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백석-모닥불 해제 및 문제
모닥불 1.hwp모닥불
작가 소개
백석(白石 1912-미상) 시인. 평북 정주 출생. 본명은 기행(夔行). 일본 아오야마[靑山] 학원 졸업. 조선일보 기자와 함흥 영생 여고보 교원 등을 역임함. 일제 말에는 만주에서 거주하다 분단 고착화 과정에서 북에 남음. 1935년 조선일보에 “정주성”을 발표하여 등단. 궁벽한 방언 구사와 서사 지향성이 그의 시의 표현상 특징. 식민지인의 전형적 감성으로서의 고향 상실감에 대한 창작적 대응이라는 면에서 돋보이는 시인이라는 평을 받음. 시집으로는 <사슴>(1936)과 <백석 시선집>(1987)이 있음
시 전문
새끼오리도 헌신짝도 소똥도 갓신창도 개니빠디도 너울쪽도 짚검불도 거랑닢도 머리카락도 헝겊조각도 막대꼬치도 기왓장도 닭의짖도 개터럭도 타는 모닥불
재당도 초시도 문장(門長) 늙은이도 더부살이 아이도 새사위도 갖사둔도 나그네도 주인도 할아버지도 손자도 붓장사도 땜장이도 큰개도 강아지도 모두 모닥불을 쪼인다.
모닥불은 어려서 우리 할아버지가 어미아비 없는 서러운 아이로 불쌍하니도 몽둥발이가 된 슬픈 역사가 있다.
핵심 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율격 : 내재율
성격 : 동화적. 산문적
표현 : 나열형
구성 :
1연 하잘것없는 것들이 모여 타는 모닥불
2연 모닥불을 쬐고 있는 많은 사람들
3연 역사의 아픔
제재 : 모닥불
주제 : 우리 민족의 공동체적 합일 정신과 비극적 역사 출전 : <사슴>(1936)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백석이 시를 통해 구현하려 했던 농촌 공동체의 정신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 농촌의 풍물이라든가 인정 그리고 역사가 어우러져 타오르는 조화와 화해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모닥불’을 중심으로 하여 작품에 등장하는 모든 개체적 사물 또는 사람들이 혈연 관계로 묶이고 공동체적 합일 정신으로 수렴되어 가는 과정을 농밀하게 보여 주고 있다.
1연에 등장하는 사물들은 모두 농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로서 한결같이 실생활에서 거의 없어진 것들 또는 하잘것없고 사소한 것들이다. 바로 이러한 것들이 ‘-도’라는 연결 조사로 평등하게 묶여 모닥불을 이루는 재료가 되고 있다. 또 각기 주변에 흩어져 있던 것들이 하나가 되어 타오르게 있다.
둘째 연에서는 그와 같이 형성된 모닥불의 따뜻함을 나누어 갖는 분배 대상이 나열된다. 거기에는 당시의 농촌을 구성했을 법한 사람들이 모두 신분에 관계 없이 등장한다. 각각의 사람들은 모두 친근한 얼굴들이고 다양하기 그지없다. 친척, 주인, 나그네, 장사꾼 등이 모여서 모닥불을 쬐는 모습에서 농촌의 인정과 공동체 정신을 읽을 수 있다. 거기에는 강아지나 큰개도 끼어 있는데 이것은 모든 차별과 사회적인 기준들이 모닥불 앞에서 스러지는 것을 상상하고 있다. 강력한 유대감의 표현이요, 화해와 평등의 세계의 제시이다.
마지막 연에서는 낭만적인 모닥불의 화해로운 광경이 일변하여 역사의 아픔이 형상화되어 있다. ‘몽둥발이가 된 슬픈 역사’는 할아버지가 고아로 떠돌아다니다가 추위에 동상으로 발가락이 떨어져 나간 슬픈 사연 곧 모닥불조차 쬘 수 없었던 우리 민족의 슬픈 상황을 암시하고 나아가서는 외세의 침탈로 인한 수난의 역사를 말한다.
전체적으로 ‘모닥불’은 농촌의 사물과 사람들이 어울려 만드는 합일과 조화의 이미지로 쓰이고 있지만 그 안에 수난의 역사도 간직한 살아 있는 상징이 되고 있다. 백석은 이와 같이 해체되어 버린 식민지 시대의 농촌을 아름다운 모국어와 동화적 상상력으로 복원하려 했던 시인이고 그러한 결실이 이 작품이 수록되어 있는 시집 <사슴>이다.
<모닥불 문제>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새끼 오리도 헌신짝도 소똥도 갓신창도 개니빠디도 너울쪽도 짚검불도 가락잎도 머리카락도 헝겊조각도 막대꼬치도 기왓장도 닭의 짗도 개터럭도 타는 모닥불
재당도 초시도 문장(門長)늙은이도 더부살이 아이도 새사위도 갓사둔도 나그네도 주인도 할아버지도 손자도 붓장사도 땜쟁이도 큰 개도 강아지도 ㉠모두 모닥불을 쪼인다
모닥불은 어려서 우리 할아버지가 어미 아비 없는 서러운 아이로 불쌍하니도 몽둥발이가 된 슬픈 역사가 있다
------------------------------------
1. 이 시에 쓰인 언어가 갖는 성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지시적 ②객관적 ③논리적
④압축적 ⑤외연적
2.문학 시간에 학생들이 이 시에 대해 대화한다고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명수 : 1연과 2연이 비슷하게 쓰여져 있어서 시의 구조가 참 안정적이다는 느낌이 들어.
