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수능특강 국어 문학]정지용 '비' 평가 문항
[1 ~ 5]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돌에
그늘이 차고,
따로 몰리는
㉠소소리 바람.
앞섰거니 하야
꼬리 치날리여 세우고,
죵죵 다리 깟칠한
산새 걸음거리.
여울 지여
수척한 흰 물살,
갈갈히
손가락 펴고.
멎은 듯
새삼 돋는 비ㅅ낯
붉은 닢 닢
소란히 밟고 간다.
1.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감각적 표현을 통해 대상을 형상화하고 있다.
② 우리 고유의 언어적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③ 감정을 절제하며 대상을 관조하고 있다.
④ 시행을 짧게 하여 규칙적으로 연을 구분하고 있다.
⑤ 자연물의 속성을 대조해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2. 이 시를 다음과 같이 구분할 때 바르게 나타낸 것은?
--------------------------------------------
비가 내리기 직전의 모습 - 비가 내리는 모습
--------------------------------------------
① 1, 2연 - 3, 4, 5, 6, 7, 8연
② 1, 2, 3연 - 4, 5, 6, 7, 8연
③ 1, 2, 3, 4연 - 5, 6, 7, 8연
④ 1, 2, 3, 4, 5연 - 6, 7, 8연
⑤ 1, 2, 3, 4, 5, 6연 - 7, 8연
3. 이 시에서 표현하고 있는 모습이 아닌 것은?
① 비가 내리기 직전 바람이 부는 모습
② 비가 계곡에 흘러가는 모습
③ 나뭇잎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모습
④ 비가 바람에 날려 여기저기 떨어지는 모습
⑤ 빗방울을 피해 산새가 날아가는 모습
4. 다음 중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끼리 묶인 것은?
---------------------------------------------
ㄱ. 공감각적 이미지로 대상을 표현하고 있다.
ㄴ. 종결어미를 활용해 운율을 형성하고 있다.
ㄷ. 자연물을 의인화하여 표현하고 있다.
ㄹ. 현상에 대해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ㄷ ⑤ ㄴ, ㄹ
5. ㉠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차갑고 매서운 바람
② 물 위에서 불어오는 바람
③ 약하게 솔솔 부는 바람
④ 소리 없이 부는 바람
⑤ 비는 내리지 않고 심하게 부는 바람
[6 ~ 10]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돌에
그늘이 차고,
따로 몰리는
소소리 바람.
앞섰거니 하야
꼬리 치날리여 세우고,
죵죵 다리 깟칠한
산새 걸음거리.
㉠여울 지여
수척한 흰 물살,
갈갈히
손가락 펴고.
멎은 듯
새삼 돋는 비ㅅ낯
붉은 닢 닢
소란히 밟고 간다.
6. 이 시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비가 내리기 직전에서부터 비가 내리기까지의 모습을 보니 시간적 흐름이 드러나 있다고 볼 수 있군.
② ‘수척한 흰 물살’, ‘갈갈히 손가락 펴고’ 등의 구절로 볼 때 자연물을 의인화하여 표현했음을 알 수 있군.
③ 작품 전체적으로 볼 때, 비가 내리는 풍경을 바라보는 화자의 감탄과 경이로움이 표출되어 있군.
④ 간결한 시행과 절제된 표현을 통해 단아한 형식미를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군.
⑤ 자연 현상의 변화를 섬세하게 묘사하여 한 폭의 산수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고 볼 수 있군.
7. 이 시의 3-4연이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적절한 것은?
① 빗물이 모여 흘러가는 모습
② 빗방울이 여기저기 떨어지는 모습
③ 비가 그쳤다가 다시 내리기 시작하는 모습
④ 굵은 빗방울이 세차게 내리는 모습
⑤ 비가 내리기 직전 바람이 부는 모습
8. 다음은 문학의 속성에 대한 설명이다. 이 시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문학의 속성은?
-------------------------------------------
문학은 ⓐ인간의 경험과 상상을 바탕으로 창작된다. 작가는 ⓑ자신의 의식과 가치관을 작품에 담아낸다. ⓒ작품이 창작될 당시의 시대적 현실도 작품의 내용에 영향을 미친다. 작품은 ⓓ언어적 아름다움을 드러내도록 작품을 형상화하며 ⓔ독자와의 소통을 하기 위해 노력한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9. ㉠의 의미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10. 이 시는 비교적 짧은 행을 사용하고, 규칙적으로 연을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표현의 효과를 서술하시오.
