 알지 못하게 됨.
·현아네 집에 가보기를 ( )
·( )이어서 친구를 학교에서 볼 일이 없었음.
·( )이라도 현아를 보지 못함.
↳‘나’는 현아가 ( )을 받았는지 ( )하지 못하게 됨.
⇨결과: 현아에게서 아무런 ( )을 받지 못한 ‘나’는 더 이상 ( )를 쓰지 않게 됨.
▪현아가 ‘나’에게 미월을 것이라고 한 이유
·‘나’에 대한 현아의 추측
:자신이 ‘나’의 마음이 담긴 ( )를 읽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나’가 자신의 ( )에 상처받았을 것이다.
:결국 ‘나’는 자신의 많이 ( ) 것이다.
▪시집이 현아에게 전달되지 않은 이유
·시집의 내용: 현아를 향한 ‘나’의 ( )이 담겨 있음.
·친구의 마음: 현아를 ( ) 있었음.
↳친구는 현아를 ( ) 있었기 때문에 ‘나’의 ( )이 담긴 시집을 현아에게 차마 전해 줄 수 ( )
▪‘20년 동안 갇혀 있었던 것’의 의미
·( ) 시집에 담긴 ‘나’의 시들
·현아를 향한 ‘나’의 ( )
·20년 동안의 ‘나’의 ( )과 ( ), ( )
▪‘나’가 시집을 돌려받지 않은 까닭
·시집에 들어 있는 시들은 ( )에게만 어울리게 쓴 것들임.
·( )가 아니면 누구에게도 소용없는 시들임.
↳따라서 시집의 주인은 ‘나’가 아니라 ( )이기 때문에 돌려받을 이유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