②재석 : 맞아. 하지만 1연에서는 모닥불을 이루는 것들을, 2연에서는 모닥불을 쬐는 주체들을 제시하고 있지.
③하하 : 3연에서는 모닥불이 역사의 슬픔까지도 포함하고 있어서 참 감동적이었어.
④준하 : 그래. 우리 현대사의 아픔, 예를 들면 6.25전쟁이나 분단, 독재 등의 슬픈 역사가 모두 모닥불에 담겨져 있는 것 같아.
⑤홍철 : ‘슬픈 역사’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시는 단순히 개인적인 정서를 전달하는 차원을 넘어서 민족의 아픔까지 그려 내고 있는 것 같아.
3.이 시의 표현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1연에서는 유사한 성격의 대상을 열거하였다.
②2연에서는 대조되는 대상을 짝지어 제시하였다.
③1~2연은 객관적인 묘사와 관찰을 거쳐 형상화하였다.
④3연에서는 설명적 진술을 통해 의미를 부여하였다.
⑤3연에서는 1연과 2연에 제시한 내용을 종합하여 하나의 사연으로 제시하였다.
4. ㉠의 함축적인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일제의 탄압 ②민족적인 저항
③유랑민의 비애 ④공동체적인 유대감
⑤우리 민족에 대한 연민
5.이 시에 대한 감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나지막하지만 의지적인 화자의 목소리가 느껴져.
②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풍자적으로 비판하고 있어.
③소재의 나열을 통해 공동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④상징적인 시어들을 활용하여 화자의 내면을 잘 표현하고 있어.
⑤실험적인 형식을 제시하기 위해 일부러 시행 사이의 연관성을 배제했어.
6.이 시의 1연과 2연의 시상 전개 과정을 나타낸 것으로 적절한 것은?
①소재 제시 → 정서 제시
②경치 제시 → 감정 제시
③민족의 역사 → 민족의 아픔
④개인의 정서 → 민족의 정서
⑤사물의 나열 → 사람들과 동물의 나열
7.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말을 찾아 쓰시오.
------------------------------------
나열의 의미를 가진 말로, 사물들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던져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평등하게 묶여 있음을 보여 준다.
------------------------------------
8. 이 시의 표현상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1연에서부터 설명적 진술을 통해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②비교와 대조를 통해 대상의 이미지를 추상화하고 있다.
③객관적 묘사와 관찰을 통해 화자의 내면 심리를 드러내고 있다.
④마지막에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제시함으로써 시적 안정감을 주고 있다.
⑤단순하고 소박한 시어의 열거와 나열을 통해 운율을 형성하고 있다.
9.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1연에서 사용된 조사 ‘도’는 연속적인 운동감을 보여준다.
②2연에서 사용된 ‘도’는 대상들을 평등하게 묶어 주는 구실을 한다.
③2연에서는 대조되는 인물의 제시를 통해 편등한 세계를 표현하고 있다.
④3연에서는 1연과 2연의 의미에서 더 나아가 새로운 사연을 제시하고 있다.
⑤1연에서는 보잘것없는 것들이 모여서 타는 모닥불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10.3연에서 ‘슬픈 역사가 있다’고 말한 이유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단, 반드시 ‘고아’, ‘역사’, ‘현재’라는 어휘를 모두 활용하여 하나의 완결된 문장 형식으로 서술하시오.
11.이 시와 <보기>를 비교한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보기> --------------
모닥불 피워 놓고 마주 앉아서 / 우리들의 이야기는 끝이 없어라 //
인생은 연기 속에 재를 남기고 / 말없이 사라지는 모닥불 같은 것 //
타다가 꺼지는 그 순간까지 / 우리들의 이야기는 끝이 없어라
-박건호 시, 박인희 노래 ‘모닥불’
------------------------------------
①두 작품 모두 인생의 허무함을 노래하고 있다.
②두 작품 모두 평등과 화해의 공동체를 노래하고 있다.
③두 작품은 어떠한 측면에서도 공통점을 발견하기 어렵다.
④이 시와 <보기>는 동일한 사물에 대한 시상을 서로 다른 형상화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다.
⑤이 시에서 말하는 삶의 비극에 대한 인식은 <보기>에서 말하는 끝없는 이야기와 의미가 유사하다.
--------------------------------------------------------------------
*정답 : 1-4, 2-4, 3-5, 4-4, 5-3, 6-5, 7-조사 ‘도’ 8-5, 9-5
10.모닥불에는 우리 할아버지가 어려서 부모를 잃고 고아로 자라나야 했던 슬픈 역사가 담겨 있고, 그것은 현재에도 지속되는 슬픈 역사이기 때문이다.
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