1. ⑤
풀이: 이 시는 비가 내리는 정경을 표현하고 있다. 돌, 바람, 물살, 붉은 잎 등의 자연물을 통해 비가 내리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지, 자연물의 속성을 대조하여 주제를 강조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오답피하기:
① 이 시는 비가 내리기 직전과 비가 내리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하고 있고, 시의 마지막 부분에서 비 내리는 소리를 청각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② ‘소소리 바람’, ‘여울’ 등 우리 고유의 언어 표현을 활용하고 있다.
③ 이 시는 전체적으로 비 내리는 정경을 관조하며 형상화하고 있을 뿐, 이에 대한 화자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절제하고 있다.
④ 이 시는 짧은 시행을 2행씩 끊어 규칙적으로 연을 배열하고 있다.
2. ①
풀이: 이 시는 1연과 2연에서 비가 내리기 직전, 구름이 몰려와 돌에 그늘이 지고 바람이 불어오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이어서 3~8연까지는 빗방울이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하고 물살이 여울을 이루는 모습, 비가 더 세차게 내리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3. ⑤
풀이: 이 시의 3연과 4연에서는 빗방울이 한두 방울씩 떨어지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빗방울이 여기저기 다투어 떨어지는 장면을 ‘산새 걸음걸이’에 빗대어 표현한 것이다. 따라서 빗방울을 피해 산새가 날아가는 모습을 찾아볼 수는 없다.
오답피하기:
① 2연에서 알 수 있다.
② 5연에서 알 수 있다.
③ 8연에서 알 수 있다.
④ 3연에서 알 수 있다.
4. ③
풀이: 이 시는 비가 내리는 모습을 산새의 걸음걸이에 비유하여 의인화하여 표현하고 있다(ㄷ). 또한 비가 내리기 직전부터 비가 내리는 모습 등의 자연 현상을 그림을 그리듯이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다(ㄹ).
오답피하기:
ㄱ: 이 시에서는 시각적 이미지와 청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대상을 표현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이미지가 동시에 드러나는 공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하고 있지는 않다.
ㄴ :종결어미를 활용해 운율을 형성하려면 각 연이나 행의 마지막에 유사한 종결어미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야 한다. 이 시에서는 이러한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5. ①
풀이: ‘소소리 바람’은 ‘이른 봄에 살 속으로 스며드는 듯한 차고 매서운 바람’을 뜻하는 말이다.
오답피하기:
② ‘물바람’을 의미한다.
③ ‘가는바람’을 의미한다.
④ ‘가만바람’을 의미한다.
⑤ ‘강바람’을 의미한다.
6. ③
풀이: 이 시의 화자는 비가 내리는 정경을 관조하고 있을 뿐, 이에 대한 감탄과 경이로움을 표출하고 있지는 않다.
오답피하기:
① 이 시는 비가 내리기 직전의 모습,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모습, 빗방울이 거세지는 모습을 시간 순으로 표현하고 있다.
② 자연물을 의인화하여 비가 내리는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
④ 이 시는 대체적으로 짧은 시행을 사용하였고, 화자의 감정을 절제하여 단아한 형식미를 드러내고 있다.
⑤ 비가 내리는 순간을 한 폭의 산수화를 보는 듯이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다.
7. ②
풀이: 3연과 4연에서는 비가 떨어지기 시작하는 모습을 산새의 걸음걸이에 빗대어 표현하고 있다.
오답피하기:
① 5연에서 표현하고 있다.
③ 7연에서 표현하고 있다.
④ 8연에서 표현하고 있다.
⑤ 2연에서 표현하고 있다.
8. ①
풀이: 이 시의 화자는 비가 내리는 정경을 관찰하고 있다. 비가 한두 방울 떨어지는 모습을 ‘산새 걸음걸이’에 빗대어 표현하기도 한다. 즉, 자신의 경험을 상상력을 발휘해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자연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짧은 시행을 통해 규칙적으로 연을 구분하며, 우리 고유의 언어적 표현을 활용하고 다양한 감각적 표현을 하는 등 언어적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있다.
오답피하기:
㉡, ㉢: 이 작품은 작자의 감정을 최대한으로 절제하여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작가의 의식과 가치관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또한 이 시를 통해 시가 창작될 당시의 시대적 상황도 알기 어렵다.
9. 강이나 바다의 바닥이 얕거나 폭이 좁아 물살이 세게 흐르는 곳
풀이: ‘여울’은 ‘강이나 바다의 바닥이 얕거나 폭이 좁아 물살이 세게 흐르는 곳’을 의미한다.
10. 자연스러운 휴지(休止)와 여백의 미를 조성한다.
풀이: 이 시는 비교적 행의 길이가 짧고 2행씩 나누어 연을 구분하고 있다. 행의 길이가 짧은 것을 통해 여백의 미를, 2행씩 나누어지는 연 구분을 통해 자연스러운 휴지를 조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