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 5

[서강대 2018 온라인 모의논술] 2차 자료집 hwp

[서강대 2018 온라인 모의논술] 2차 자료집 ■ 유의사항1. 시험시간은 50분입니다.2. 답안분량은 800~1,000자입니다. 문제 제시문 (가)를 바탕으로 제시문 (나)의 논지와 제시문 (다)의 논지의 양립 가능성 여부에 대해 논하시오. 제시문(가) 몇몇 인류학자들은 문화들 간의 차이를 강조했던 민족지학적 기록으로 돌아와, 그 속에서 모든 문화에 공통되는 경향과 취미를 놀라울 정도로 상세히 발견해 냈다. 이 공통된 사고방식, 감정, 생활 방식 때문에 우리는 마치 하나의 단일한 부족처럼 보인다. 인류학자 도널드 브라운은 촘스키의 보편 문법에 이어 이것을 보편 민족이라고 부르고 있다. 뱀에 대한 공포에서 논리 연산 기호까지, 낭만적인 사랑에서 유머러스한 모욕까지, 시에서 금기 음식까지, 물물 교환에서 ..

[고등 국어] 고전시가 300제 완벽대비

[고등 국어] 고전시가 300제 완벽대비 ㈎ 어져 내 일이야 그릴 줄을 모로냐. 이시라 더면 가랴마 제 구여 보고 그리 정(情)은 나도 몰라 노라. ㈏ 가시리 가시리잇고 나 리고 가시리잇고 나 날러는 엇디 살라 고 리고 가시리잇고 나 잡와 두어리마 선면 아니 올셰라. 셜온 님 보내나니 나 ㉠가시  도셔 오쇼셔 나 ㈐ 서경(西京)이 아즐가 서경(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닷곤 아즐가 닷곤 쇼셩경 고마른 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뵈 리시고 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 ⓐ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 긴히 아즐가 긴히 그츠리잇가 나 즈믄를 아즐가 즈믄를 외오곰 녀신 신(信)잇 아즐가 신(信)잇 그츠리잇가 나 대동강(大洞江) ..

[고등 국어 현대시 맥락잡기] 윤동주 간 문제 및 해설

[고등 국어 현대시 맥락잡기] 윤동주 간 문제 및 해설 肝(간) 윤 동 주 바닷가 햇빛 바른 바위 우에 습한 肝(간)을 펴서 말리우자. 코카사쓰 산중에서 도망해 온 토끼처럼 둘러리를 빙빙 돌며 肝(간)을 지키자. 내가 오래 기르든 여윈 독수리야! 와서 뜯어먹어라, 시름없이 너는 살찌고 나는 여위어야지, 그러나, 거북이야! 다시는 용궁의 유혹에 안 떨어진다. 푸로메디어쓰 불쌍한 푸로메디어쓰 불 도적한 죄로 목에 맷돌을 달고 끝없이 침전하는 푸로메디어쓰. [따져 읽기] 01. 말하는 이는 누굴까? 02. 말하는 이는 무얼 하고 있을까? 03. 나의 간을 노리는 자는 누굴까? 04. 거북이에게 말하는 이는 뭐라고 말하고 있지? 05. 그것을 근거로 이 장면 이전의 상황을 짐작해 본다면? 06. 간을 빼앗기면 ..