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 17

[고등 국어 문학]현대소설-만세전

[고등 국어 문학]현대소설-만세전 [앞부분 줄거리] 3・1 운동이 일어나기 바로 전해 겨울, 일본에서 유학 중이던 ‘나’는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는다. ‘나’는 카페의 여급인 정자와 음악 학교 학생인 을라를 만나는 등 늑장을 부리다가 귀국하는 배에 오른다. 배에서 자신을 미행하는 일본 형사에게 시달리던 ‘나’는 그를 피해 목욕탕 안으로 들어간다.

[2018 수능특강 문학 변형문제]현대소설-마당 깊은 집

[2018 수능특강 문학 변형문제]현대소설-마당 깊은 집 [앞부분의 줄거리] 고향 진영에서 주막집에 얹혀 지내던 ‘나’는 누나를 따라 대구로 와서 장관동 ‘마당 깊은 집’에서 남은 가족들과 함께 살아가게 된다. 그 집의 위채에는 주인집이 살았고, 아래채에는 여러 피란민 가구가 살았다. 가족의 생계유지를 위해 바느질품을 파는 어머니는 ‘나’에게 아버지 없는 집안의 장자임을 강조하며 강한 생활력과 자립심을 키워 줄 목적으로 신문팔이를 하게 한다.

[2018 수능특강 문학 변형문제]현대소설-날개 또는 수갑

[2018 수능특강 문학 변형문제]현대소설-날개 또는 수갑 그 이튿날 부(部) 대항 체육 대회다 뭐다 해서 창업 이래 최대 규모의 기념행사 준비로 가뜩이나 어수선한 판인데 줄자를 든 양복점 재단사들이 떼로 들이닥쳐 각 사무실을 도는 바람에 업무는 사실상 중단 상태였다. 이인 일조가 된 재단사들이 하나가 대면서 치수를 부르면 그걸 다른 하나가 받아서 적고, 그들 앞에서 겉옷을 벗은 채 셔츠 바람이 된 동료들이 바보처럼 팔을 벌리고 가슴을 맡기고 뒤로 돌아를 하면서 등을 대 주는 모양을 멀거니 바라보다가 민도식은 제 차례가 오기 전에 슬그머니 사무실을 빠져나와 버렸다.

[2018 수능특강 문학 변형문제]현대소설-광장

[2018 수능특강 문학 변형문제]현대소설-광장 [가] “동무, 앉으시오.”명준은 움직이지 않았다. “동무는 어느 쪽으로 가겠소?”“중립국.”그들은 서로 쳐다본다. 앉으라고 하던 장교가, 윗몸을 테이블 위로 바싹 내밀면서, 말한다. “동무, 중립국도, 마찬가지 자본주의 나라요. 굶주림과 범죄가 우글대는 낯선 곳에 가서 어쩌자는 거요?”㉠“중립국.”“다시 한 번 생각하시오. 돌이킬 수 없는 중대한 결정이란 말요. 자랑스러운 권리를 왜 포기하는 거요?”“중립국.”이번에는, 그 옆에 앉은 장교가 나앉는다. “동무, 지금 인민 공화국에서는, 참전 용사들을 위한 연금 법

[2018 수능특강 문학변형문제]고전산문-바리공주

[2018 수능특강 문학변형문제]고전산문-바리공주 바리공주는 오귀대왕을 아버지로 하고 길대부인을 어머니로 하여 출생하였다. 아들을 기대하던 대왕은 일곱째 딸인 바리를 태어나자마자 옥함에 넣어 바다에 던져 버렸다. 그런데 바닷가에 사는 노부부가 옥함을 발견하고 그 속에 든 아기를 꺼내어 길렀다. 바리가 열다섯 살이 되었을 때 오귀대왕이 병에 걸렸는데, 점치는 이가 서천 서역국의 약물을 구해 먹어야 낫는다고 말해 주었고, 대왕이 여섯 딸들에게 부탁해 보았으나 모두 그곳에 가기를 거절하였다. 이때, 부모를 찾아 헤매던 바리가 대왕을 만나 서천에 가겠다고 말한다.

[2018 수능특강 문학 변형문제]고전산문-남염부주지

[2018 수능특강 문학 변형문제]고전산문-남염부주지 수특 문학 변형문제 모음 중 고전산문 남염부주지에 관련된 자료입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성화(成化) 초년에 경주에 박생이란 사람이 살고 있었다. 그는 유학에 뜻을 두고 언제나 자신을 격려하였다. 일찍부터 태학관(太學館) 에서 공부하였지만, 한번도 시험에 합격하지는 못하였다. 그래서 언제나 불쾌한 감정을 품고 지냈다. 그는 뜻과 기상이 고매하여 세력을 보고도 굽히지 않았으므로, 남들은 그를 거만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남들과 만나거나 이야기할 때에는 온순하고 순박하였으므로, 마을 사람들이 모두 그를 칭찬하였다.

[2018 수능특강 문학 변형]고전산문-광문자전

[2018 수능특강 문학 변형]고전산문-광문자전 2018 수능특강 수특 변형문제 모음 중 고전산문 광문자전입니다. 광문(廣文)이라는 자는 거지였다. 일찍이 종루(鐘樓)의 저잣거리에서 빌어먹고 다녔는데, 거지 아이들이 광문을 추대하여 패거리의 우두머리로 삼고, 소굴을 지키게 한 적이 있었다.하루는 날이 몹시 차고 눈이 내리는데, 거지 아이들이 다 함께 빌러 나가고 그중 한 아이만이 병이 들어 따라가지 못했다. 조금 뒤 그 아이가 추위에 떨며 숨을 몰아쉬는데 그 소리가 몹시 처량하였다. ㉠광문이 너무도 불쌍하여 몸소 나가 밥을 빌어 왔는데, 병든 아이를 먹이려고 보니 아이는 벌써 죽어 있었다. 거지 아이들이 돌아와서는 광문이 그 애를 죽였다고 의심하여 다 함께 광문을 두들겨 쫓아내니, 광문이 밤에 엉금엉금 ..

[수능특강 문학 변형]고전산문 가락국신화

[수능특강 문학 변형]고전산문 가락국신화 파일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 천지가 개벽한 이후로 이 땅에 아직 나라의 칭호가 없었고, 군신의 칭호도 없었다. 이때 아도간(我刀干)·여도간(汝刀干)·피도간(彼刀干)·오도간(五刀干)·유수간(留水干)·유천간(留天干)·신천간(神天干)·오천간(五天干)·신귀간(神鬼干) 등 구간(九干)이 있었다. 이 추장들이 백성을 아울러 다스렸으니, 모두 백 호에 칠만 오천 명이었다. 대부분이 저마다 산과 들에 모여 살았고 우물을 파서 마시고 밭을 갈아서 먹었다. 후한의 세조(世祖) 광무제(光武帝) 건무(建武) 18년 임인년(A.D. 42년) 3월 계욕일(禊浴日)에 그들이 살고 있는 북쪽 구지봉(龜旨峯) ─ 이는 산봉우리의 이름인데, 마치 십붕(十朋)이 엎드려 있는 형상이므로 이렇게..

[고등 국어]김춘수[꽃은 위한 서시] - 내용과 문제

[고등 국어]김춘수[꽃은 위한 서시] - 내용과 문제 ◐ 핵심 정리 ◑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관념적, 철학적, 주지적 ․율격: 내재율 ․어조: 관념적이고 철학적인 남자의 목소리 ․심상: 비유적, 상징적 심상 ․제재: 꽃 ․주제: 꽃(사물)에 내재하는 본질적인 의미 추구․출전: (1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